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코스메틱,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기술 및 제품 개발 박차

최근 특허균주 활용한 마이크로바이옴 균형 유지 기술특허 등록 결정

뉴스 제공
아미코스메틱
2020-06-08 11:41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화장품 전문기업 아미코스메틱(대표 이경록)은 기업부설 연구소를 통한 지속적인 연구 및 기술 개발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최근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특허등록 결정 등 그 결실이 하나씩 맺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은 인체 내에서 공존하는 상재균, 공생균, 병원균 같은 미생물들의 생태계를 의미하며 인체 내에 존재하는 미생물은 대부분은 대장과 같은 소화기관에 존재하나 피부, 호흡기 등에 널리 분포하여 신체 건강 상태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얼굴과 같은 피부 표면에 존재하는 미생물들의 종류 및 개체 수에 따라 피부 상태가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포도상구균, 여드름균과 같은 유해균이 다량 증식해 있을 경우 가려움증, 염증, 여드름 등 각종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화장품 업계뿐만 아니라 소비자도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에 주목하고 있다.

마이크바이옴은 글로벌 시장 기준으로 2019년 811억달러에서 2023년까지 1087억달러로 연평균 7.6% 성장이 전망되며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23년 4억7000만달러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으로 인체 내 유익균을 활용한 피부 장벽 강화 및 민감성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화장품 개발이 많아지고 있으며 스킨케어 제품 외 여드름, 염증 완화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아미코스메틱은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맞춰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개발에 집중하였고 그 결과 ‘현미, 녹차 및 포공영 발효 추출물을 포함하는 피부 내 마이크로바이옴 균형 유지용 화장료 조성물 및 이의 제조 방법(출원번호: 10-2019-0127536)’에 대해 특허 등록이 결정되었다. 이 기술에는 아미코스메틱 기업부설 연구소에서 분리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AMI-1103(국제특허기탁번호: KCCM12384P) 및 락토바실러스 파라플란타룸 AMI-1101(국제특허기탁번호: KCCM12383P) 등 특허균주를 활용한 발효 기술이 접목되어 있다. 이 중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AMI-1103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에 속하는 유산균으로 이러한 유산균들을 활용한 발효 추출물은 피부 내 유익균을 증진시키고 유해균은 억제시켜 피부 내 마이크로바이옴 균형 유지에 도움을 주어 피부 장벽 강화, 피부질환 개선 및 건강한 피부 유지 등 피부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미코스메틱은 이번 기술특허뿐만 아니라 최근 진행한 연령별 피부 표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한 피부, 여드름성 피부 등 피부 상태에 따라 특정한 미생물 군집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했다. 추가적으로 건강한 유아 피부에서 인체에 유익한 유산균인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분리에 성공하여 이를 활용한 기술특허도 출원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현재 아미코스메틱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광역협력권산업육성사업의 주관 기관으로서 ‘제주 천연자원 및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기반 트러블케어 기능성 화장품 개발’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아미코스메틱은 이 사업을 통해 실제 여드름성 피부를 가진 피시험자를 대상으로 피부 표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수행하여 여드름 관련 유해세균을 억제하고 여드름성 피부 완화에 도움을 주는 제품 개발도 진행함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상용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렇듯 아미코스메틱은 이번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특허 기술뿐만 아니라 정부과제 참여 및 지속적인 자체 연구 개발을 통해 다양한 특허 성분 개발과 글로벌 특허 인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 국제발명대전, 대한민국 발명대전 수상을 통해 보유 특허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중국 현지 법인 운영 및 중국 3500개 왓슨스, 프랑스 마리오노, 스페인 엘 코르떼 잉글레스 등 국내외 1만1000여개 이상의 뷰티 리테일 매장에 진입하는 등 유럽 16개국, 전 세계 28개국 이상의 글로벌 유통 체인을 통해 공격적으로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다. 주력 브랜드로는 BRTC(비알티씨), CLIV(씨엘포), PureHeals(퓨어힐스), essenHerb(에센허브) 등이 있다.

현재 아미코스메틱은 중국위생허가(CFDA) 337건, 유럽화장품(CPNP) 221건, 미국식품의약국(FDA) 77건, 국제 화장품 원료집(ICID) 95건, 독일더마테스트 등급획득 245건, 싱가포르 인증(HAS) 22건, 베트남 인증(DAV) 24건, 인도네시아 인증(BPOM) 60건, 말레이시아 인증(NPRA) 24건, 국내외 특허 출원/등록/수상 208건, 국내외 상표 및 디자인 등록/수상 756건을 보유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kinami.co.kr

연락처

아미코스메틱
홍보팀
오소윤
080-332-388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