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시스에듀, KT와 손잡고 AI/SW 교육 가능한 ‘오조봇 & KT AI 코딩팩’ 출시

마르시스에듀, 인공지능 음성인식 학습 가능한 ‘오조봇 & KT AI 코딩팩’ 패키지 상품 출시

KT, 31일 지난해 출시한 ‘지니블록’을 리뉴얼해 ‘KT AI 코딩블록’으로 재출시

‘오조봇 & KT AI 코딩팩’ 통해 코딩, 머신러닝 통한 인공지능(AI) 등 미래기술 학습 가능

뉴스 제공
마르시스에듀
2020-08-31 09:00
서울--(뉴스와이어)--코딩 교육 전문 기업 마르시스에듀(대표이사 박용규)가 KT(대표이사 구현모)와 손잡고 ‘KT AI 코딩블록’과 코딩 로봇 ‘오조봇’을 통해 인공지능 및 코딩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오조봇 & KT AI 코딩팩’을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출시로 오조봇과 KT AI 코딩팩을 통해 코딩과 STEAM(융합교육)은 물론 유저의 음성 명령에 따라 로봇이 동작하도록 하는 인공지능(AI) 학습, 빅데이터 등 다양한 미래기술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익힐 수 있게 됐다.

마르시스에듀는 오조봇을 시작으로 KT AI코딩팩과 연계 가능한 다양한 제품들을 연내에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양사가 7월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AI 코딩교육의 문턱을 낮출 수 있는 다양한 앱·콘텐츠·플랫폼 개발 등의 연계 사업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마르시스에듀의 ‘오조봇’은 선과 색의 조합(코딩)에 따라 언플러그드 코딩부터 블록코딩까지 익힐 수 있는 스마트 코딩 로봇이다. 화려한 7개의 RGB LED, 광학 센서, 근접 센서, 다양한 소리 효과 등을 갖춰 풍부한 코딩 활동이 가능하다. ‘KT AI 코딩팩’은 라즈베리파이를 기본으로 하는 코딩 AI 메이커스 키트(인공지능 스피커 세트)다. 기존 라즈베리파이에 사용되던 파이썬 언어가 아닌 손쉬운 드래그앤드롭 방식의 블록 언어 ‘KT AI 코딩블록’을 이용한다. 업계에 따르면 특히 이번 상품 출시로 초등학생부터 코딩에 관심이 있는 성인까지 코딩, 인공지능(AI) 등에 대해 더욱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31일 KT가 새롭게 출시한 ‘KT AI 코딩블록’(구 지니블록)은 인공지능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스스로 학습하는 머신러닝 학습 툴을 제공한다. 기존 지니블록이 AI 관련 △한국어 음성인식(STT) △음성합성(TTS) △비서 기능만을 제공했다면, KT AI 코딩블록은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주로 창작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인공지능 네트워크망인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실습 등 통합적 머신러닝 툴을 제공한다. 또한 △인공신경망 번역 △감정인식 △다양한 영상 이미지 인식 기능 △Data 라벨링 및 원하는 실시간 Data의 연동 기능을 모두 구현한다.

마르시스에듀 박용규 대표이사는 “마르시스에듀의 오조봇과 KT의 AI 코딩팩 패키지 출시를 통해,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코딩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미래 기술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됐다”며 “마르시스에듀는 앞으로도 다양한 AI/SW 교육 콘텐츠 및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KT AI/Bigdata 사업본부장 김채희 상무는 “KT는 AI 코딩 교육의 문턱을 낮춰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AI 코딩을 배울 수 있는 교육 솔루션을 만들어가겠다”며 “국내 AI 인재 양성과 AI 교육 생태계 확장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오조봇과 KT AI 코딩팩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KT AI 코딩블록(aicodingblock.kt.co.kr) 홈페이지와 마르시스에듀, 마르시스에듀 공식몰(marusysmall.co.kr), 오조봇 홈페이지(ozobot.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마르시스에듀는 7월 KT와 ‘인공지능(AI) 코딩 교육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AI 코딩교육용 로봇·앱·콘텐츠 개발 △AI 기반 포스트 코딩 교육 콘텐츠 발굴 △AI 기반 상호 반응형 코딩 교육 프로그램 연구 등 다양한 연계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참고. 인공지능의 머신러닝 중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이란?

지도 학습은 기계에 ‘이런 이미지가 나무다’라고 분류된 데이터(라벨링 된 데이터)를 제공해 하나하나 교육하는 방식의 개념이다. 시작은 미숙하더라도 매일 각종 나무 이미지들을 학습하다 보다 보면 나무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알 수 있게 된다. 단 학습 데이터가 적으면 오류가 커질 수 있으므로 데이터양이 충분해야 한다.

◇비지도 학습(Unsupervised Learning)?

비지도 학습은 기계에 분류되지 않은 다양한 데이터(라벨링 되지 않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기계가 ‘이런 이미지가 나무구나’라고 자율적으로 깨닫게 하는 방식이다. 이 학습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연산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웬만한 컴퓨팅 능력으로는 시도하기 쉽지 않다.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이란?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의 ‘적대’란 말은 2개의 알고리즘이 상호 경쟁하면서 더욱 정교한 가짜 콘텐츠를 생성하기 때문에 붙었다. 첫 번째 딥러닝 알고리즘은 ‘생성자(Generator)’, 두 번째는 ‘감별자(Discriminator)’라 부른다. 생성자가 가짜 콘텐츠를 만들면 감별자가 진짜와 가짜를 판별해낸다. 두 알고리즘이 서로 대립하며 차이점을 분석하고 각자 학습하면서 진화한다. 기존의 딥러닝 네트워크와는 달리 여러 개의 심층 신경망으로 이뤄진 구조이므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재생성할 수 있어 이미지 스타일 변환, 영상 합성, 손상된 이미지 복원 등 광범위한 분야에 활용된다. 또한, 모바일 기기의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영상·이미지 내 사용자의 얼굴 합성)에도 사용돼 학계뿐만 아니라 산업계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오조봇(OZOBOT)이란?

오조봇(OZOBOT)은 선과 색의 조합(코딩)에 따라 움직이는 스마트 코딩 로봇으로, 이를 통해 컴퓨터가 필요 없는 언플러그드 코딩부터 PC·스마트기기와 연동되는 블록 코딩까지 코딩의 기초부터 고급 과정까지 두루 익힐 수 있다. 오조봇은 현재까지 전 세계 38개국에 백만 개 이상 판매됐고, 1만 개 이상의 학급에서 사용되고 있다.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란?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는 교육용 목적으로 개발된 초소형 컴퓨터다. 신용카드 크기의 작은 컴퓨터로, 키보드, 모니터 등을 뺀 단일 보드만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원하는 부품을 자유롭게 교체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라즈베리파이는 사물인터넷(IoT)이나 코딩 교육 등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마르시스에듀 개요

마르시스에듀는 누구나 21세기 필수 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익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에듀테크 회사이다.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제품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미래 사회를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마르시스몰 공식 쇼핑몰: http://www.marusysmall.co.kr/
KT AI 코딩블록: http://aicodingblock.kt.co.kr

웹사이트: http://marusysedu.kr/

연락처

마르시스에듀
콘텐츠홍보
최마리아 대리
070-5069-48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