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그룹, ‘오픈 풋프린트 포럼’ 출범

포럼에서 환경 영향 데이터의 산업 측정과 보고 관련 정확성·투명성 제고 위해 협력

뉴스 제공
The Open Group
2020-08-26 10:4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벤더 중립 기술 컨소시엄인 오픈 그룹(The Open Group)이 오픈 그룹 포럼인 ‘오픈 풋프린트 포럼(Open Footprint™ Forum)’을 결성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이 포럼은 환경 영향 데이터의 일관되고 정확한 측정과 보고를 지원하기 위해 벤더 중립적인 개방형 산업 표준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초기에는 온실가스(GHG) 방출 데이터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이와 함께 포럼은 물, 폐기물, 토지 데이터를 포함해 물리적 환경 영향 전반을 다룰 계획이다.

요한 크레버스(Johan Krebbers) 쉘(Shell) 디지털 신흥기술 총괄 매니저/IT 혁신 부사장은 “의무적인 정부 규정 준수 보고와 고객 및 파트너 요구를 충족하는 것은 물론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도 환경 영향의 정확한 데이터가 현대 기업에 대단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공급망 전반에 걸친 일관성, 호환성, 상호 운용성이 부족하고 이러한 유형의 데이터 기록과 처리에 대한 표준도 결여돼 있어 조직이 환경 영향을 다룰 때 상당한 도전에 직면한다”고 지적했다.

기업들은 환경 영향 데이터에 대한 투명하고 단일한 보고 방식을 요구하고 있으며 포럼은 이에 부응하기 위해 ‘오픈 풋프린트 데이터 플랫폼(Open Footprint Data Platform)’ 표준의 정의, 설계, 제공에 협력할 계획이다. GHG 배출 보고의 경우 배출, 소비, 기초 계산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기업이 전 산업의 가치 사슬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환경 영향을 비교할 수 있게 된다. 포럼은 표준 개발과 함께 모든 조직이 접근할 수 있는 오픈 소스 기반 시스템도 개발할 계획이다. 레퍼런스 구현(Reference Implementation)은 조직이 여러 당사자가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자체 ‘오픈 풋프린트 데이터 포럼’을 구현할 토대가 된다.

스티브 넌(Steve Nunn) 오픈 그룹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환경 영향 데이터의 관리, 보고 방식을 혁신할 방법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그는 “디지털 신기술과 방대한 산업 전문지식을 활용해 환경 데이터 보고에 대한 안정성, 신뢰성, 책임성을 향상하고 기업, 정부, 비정부기구(NGO), 사회 전반에 혜택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양한 산업 분야의 운영사, 공급사, 학계 기관을 포함해 포럼에 가입하는 조직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개방형 기술 표준을 개발해 기업이 환경 영향을 더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모니터링하고 보고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액센추어(Accenture), BP, 쉐브론(Chevron), 코그나이트(Cognite), DNV GL, 에미소프트(Emisoft), 에퀴노르(Equinor), 할리버튼(Halliburton), 인포시스(Infosys), 인텔(Intel),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슐룸베르거(Schlumberger), 쉘(Shell), 오슬로 대학교(University of Oslo), 위프로(Wipro) 등 여러 산업 분야의 15개 단체가 ‘오픈 풋프린트 포럼’의 일원이 됐다. 회원사는 ‘오픈 풋프린트 데이터 플랫폼(Open Footprint Data Platform)’ 표준 개발을 위한 민첩한 접근에 협력할 계획이다.

‘오픈 풋프린트 포럼’은 모든 조직에 열려 있다. 웹사이트(https://bit.ly/31pRlhk)에서 포럼과 회원가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오픈 그룹(The Open Group) 개요

오픈 그룹(The Open Group)은 기술 표준을 통해 사업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컨소시엄이다. 오픈 그룹에는 750개 이상의 단체가 소속돼 있으며 여기에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 시스템, 솔루션 공급사, 도구 벤더, 통합업체, 학계, 컨설턴트 등 다양한 멤버가 포함돼 있다. 오픈 그룹에 대한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www.opengroup.org)에서 찾아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825005591/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opengroup.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오픈그룹(The Open Group) 홍보대행
핫와이어 글로벌(Hotwire Global)
제니 모리스(Jenny Morris)
07393465529
UKOpengroup@hotwirep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