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연출판, ‘언택트 마케팅과 자동화 기반 무인화 서비스 기술동향’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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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연출판
2020-08-19 16:26
서울--(뉴스와이어)--하연출판이 ‘언택트 마케팅과 자동화 기반 무인화 서비스 기술동향’을 펴냈다.

향후 사람들이 모여 소비가 이뤄지는 콘택트 제품·서비스 제공 생산자들은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점점 더 수익성이 떨어지게 될 것이며, 무인화를 기본으로 하는 ‘언택트 마케팅’의 플랫폼이 진행되어 사회 전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앞당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언택트 문화는 기존 경제체제의 변화를 요구하는 시발점으로 작용하면서 그동안 반드시 대면이 필요하다고 여긴 업종들뿐 아니라, 기본적으로 면대면 상담이 강조되던 분야나 함께 모여 일하는 방식을 추구하던 산업 분야조차도 점차 언택트 기술을 적용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반 소비 부문에서는 무인화를 기본으로 하는 키오스크, 챗봇, 드론 배송 등 다양한 형태의 기술이 활성화될 것이며 또한 디지털기기 활용 범위와 여정이 더욱 확대되어 금융, 교육, 여가 등 라이프스타일의 전반적인 부분이 온라인으로 진행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이로부터 생성·축적되는 데이터는 마케팅 전략의 도구와 마켓의 판도를 변화시키면서 여러 유형의 언택트 기술은 점점 더 진화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 가운데 ‘언택트 마케팅과 자동화 기반 무인화 서비스 기술동향’은 자동화를 기반으로 한 무인화 서비스에 대한 사례와 언택트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담고 있다.

◇목차

제1장 초자동화(Hyperautomation) 기반 언택트 기술(Untact Technology) 개요

1. 언택트 기술(Untact Technology) 개요

1-1. 언택트 기술 개념

1-1-1. 언택트 기술 등장 배경

1-1-2. 언택트 기술 개념

(1) 장점

(2) 단점

(3) 언택트 기술의 특징

1-1-3. 콘택트(Contact)과 언택트(Untact) 문화

(1) 콘택트(Contact)의 가치

(2) 언택트의 문화 확산

가. 언택트 소비문화를 이끌고 있는 나 홀로(Alone) 세대의 등장

나. ‘나’를 위한 가치있는 소비 증가

(3) 언택트가 가져온 위기

가. 사회 변화

나. 코로나 블루(Corona Blue)

1-1-4. 코로나로 인한 패러다임 전환

(1) 뉴노멀(New Normal)

(2) 탈세계화

(3) 언택트와 공유 경제

(4) 탈오피스

(5) 홈코노미(home economy) 등장

(6) 환경의 중요성

1-1-5. 언택트(Untact) 소비 사회

(1) 언택트 소비문화

(2) 비대면 기술의 확장 가능성, 언택트 마케팅

가. 언택트 마케팅 개념

나. 언택트 마케팅 사례

(3) 포스트 코로나(Post COVID-19) 시대, 마케팅 진화를 기반으로한 변화

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마케팅 진화 전략

나. 홈루덴스(Home Ludens) 문화 확산

다.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활성화

1-2. 언택트 기반 기술

1-2-1. 클라우드

(1) 클라우드 기반 언택트

(2) 엣지 클라우드

가.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나. 엣지 클라우드(Edge Cloud)

(3) 클라우드 보안

1-2-2. 인공지능(AI)

(1) 인공지능(AI)과 언택트

(2)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코로나19 대응

1-2-3. 오프라인과 언택트 소비를 이끌 로봇기술

(1) AI기반 로봇

(2) AI기반 로봇 활용 사례

가. 의료용 로봇

나. 산업용 로봇

다. 서비스 로봇

1-2-4. VR·AR

1-2-5. 무인배달의 핵심 드론

2. 초자동화(Hyperautomation) 기술 개요

2-1. 자동화(Automation) 개요

2-1-1. 자동화 개념

2-1-2. 자동화 방식

2-1-3. 자동화 도입의 필요성

제2장 언택트 기술 동향

1. 키오스크(Kiosk) 산업동향

1-1. 키오스크(Kiosk) 개요

1-1-1. 키오스크(Kiosk) 개념

1-1-2. 키오스크(Kiosk) 장단점

가. 키오스트 장점

나. 키오스트 단점

1-2. 키오스크 서비스 동향

1-2-1. 키오스크 분류

1-2-2. 분야별 산업 동향

가. 발권

나. 유통 분야

다. 정보 제공

라. 뱅킹 및 금융

마. 병원·약국

2. 챗봇(Chatterbot) 등 무인서비스 기술

2-1. 챗봇 서비스

2-1-1. 챗봇(Chatbot)의 개념

2-1-2. 챗봇의 진화

2-1-3. 챗봇 서비스

(1) 업무용 챗봇

가. 와이즈넛 ‘서비스형 인공지능 챗봇’

나. 메이크봇의 챗봇(CHABOT)

다. 솔트룩스의 ‘톡봇’

(2) 자율주행 배달로봇

가. 누로(Nuro) ‘R1’, ‘R2’

나. 스타쉽 테크놀러지스(Starship Technologies) ‘스타쉽(Starship)’

다. 아마존 '스카우트(Scout)’

라. 우버이츠(Uber Eats) 배달로봇

마. 페덱스 ‘세임데이봇(FedEx Sameday Bot)’

바. 포드 ‘디지트(Digit)’

사. 우아한형제들의 ‘딜리타워(Dilly Tower)’

2-2. 무인서비스 기술

2-2-1. 디지털 기반 언택트 기술, 무인화와 맞춤형 서비스

(1) 무인화와 맟춤형 서비스

(2) ‘드라이브 스루’의 진화

(3) O4O(Online for Offline)

2-2-2. 무인서비스 기술

(1) 무인점포(Self service Shop)

(2) 무인 택시(Auto-Taxi)

(3) 무인호텔

3. 언택트(untact) 서비스 영역 확대

3-1. 새로운 트렌드 온택트(Ontact)

3-2. 딥택트(deeptact) 전략

참고문헌

웹사이트: http://hyinf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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