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다와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 정신의학 분야 질병 치료제 개발 및 상업화 위해 전략적 협력관계 맺어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아언스, 다케다의 신경과학 분야 포트폴리오 가운데 초기-중기 개발단계 정신의학 파이프라인 화합물에 대한 글로벌 독점권 확보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는 조현병 음성증후에 대한 2단계 첨단분자와 관련된 3건의 임상단계 자산도 포함

다케다는 일정한 미래 개발 시점에 모든 임상 프로그램에 대해 50대50 이익분배 조건에 동의 또는 거부할 수 있는 권리 가져

샌디에이고/오사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Neurocrine Biosciences, Inc.) (나스닥 : NBIX)와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이하 ‘다케다’) (도쿄증권거래소 : 4502/뉴욕증권거래소 : TAK)이 다케다의 초기에서 중기 개발단계에 있는 정신의학 파이프라인 약품 합성물을 개발 상업화하는데 서로 전략적 협력을 하기로 16일 발표했다.

보다 구체적으로 다케다는 조현병, 치료저항성 우울증, 쾌감상실증에 대한 3건의 임상단계 약품을 포함한 7개 파이프라인 프로그램에 대해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에게 독점적 라이선스를 부여하기로 했다.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의 CEO인 케빈 고만(Kevin Gorman) 박사는 “심각하거나 치료가 어렵고 지금까지 관심을 받지 못했던 정신의학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인생을 뒤바꿀만한 치료법을 제공하기 위해 다케다와 협력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우리는 정신의학과 신경학 분야에서 갖고 있는 풍부한 경험을 통해 다양한 임상개발 파이프라인의 일부로서 조현병과 치료저항성 우울증, 쾌감상실증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번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우리 회사의 개발 파이프라인을 강화시키고 신경과학에 초점을 둔 바이오 제약회사로서의 우리 지위를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다케다의 신경과학 치료부문 책임자인 사라 셰이크(Sarah Sheikh) 박사(M.D., M.Sc., MRCP)는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는 오랜 기간에 걸쳐 심각한 신경 및 정신의학 분야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개발 상업화하는데 경험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우리 회사의 초기-중기 개발단계의 정신의학 포트폴리오를 개발하여 새로운 치료법을 환자들에게 제공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파트너라고 본다. 다케다에 있어 신경과학은 치료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갖는 분야들 중 하나에 속한다.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는 정신의학 분야에서 계속 선두지위를 유지하고 이 분야 환자들에게 신약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면발작증, 발달성·간질성 뇌병증, 퇴행성 질환 같은 희귀성 신경질환에 대한 임상 자산을 늘리는 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체적 협력 내용

이번 합의 조건에 따라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는 계약에 포함된 모든 파이프라인 합성물을 개발 상업화하는데 책임을 지게 된다. 다케다는 이를 통해 1억2000만달러에 달하는 현금을 계약 시점에 받게 된다. 이에 더해 다케다는 개발 완성시점에 4억9500만달러, 상업화 시점에 14억달러, 그 후 순 매출에 대해 10% 이상의 로열티를 지불 받게 될 예정이다. 한편 일정한 개발 시점에서 다케다에는 개별 자산에 대한 모든 임상 프로그램에 대해 50대50의 이익분배 조건에 동의 또는 거부를 할 수 있는 권리도 주어진다. 한편 다케다가 50대50 이익분배 조건에 참여하는 어떠한 자산에 대해서도 다케다는 개발 및 상업화 완결시점에 별도의 수수료를 받을 자격이 주어지지 않는다.

콘퍼런스 콜 정보

이날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는 해당 파트너십에 대해 투자자들에게 설명을 하기 위해 미국 동부시간 기준 오전 8시부터 콘퍼런스 콜과 웹캐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실시간 콘퍼런스 콜은 (866) 831-8711(미국 내) or (203) 518-9883(해외)으로 전화하여 콘퍼런스 비밀번호 5022를 입력하여 청취할 수 있다. 이 콘퍼런스 콜에 대한 실시간 오디오 웹캐스트는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의 투자자 대상 웹사이트인 www.neurocrine.com을 통해서도 접속이 가능하다. 이 웹캐스트 재방송은 행사가 끝난 뒤 한 시간 정도 후부터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서 들을 수 있고 그 후 한 달 정도까지 계속 접속이 가능하다.

