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스 파마슈티컬스, 디지털 국제 간 학술대회 2020서 다수의 NASH 프로그램에 관한 데이터 발표

임상 1상 시험에서 TERN-201의 단독 투여가 혈장 SSAO 활동을 거의 완전히 억제한 것으로 관찰됐으며 안전하고 내약성이 양호하며 SSAO를 강력하고 선택적이며 지속적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나

TERN-501은 NASH가 있는 설치류 모델 대상 전임상 시험에서 강력하고 선택적인 THR-β 작용을 하고 지방증, 섬유증 및 간 손상의 혈청 마커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킨 것을 입증

2020-08-21 14:30
포스터 시티,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간 질환 치료를 위한 동종 최고의 단일 제제 및 병용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바이오 제약회사인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Pharmaceuticals)가 2020년 8월 27~29일 개최되는 디지털 국제 간 학술대회 2020(Digital International Liver Congress™ 2020)에서 두 개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3건의 포스터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이들 프레젠테이션에서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를 위한 SSAO(semicarbazide-sensitive amine oxidase·세미카바자이드 민감성 아민 산화효소) 억제제인 TERN-201의 임상 및 전임상 시험 데이터와 전임상 갑상샘 호르몬 수용체 베타(THR-β) 작용제인 TERN-501의 설치류 모델에 대한 체내 시험 데이터가 발표된다.

에린 쿼크(Erin Quirk) 턴스 사장 겸 최고의학책임자(CMO)는 “회사의 NASH 병용치료 전략에서 각기 중요한 작용기전을 가진 SSAO억제제인 TERN-201에 대한 다수의 임상연구와 THR-β 작용제인 TERN-501에 대한 첫 번째 데이터를 다가오는 디지털 국제 간 학술대회에서 공유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또 “TERN-201에 대한 임상 데이터는 이 약물이 표적에 강력하게 개입하고 대체로 안전하며 내약성이 양호하다는 것과 NASH 환자의 염증과 섬유증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두 프로그램 모두 강력한 전임상 데이터를 보여준다”며 “TERN-501은 고콜레스테롤혈증과 섬유성 NASH가 있는 설치류 모델에서 혈청 콜레스테롤을 빠르게 낮추고 간 지방증을 줄이며 간 염증과 섬유증을 개선했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의 다른 주요 NASH 치료 후보물질과 병용할 수 있는 동종 최고의 THR-β 작용제로서 환자들에게 크게 유익할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낸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프레젠테이션의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다:

프레젠테이션 제목: 건강한 참가자에 대한 새로운 선택적 SSAO억제제인 TERN-201의 단일 투여가 안전하고 내약성이 양호하며 SSAO 활동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남(Single doses of TERN-201, a novel selective semicarbazide-sensitive amine oxidase[SSAO] inhibitor, are safe, well-tolerated, and result in sustained reduction of SSAO activity in healthy participants)
프레젠테이션 번호: FRI-088
세션: NAFLD: 요법(Therapy)
날짜: 2020년 8월 28일
발표자: 마르테인 페노(Martijn Fenaux)
데이터 요점:
건강한 대상자에 대해 TERN-201의 1mg~10mg 용량을 단일 제제로 경구 투여한 결과 모든 복용량에서 안전하고 내약성이 양호하며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 TERN-201을 단일 제제로 사용한 후 혈장 SSAO아민 산화효소 활동의 억제와 혈장 메틸아민(MMA)의 용량 의존적 증가가 최대 1주일간 지속됨으로써 이 약물의 강력한 공유 결합적 표적 개입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혈장의 짧은 반감기에도 불구하고 1일 1회 투여를 뒷받침하고 있다.

포스터 제목: 콜린 결핍 식이요법의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이 있는 쥐 모델에 대한 SSAO억제제인 TERN-201의 항염증 및 항섬유증 작용(Anti-inflammatory and anti-fibrotic activity of TERN-201, a semicarbazide-sensitive amine oxidase inhibitor, in a rat choline-deficient high-fat diet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model)
프레젠테이션 번호: SAT-032
세션: NAFLD: 실험 및 병리 생리학(Experimental and Pathophysiology)
날짜: 2020년 8월 29일
발표자: 마르테인 페노
데이터 요점:

· NASH가 있는 쥐 모델에 대해 TERN-201을 투여한 결과 간 염증(p<0.001)과 염증과 연관된 유전자 발현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 TERN-201 은 섬유증의 유전자 발현 마커(p<0.005)와 간 손상(p<0.05)도 감소해 NASH 환자에 대해 이 약물을 계속 개발할 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포스터 제목: 갑상샘 호르몬 수용체 베타(THR-β)의 강력하고 선택적인 작용제인 TERN-501이 설치류 모델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과 연관된 병리학의 조직학적 특성과 생물지표를 강력히 감소시킨다(TERN-501, a potent and selective agonist of thyroid hormone receptor beta, strongly reduces histological features and biomarkers of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associated pathology in rodent models)
프레젠테이션 번호: SAT-066
세션: NAFLD: 실험 및 병리 생리학
날짜: 2020년 8월 29일
발표자: 마르테인 페노
데이터 요점:

