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Services Group “아태 지역 소싱 시장, 팬데믹 우려로 2분기 둔화 전망”

지난해 2분기에는 사상 최고치 경신했으나 올해는 두 자릿수 퍼센티지 하락 폭 예상돼

뉴스 제공
Information Services Group, Inc. 나스닥 III
2020-08-20 09:15
시드니--(뉴스와이어)--전 세계에서 아웃소싱 시장 규모(계약 금액 기준)가 가장 작은 아시아·태평양(아태) 지역 시장이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매니지드 서비스 분야 침체로 2분기 하락폭이 업계에서 가장 컸다고 글로벌 기술 연구 및 자문 기업인 Information Services Group(ISG)(Nasdaq: III)이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연간 계약금액(ACV) 500만 달러 이상의 아웃소싱 상업 계약 규모를 집계하는 ISG Index™에 따르면, 아태지역 통합 시장(매니지드 서비스 및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당기 ACV는 19억 달러로 전 분기 대비 24% 감소했다. 이는 팬데믹에 따른 우려와 더불어 지난해 2분기 기록이 사장 최대 규모였던 점도 고려해야 한다.

매니지드 서비스 분야가 47% 감소한 5억2900만 달러, IT 아웃소싱(ITO) 분야가 42% 감소한 4억7700만 달러,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 분야가 71% 급감한 5200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시장 전반에 걸쳐 하락세가 두드러졌다. 그러나 각종 ‘서비스화’ 분야는 지난해 대비 9% 하락한 14억 달러로 하락폭이 크지 않았다. 서비스 형태의 인프라(IaaS)와 서비스 형태의 소프트웨어(SaaS)는 각각 7%, 23% 감소한 12억 달러, 1억6500만 달러를 나타냈다. 통상적으로 이 지역 성장을 주도했던 ‘서비스화’ 분야는 2018년 4분기 이후 가장 약한 성장세를 보였다.

스캇 버치(Scott Bertsch) ISG 아태지부장 겸 파트너는 “아태 지역은 시장 규모가 비교적 작기 때문에 이번 분기를 넘어 올해 전반에 걸쳐 들쑥날쑥한 실적을 나타내는 한편 ‘서비스화’ 분야가 상승 분위기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팬데믹 상황으로 이 지역이 큰 피해를 입으면서 통합 시장 실적은 거래 활동이 감소하며 1분기 대비 16% 하락했다. 그렇다 하더라도 바르티 에어텔이 신규 통신망의 클라우드화 작업 수행사로 IBM과 Red Hat을 선정하는 등 굵직굵직한 거래도 있었다”고 말했다.

◇1분기 실적

1분기 아태지역 통합 시장 ACV는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매니지드 서비스 ACV는 대형 거래 감소로 39% 급감했다. ITO 역시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ACV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관리(ADM), 인프라 ACV는 하락 폭이 컸다. 전통적으로 아태 지역에서 비중이 낮은 BPO의 AVC는 상반기 54% 줄었다. 상반기 매니지드 서비스 ACV는 모든 지역 시장에서 하락세를 이어갔다.

반면 각종 ‘서비스화’ 분야는 상반기 5% 가까이 상승했다. 다만 성장률은 2019년 상반기와 비교해 27% 감소했다. IssS는 성장률은 둔화됐지만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인 반면, SaaS의 ACV는 16% 감소했다.

버치 지부장은 “IaaS 분야의 경우 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러들이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놓고 다투면서 경쟁이 여전히 치열한 상태”라며 “호주 에너지 및 리테일 기업인 AGL은 2022년까지 모든 비즈니스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전하기 위해 올해 2분기 마이크로소프트와 계약을 체결했다. AWS는 Kmart-Australia가 메인프레임 애플리케이션을 AWS 클라우드로 이전할 수 있도록 Infosys, DXC와 협업을 진행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전망

ISG는 통합 글로벌 시장이 2020년 3분기와 4분기에 걸쳐 순차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20년 한 해 7.5%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는 1분기 내놓았던 전망치인 7%보다 하락 폭이 더 커진 것이다.

ISG Index™ 개요

ISG Index™는 글로벌 테크 및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에 대한 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권위 있는 소스로 인정받고 있다. ISG Index는 71분기 동안 금융 애널리스트, 기업 구매 담당자,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사업자, 로펌, 대학, 언론 기관을 대상으로 최신 산업 데이터와 트렌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했다. 2016년에는 급성장세에 있는 서비스화 시장으로 분야를 확장,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을 분석하고 있다. ISG는 이와 함께 분기별 ISG Index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자동화를 비롯한 기타 디지털 기술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ISG 개요

ISG(Information Services Group)(Nasdaq: III)는 글로벌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다. 전 세계 Top 100 기업 중 75곳 이상이 포함된 700여 곳의 고객사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기업, 공공 기관, 서비스 및 기술 사업자들이 최상의 운영체제를 구축하고 빠른 사업 성장세를 구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당사는 자동화와 클라우드 및 데이터 분석, 소싱 자문, 거버넌스 및 리스크 관련 매니지드 서비스, 네트워크 사업자 서비스, 전략 및 운영 설계, 변화 관리, 시장 정보 및 기술 연구와 분석 등 다양한 디지털 전환 서비스에 특화되어 있다. 2006년 창립한 당사는 미국 코네티컷주 스템포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여 국가에 걸쳐 1300여 명의 디지털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혁신적 사고, 시장 영향력, 심도 깊은 산업 및 기술 전문성,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 형태의 시장 데이터에 기반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 및 분석 역량을 갖추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isg-one.com

연락처

ISG
Will Thoretz
+1 203 517 3119
이메일 보내기

Jim Baptiste
Matter Communications for ISG
+1 978 518 452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