협력 프로그램 개요

TAK-831

TAK-831은 다중 1단계 임상시험을 거친 D-아미노산 옥시다제(DAAO) 억제제 혁신신약으로서 현재 2단계 임상시험을 받고 있다. 여기에는 조현병 음성증후에 대한 2단계 INTERACT 개념증명(PoC) 연구도 포함된다.

TAK-653

TAK-653은 AMPA(α-아미노-3-히드록시-5-메틸-4이속사졸-프로피온산) 강화제 혁신신약이다. TAK-653은 1단계 임상시험을 거쳤고 현재 2단계 준비를 완료한 상태로서 치료저항성 우울증 약품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

TAK-041

TAK-041은 G 단백질연결수용체 139(GPR139) 작용제 혁신신약이다. TAK-041은 다중 1단계 임상시험을 거쳤고 현재 2단계 준비를 완료한 합성물로서 우울증과 결합된 쾌감상실증 치료제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 쾌감상실증은 쾌감을 느끼지 못하는 심리적 증상을 가리킨다.

임상 전 프로그램

전략적 협력 관계는 네 건의 임상 전 프로그램도 포함한다.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Neurocrine Biosciences) 개요

설립된 지 28년째 되는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는 심각하거나 치료가 어렵고 지금까지 관심을 받지 못했던 신경병 및 내분비장애, 정신의학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인생을 뒤바꿀만한 치료법을 개발하는 신경과학 중심의 바이오 제약회사이다. 회사의 다양한 포트폴리오에는 FDA에서 승인을 받은 지발성 안면마비, 파킨슨병, 자궁내막증*, 자궁섬유양* 등에 대한 치료약과 파킨슨병, 헌팅턴 무도병, 선천성 부신과다증, 간질증, 다낭성 난소증후군*에 대한 유전자치료 등 다양한 치료분야에 걸친 임상개발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샌디에고에 본사를 둔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는 신경 및 내분비 계의 상호연관 통로를 포함한 질병발생 메커니즘 발견에 주된 초점을 두고 있다. 회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회사 웹사이트(neurocrine.com)를 방문하거나 회사의 링크드인 페이지를 참조하도록 한다(* 앱비 AbbVie와 공동으로 개발).

신경과학에 대한 다케다의 헌신

다케다의 신경과학 치료부문은 신경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높은 요구에 부응한 것이다. 이들 환자들에게 삶을 뒤바꿀 수 있는 혁신적 신약을 제공한다는 것이 회사의 가장 중요한 사명이다. 회사는 신경과학 분야 환자들을 위해 연구개발 노력을 기울이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들과 의료기관들에게 이 질병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교육을 강화하며 치료법 확대를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도쿄증권거래소: 4502 / 뉴욕증권거래소: TAK)은 일본에 본사를 두고 과학을 삶에 변화를 주는 의약품으로 구현하여 환자에게 보다 나은 건강과 더 밝은 미래를 가져다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는 가치 중심, 연구개발 기반의 글로벌 바이오제약 회사이다. 다케다는 종양학, 희귀질환, 중추신경계 및 위장병학의 네 가지 치료 분야에 연구 개발 노력을 쏟고 있다. 또한 다케다는 플라스마 유래 치료법과 백신에 목적을 둔 연구개발 투자에 힘쓰고 있다. 또한 회사는 새로운 치료 옵션의 한계를 앞당기고 강화된 협업 연구개발 엔진과 역량을 활용하여 견고하고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창조함으로써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케다의 직원들은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80여 국가에서 헬스케어 분야의 파트너들과 협력에 전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 참조.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에는 과거에 발생했던 사실뿐만 아니라 일정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포함하는 미래예측진술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한 언급으로는 다케다제약과 진행하는 거래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이점에 대한 예상이나 다케다에 제공하는 일정 시점에의 현금 지불과 로열티 지급액, 자사의 후보제품 개발과 임상시험, 규제당국 승인, 기타 개발 관련 활동의 완결 시점 등이 포함될 수 있으나 그 외에도 다른 사례도 있을 수 있다. 실제 결과가 미래예측진술 내용과 크게 달라질 수 있는 것들로는 코비드 19 전염사태의 규모와 기간과 관련된 리스크와 불확실성, 그에 따른 글로벌, 국가별, 지역별 경제적·재무적 효과, 코비드 19 자가격리와 관련된 리스크와 불확실성, 현재 발효 중인 자택격리 등 정부 조치 및 추후에 발효될 유사한 조치와 관련된 리스크와 불확실성과 그에 따른 자사 및 파트너 회사들에 대한 영향, 자사의 재무적·운영상 실적, 자사의 제품 후보군 개발과 관련된 리스크와 불확실성, 자사의 후보제품에 대해 FDA나 다른 규제기관이 내리는 부정적 결정의 영향, 임상개발 활동이 일정 내에 완결되지 못하거나 완전히 실패할 리스크, 규제·제조과정 또는 기타 이유로 인해 임상개발 활동이 성공적이지 못하거나 이전의 임상시험 결과와 동일하지 못할 경우 또는 자사의 후보제품이 안전하고 유효함을 입증하지 못할 경우 또는 실제 결과나 추후의 결과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할 리스크, 경쟁사의 제품이나 기술적 변화로 인해 후보제품에 대한 수요가 예상보다 적을 수 있는 리스크나 불확실성, 다케다와의 계약에 따른 예상 이득이 실현되지 못할 리스크, 자사의 후보제품이 제3자 회사의 독자적 개발 또는 규제에 따른 상업화 노력에 의해 선점될 리스크, 부작용이나 거부반응, 오용에 따른 사고로 인한 리스크, 그 외 2020년 3월 31일로 끝나는 10-Q 양식에 기재된 분기보고서를 포함한 회사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정기적으로 보고하는 양식에서 언급되는 리스크 등이 있다. 뉴로크라인 바이오사이언스는 이 보도자료 발행일자 이후 여기에 들어 있는 내용을 업데이트 해야 할 일체의 의무도 없다.

