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진, 멀츠 제오민 보툴리눔 톡신 A형의 일본 내 판매 승인 획득

2020-06-29 18:00
프랑크푸르트, 독일--(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테이진그룹(Teijin Group) 산하 헬스케어 사업부문의 핵심 기업인 테이진제약(Teijin Pharma Limited)이 일본 후생노동성(MHLW)으로부터 상지 경직 치료를 위한 근육주사용 제오민(Xeomin®)(성분명 인코보툴리눔톡신에이) 50, 100, 200유닛(단위) 제품의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고 멀츠 파마슈티컬(Merz Pharmaceuticals GmbH)과 테이진제약이 공동 발표했다.

멀츠 파마슈티컬은 선도적인 신경독소 회사이자 멀츠 파마(Merz Pharma GmbH & Co. KGaA)의 자회사다.

제오민은 자발적 근육 수축을 약화시켜 말초 콜린성 신경 말단 치료에 효과적이며 아세틸콜린이라 불리는 신경전달 물질 방출을 억제해 근긴장을 완화한다. 제오민의 유일한 활성 성분인 고도로 정제된 신경독소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으로 생성되는 보툴리눔 톡신 A형에서 멀츠 파마가 개발한 정제 기술을 활용해 복합 단백질을 제거함으로써 만들어진다. 복합 단백질이 제거된 제오민은 효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중화 항체 생산을 감소시킬 수 있다.

멀츠 파마슈티컬은 세계 70여개국에서 상지 경직, 경부근긴장 이상, 안면 떨림, 타액과다분비 환자 치료 용으로 제오민을 유통하고 있다. 테이진제약은 2017년 멀츠 파마와 제오민에 대한 일본 내 독점 라이선스 및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멀츠가 일본에서 실시한 임상 제3상 시험에서는 제오민 투여로 손목 구부리기의 경직평가척도(modified ashworth scale, 약칭 MAS)가 현저히 개선됐다. 테이진제약은 2019년 8월 이 결과를 토대로 판매 허가를 신청했다.

상지 경직은 상부 운동 신경 증후군의 한 증상으로 대부분 상지 근긴장 증가와 뇌졸중 후유증인 신장반사의 과잉 민감성으로 인해 나타난다. 주요 증상은 운동 마비, 과굴곡, 병적 반사, 일상 생활 활동을 어렵게 하거나 둔화하는 감각 혼란 등이다.

상지 경직의 일반적 치료에는 신체적 재활과 구강 근육 이완제 또는 보톨리눔 톡신 A형과 같은 신경근육 차단제 처방이 포함된다. 보툴리눔 톡신 A형 주사는 2015년도 일본 뇌졸중 관리 가이드라인의 A등급 권장 지침이다.

스테판 브링크만(Stefan Brinkmann) 멀츠 테라퓨틱스(Merz Therapeutics) 최고경영자(CEO)는 “멀츠 테라퓨틱스는 더 많은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이같은 차원에서 테이진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일본 의료계와 환자에게 제오민을 제공하게 된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치료 옵션이 일본의 상지 경직 환자의 일상을 개선하고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와타나베 이치로(Ichiro Watanabe) 테이진제약 사장은 “테이진제약은 기존에도 근골격계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이바지하는 다양한 의약품과 의료장비를 공급해 왔다”며 “인구 통계학적 변화와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에 대처해 효과적인 신약을 출시하고 보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기타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테이진제약은 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을 위한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환자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오민(Xeomin®) 개요

브랜드명
근육 주사용 제오민50 유닛
근육 주사용 제오민 100 유닛
근육 주사용 제오민 200 유닛

일반명
인코보툴리눔톡신에이

제형
주(바이알)

적응증
상지 경직

용량 및 투여방법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복수의 긴장성 근육[*]에 주사해야 한다. 1회 투여 당 최대 용량은 400유닛이나 투여 용량은 목표한 긴장성 근육 유형과 수에 따라 최소 수준으로 적절히 감량해야 한다. 이전 투여 효과가 사라졌을 경우 반복 투여가 허용될 수 있다. 투여 간격은 12주 이상이 되어야 하나 증상에 따라 10주까지 단축할 수 있다.

[*]긴장성 근육: 요측 수근굴근, 척측 수근굴근, 등 굴근, 단지굴근, 방사형 두갈래근, 위팔 두갈래근, 상완근, 회내근 회내운동, 굴근 전구, 장모지굴근, 장무지외전근, 단무지굴근/반대 엄지근 등

제오민(Xeomin®)은 멀츠 파마(Merz Pharma GmbH & Co. KGaA)의 등록 상표다.

멀츠 테라퓨틱스(Merz Therapeutics) 개요

멀츠 파마슈티컬(Merz Pharmaceuticals GmbH) 산하 사업부인 멀츠 테라퓨틱스는 전 세계 환자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멀츠 테라퓨틱스는 부단한 연구 개발과 혁신 문화를 토대로 환자의 미충족 요구에 대응하고 더 나은 예후를 이끌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멀츠 테라퓨틱스는 운동 장애, 신경학적 병증, 간 질환 및 환자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기타 건강 문제로 고통받는 환자 고유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멀츠 테라퓨틱스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롤리에 위치한 북미 계열사를 거점으로 세계 90여 개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멀츠 파마슈티컬은 가족 소유의 비상장 기업인 멀츠 그룹 산하 기업이다. 멀츠는 110년 이상 환자와 고객사의 니즈에 부응하는 혁신을 개발하기 위해 헌신해 왔다. 웹사이트(www.merz.com) 참조.

테이진그룹(Teijin Group) 개요

테이진(Teijin)(도쿄증권거래소: 3401)은 기술 중심의 글로벌 그룹으로 △환경적 가치 △안전, 보안, 재해 완화 △인구통계학적 변화 △건강 관련 의식 제고 분야에서 첨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1918년 당초 일본 최초의 레이온 제조업체로 설립된 테이진은 3개 핵심 사업 영역을 아우르는 독보적 기업으로 성장했다. △아라미드, 탄소 섬유 및 복합물을 포함한 고성능 재료 △수지 및 플라스틱 가공, 필름, 폴리에스테르 섬유 및 제품 변환 △뼈/관절, 호흡기, 심혈관/대사질환, 간호 및 잠복기 헬스케어 △의료, 기업 및 공공 시스템을 위한 B2B 솔루션과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패키지형 소프트웨어 및 B2C 온라인 서비스를 포함한 IT 사업 등이다.

이해관계자를 위해 헌신하는 테이진은 ‘인간적인 화학, 휴먼 솔루션(Human Chemistry, Human Solutions)’이라는 브랜드 슬로건에도 나타나 있듯 미래 사회를 뒷받침하는 기업이 된다는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테이진그룹은 170개 이상의 기업을 거느리고 있으며 세계 20개국에 2만여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테이진은 2020년 3월 31일 마감된 회계연도에 연결매출 8537억엔(미화 80억달러), 총자산 1조42억엔(94억달러)를 기록했다. 웹사이트(www.teijin.com) 참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merz.com

연락처

멀츠 파마슈티컬스(Merz Pharmaceuticals GmbH) 사업부
멀츠 테라퓨틱스(Merz Therapeutics)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49 69 1503 1265
Elisa.Antz@merz.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