· TERN-501은 양호한 약동학(PK) 값으로 강력하고 선택적인 THR-β작용성(THR-β EC50=100nM; THR-α EC50=2,600nM)을 나타냈다.
· 고콜레스테롤성 쥐 모델에서 총콜레스테롤을 최대71%(p < 0.0001 vs. 매제)까지 건실하고 용량 의존적으로 감소시킨 것으로 관찰됐다.
· TERN-501은 NASH가 있는 쥐 모델에서 대조 쥐와 비교했을 때 지방증을 유의미하게 감소시켰다. 실험에서 사용한 모든 용량의 약물이 혈청 총콜레스테롤, 혈중 지질, ALT(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 수치를 유의미하게 낮춘 것으로도 관찰됐다.
· 또 TERN-501은 NASH의 진행과 관련된 다수의 친 섬유증 성상세포 경로에서 유전자 발현을 유의미하게 조절했다.

TERN-201와 SSAO 억제

AP-1(Vascular Adhesion Protein-1·혈관부착 단백질)로도 불리는 SSAO는 H2O2 생성을 통해 산화 스트레스를 높이는 이중 기능의 아민 산화제로 간의 백혈구 유입을 촉진하며 이는 산화 스트레스, 염증과 간 섬유증을 증가시킨다. 염증성 조직의 혈관에서는 표면 SSAO 수치가 상승하며 NASH 환자에서는 용해성 SSAO 수치가 높아진다. SSAO 억제는 비알코올성지방간(NAFLD), NASH 및 기타 만성 섬유성 간 질환 치료에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TERN-201은 산화 스트레스와 백혈구의 간 유입을 줄임으로써 NASH에 대한 추가적 치료 기전을 제공하는 강력한 SSAO 억제제다. TERN-201은 SSAO에 고도로 선택적이며 표적 이외 모노아민 산화효소(monoamine oxidases, 약칭 MAO)에 비해 SSAO에 대한 시험관 내 선택성이 7000배 이상 높다. 특정 MAO는 NASH 환자에서 잠재적인 약물 간 상호작용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TERN-501 및 갑상샘 호르몬 수용체 베타(THR-β)

갑상샘 호르몬 수용체 베타(THR-β)는 간에서 높게 발현되는 핵 호르몬 수용체로서 지질 대사, 혈중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리드 수치 조절, 간의 과다 지방 축적으로 인한 지방증의 방지에 중심 역할을 한다. 지방증은 지방간염으로 알려진 간의 염증 특성을 가진 중증의 진행성 간 질환인 NASH의 핵심 유발 요인이다. THR-β의 소분자 작용제는 대사를 증가시키고 혈중 지질 한도를 정상화하며 지방증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유망한 NASH 치료제로 나타나고 있다. 턴스는 간에서 THR-β를 선택적으로 활성화함으로써 다른 조직에 대한 표적을 벗어나는 잠재적 영향을 피하는 새로운 치료 접근법을 추구하고 있다. TERN-501은 매우 강력하고 선택적인 소분자 THR-β 작용제이다.

NASH(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은 간에 지방이 축적됨으로써 발생하는 질병으로서 무알코올성 지방간(NAFLD)이 악화된 형태이다. NASH는 만성적 간 염증과 간장 세포 부상 등과 관련이 깊으며 섬유증, 간경변으로 악화되거나 심할 경우 간암 또는 간부전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전 세계적으로 비만율이 높아짐에 따라 NAFLD와 NASH 발병률도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다. 현재 NASH에 대한 승인을 받은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Pharmaceuticals) 개요

턴스 파마슈티컬스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를 위한 경구용 의약품 후보물질 파이프라인을 포함해 간 질환 치료를 위한 동종 최고의 단일 제제 및 병용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임상 단계의 바이오 제약회사이다. 회사의 간 선택적 FXR 작용제인 TERN-101은 현재 NASH로 추정되는 환자96명을 대상으로 위약 또는 TERN-101을 12주 동안 다양한 용량으로 투여해 효능, 안전성 및 약동학을 평가하는 다기관,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2a상 임상시험의 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턴스는 고선택적 SSAO억제제인 TERN-201이 강력하고 일관되게 표적 집중을 나타낸 긍정적인 1상 임상시험 데이터를 최근 발표했다. 또 회사는 THR-b 작용제인 TERN-501을 단일 제제로 사용하거나 자사의 NASH치료를 위한 다른 파이프라인 자산과 병용하는 임상연구를 개시하고 소분자 GLP-1R 작용제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을 적극 기획하고 있다. 턴스의 투자업체는 올비메드(OrbiMed), 비보 캐피털(Vivo Capital), 릴리 아시아 벤처스(Lilly Asia Ventures), 데쳉 캐피털(Decheng Capital) 등이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82000554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ternspharm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Pharmaceuticals Inc.)
미국 미디어 문의
투자 문의
마크 비뇰라(Mark Vignola)
investors@ternspharma.com

미디어 문의
마가렛 로빈슨(Margaret Robinson)
info@ternsphar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