다케다제약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와 이와 관련하여 추가로 배포되는 자료는 다케다의 미래 비즈니스 상황과 미래 위상, 추정, 예측, 목표, 플랜 등을 포함한 경영실적 등에 대한 미래예측진술과 믿음, 의견 등이 들어가 있을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목표”, “계획”, “믿는다”, “희망한다”, “계속 그럴 것으로 추정된다”, “기대한다”, “목표한다”, “의도한다”, “보장한다”, “그럴 것이다”, “그럴 수도 있다”, “그래야 한다”,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럴 수도 있다”, “예측한다”, “추정한다”, “현 상황을 근거로 예상한다” 등이나 이와 유사한 표현 또는 부정적인 표현을 종종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제한은 없다. 이 문서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미래예측진술은 현재 다케다가 입수한 정보에 근거한 가정과 믿음에 근거한 것이다. 그러한 미래예측진술은 다케다 또는 다케다의 경영진이 미래 실적에 대해 일체의 보증을 하는 것이 아니며 알려져 있거나 알려져 있지 않은 리스크나 불확실성 등 요인을 담고 있으며, 그러한 예로는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지만 일본, 미국, 전 세계에서의 일반적 경제 상황, 경쟁 압력과 관련 변화 상황, 법률과 규제의 변화, 제품개발 프로그램의 성공 또는 실패, 규제 당국의 결정 및 그 결정 시기, 환율의 변화, 기존 제품 및 개발 중인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클레임 및 문제 제기, 피인수 회사와의 합병 후 조직 통합 문제 등이 있으며 이들 요인은 다케다의 실적이나 성과, 실제 재무적 위상을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미래 실적과 크게 다르게 만들 수 있다. 다케다의 실적이나 성과, 재무적 위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기서 언급된 요인들과 그 밖의 요인들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20-F 양식상의 등록계출서에 들어 있는 ‘3항. 핵심정보—D. 리스크 요인’을 참조하도록 한다. 이 자료는 다케다의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sec-filings)나 SEC 웹사이트(www.sec.gov)에서 입수할 수 있다. 미래의 실적, 성과, 다케다의 재무 위상 등은 미래예측진술에 표현되거나 내포된 것과 크게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이 보도자료를 받는 사람은 미래예측진술에 대해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법률 또는 증권거래규칙이 요구하지 않는 한, 다케다는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진술이나 추후 발표할 수 있는 다른 미래예측진술에 대해 업데이트할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과거 실적은 미래 결과를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며 이 보도자료에서의 다케다의 결과는 다케다의 미래의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 아닐 수 있으며, 미래 결과의 예상, 추정 또는 예측이 아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616005101/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take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