사단법인 보건교육포럼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일선 학교의 효과적인 코로나19 대응책 마련하라”

인천시 10개 학교 중 9개 학교, 감염병 대응 보건교사 혼자 도맡아

학교감염병대응조직 3개팀 업무 혼자서 담당… 학교 리더십 실종, 보건교사에 떠넘기기 급급

뉴스 제공
보건교육포럼
2020-05-22 13:38
서울--(뉴스와이어)--보건교육포럼은 고등학교 3학년 등교 개학 첫날인 5월 20부터 인천 지역 고등학교의 절반인 66개교가 등교 중지에 들어간 상황에서 인천 지역 초·중·고등학교 감염병 대응 핵심인 보건교사가 업무 과중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5월 15일 하루 동안 보건교육포럼과 전교조 인천지부 보건위원회가 공동으로 인천 지역 초·중·고등학교 245개교 보건교사 업무 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학교가 감염병 매뉴얼에 따른 학생 감염병 관리 조직은 형식적으로만 구성하고 보건교사에게 일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학교 감염병 관리조직 4개팀 업무 중 보건교사 혼자서 3개팀 업무 떠맡아

감염병 매뉴얼에 따르면 감염병 심각 단계에서 학교장은 학생 감염병 관리조직을 통해 전 교직원을 발생 감시, 예방 관리, 학사 관리, 행정 지원의 4개팀으로 조직하고 모든 구성원이 전파 차단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하며, 보건교사는 이 중 보건교육 및 유증상자 진단 등 예방관리팀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그러나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 245개교 중 99% 학교가 행정 지원팀이 담당해야 할 방역 물품(체온계, 마스크, 손 소독제 등) 구입 및 배부, 관련 공문 처리까지 보건교사에게 떠맡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열화상 카메라 설치 및 관리(85.3%), 학교 시설 방역(29.3%)까지도 보건교사가 담당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더구나 발생 감시팀이 담당해야 할 업무도 보건교사에게 일임하는 경우가 상당수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해당 업무는 열화상 카메라 체온 측정(61.6%), 일일 나이스 학생 건강 자가진단 시스템 관리(63.3%), 이태원 방문자 조사(37.6%) 등이다. 또한 다른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보건교사에게 일시적 관찰실을 담당하지 않도록 매뉴얼에서 규정하고 있음에도 22%의 학교는 지침을 어기고 보건교사를 일시적 관찰실 담당자로 지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환경 조성비 운용까지 보건교사에게 맡겨(52.2%) 보건교사 1명이 감당할 수 있는 물리적 한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코로나19 관련 300건 공문, 대부분 보건교사에게로… 하루 평균 4~5건 처리

또 보건교육포럼과 전교조 인천지부 보건위원회가 단위 학교에 1월 28일부터 5월 15일까지 배부된 공문을 분석한 결과, 이 기간 동안 코로나19와 관련되어 시교육청 198건, 교육부 73건, 인천광역시 19건, 지역교육지원청 10건 등 총 300건의 공문이 학교 현장으로 전달된바, 휴일을 제외하고 보건교사가 하루 평균 4~5건의 공문을 처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온라인 보건 수업 뒷전… 코로나19 교직원 연수, 학생 보건교육도 미흡

이렇게 보건교사에게 감염병 대응을 떠맡긴 결과 보건교사들이 예방 관리팀으로서 정작 집중해야 할 교직원 연수, 학생 보건교육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 개시와 함께 학교보건법에 따른 법정 보건교육을 실시해야 함에도 감염병 관리조직에서 학사 관리팀을 제외한 나머지 3개팀의 업무를 보건교사 혼자서 담당하다 보니 정작 온라인 수업 관련 연수, 기자재 보급 등에서 소외된 채 온라인 보건 수업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244개교 중 71.8%가 온라인 보건 수업을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료수집, 교재연구 활동이 스스로 미흡하다고 답한 교사는 41.6%였다.

코로나19 대응 지침이 수시로 바뀌어 탄력적인 교직원 연수가 필수적인 상황이었지만 30.2%의 학교에서는 교직원 연수가 매우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각 팀별 업무분담, 소통이 부족하다고 답한 경우도 71.8%에 이르렀다. 또한 학생 대상 코로나19 행동요령 등 보건교육도 41.6%가 미흡했다고 응답했다.

◇팬데믹 대응, 모든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 필요… 보건교사 떠넘기기 안 돼

유례없는 코로나19 대유행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관행적인, 복지부동의 자세로 대응해서는 안 된다. 학교장은 팬데믹 상황에 따른 감염병 매뉴얼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효율적인 업무 분담을 통해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는 탄력적이고 통합적인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보건교사에게 떠넘기기에 급급한 감염병 대응으로는 등교 개학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우리 학생들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없다.

이에 보건교육포럼과 전교조 인천지부 보건위원회는 인천교육청에 요구한다.

·학교 감염병 대응 업무를 ‘감염병 대응’과 ‘행정 지원’으로 나누어 시달하고 학교장이 감염병 대응 조직 4개팀에 효과적으로 업무 분담하도록 지도하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보건 보조, 생활 지도 등 인력을 지원하라
·온라인 수업 연수, 기자재 보급 등에서 보건교사 차별 금지하라
·교육(지원)청에서 선별진료소와 연계하여 확진자를 관리하라
·‘출석인정 등교중지’에 대하여 별도 공문처리 않도록 간소화하라

보건교육포럼 개요

사단법인보건교육포럼은 아이들을 위한 보건교육과 학교보건교육을 위해서 일하는 단체이다.

웹사이트: http://www.gsy.or.kr

연락처

사단법인보건교육포럼
한혜진 정책국장
02-723-7274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보건교육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