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징 “패션 및 홈텍스타일 브랜드의 투명성 확보가 소비자 신뢰도 제고의 핵심, 친환경과 생분해는 구매 가능성 높이는 가장 큰 셀링 포인트”
렌징이 실시한 ‘패션 및 홈텍스타일 섬유 산업의 지속가능한 소재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 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신뢰도 향상 위해서는 브랜드 ‘투명성’ 제고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 산업 내 공급망의 투명성 확보 및 협업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
9개국 총 9000명의 소비자가 ‘친환경’·‘생분해’·‘자연적인’·‘리사이클’ 등의 단어에 긍정적으로 반응, 단어와 연관된 제품 구매 가능성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됨
의류, 침구류 그리고 홈텍스타일 제품 구매 시, 응답자 70% 이상이 생산 과정에 대한 조사 통해 ‘지속가능성’ 여부를 파악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 85% 이상이 제품 라벨 택 확인한다고 밝혀
2020년 초에 실시된 이번 설문조사는 브랜드 및 제품 이미지에 민감하며 친환경 제품을 중요하게 여기는 일명 ‘의식 있는 소비자’ (Conscious Consumers)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의류 및 홈텍스타일 섬유 제품에 대한 인식 및 행동과 지속가능한 소재 및 제품의 특징에 대한 인식을 종합해 평가가 진행됐다.
지속가능한 소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현재 가진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18세부터 64세까지 9개국 총 900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실현하기 위한 소비자들의 평소 습관은 물론, 의류 및 홈텍스타일 섬유 제품에 사용되는 소재에 대한 이해도, 브랜드에 대한 인식 그리고 선호하는 제품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주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그뿐만 아니라 소비자 신뢰도 향상 및 비즈니스의 성장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패션 및 홈텍스타일 섬유 산업 내 긴밀한 협업과 제품에 대한 보다 투명한 정보 제공이 중요함을 보여줬다.
설문조사 결과의 세 가지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의식 있는 소비자(Conscious Consumers)’는 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며 소재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한다
대다수(86%) 응답자가 지속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진 옷을 구매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실현을 위한 방법이라고 믿으며 지속가능한 소재(80%) 혹은 리사이클 소재(77%)를 사용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자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다수 응답자가 제품 구매 전 생산 과정에 대한 공부를 통해 지속가능성의 이해도를 높이고 있었다(의류 구매 시 76%, 침구류 및 홈텍스타일 섬유 제품 구매 시 74%).
또한 제품 라벨의 택을 확인하며(의류 구매 시 88%, 침구류 및 홈텍스타일 섬유 제품 구매 시 86%), 대다수가 지속가능성을 나타내는 문구/설명이 달린 의류 및 홈텍스타일 섬유 제품을 구매할 때 평균적으로 기존 가격의 40% 이상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의류 및 홈텍스타일 섬유 제품을 구매할 때 응답자들은 소재 종류를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여겼다. 소재 종류는 응답자 44%가 선택한 가장 중요한 요인 세 가지 중 하나였으며 그 외에는 가격, 디자인, 브랜드 및 특성 등이 있었다.
◇고객은 ‘생분해성의’ 혹은 ‘리사이클’ 친환경 제품을 선호한다
지속가능한 옷에 대해 정의해달라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인간적이고 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과정을 통해 가공 및 생산된 제품, 자연적이고 유기농 혹은 식물에서 채취한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을 우선순위로 뒀다. 무려 응답자의 80%가 지속가능한 패션과 지속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진 옷을 구매하는 데 “관심이 아주 많다” 혹은 “관심이 많다”고 답했다.
의류 및 홈텍스타일 섬유 제품에 대한 취향을 묻는 질문에는 절반가량이 ‘친환경적인’ 혹은 ‘자연적인’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60%는 ‘리사이클’ 혹은 ‘생분해성’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다만, 해당 문구들이 보편적으로 사용됨을 고려했을 때 브랜드들이 더욱 쉽게 소비자들에게 소재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생산 과정 및 제품 사후관리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원료 및 재료에 대한 투명성을 보유한 브랜드가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대다수 응답자는 원료(83%)와 원료의 근원(82%)에 대한 투명성을 보유한 브랜드를 믿을 수 있다고 답했다. 동시에 생산과정(82%), 지속가능한 관행(81%) 그리고 원료의 원산지(82%)를 근거로 투명한 브랜드를 믿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자신의 의류와 홈텍스타일 섬유 제품에 사용되는 원료를 아는 것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는 데 중요하다(87%)고 믿으며 브랜드의 환경적 영향에 대해 아는 것이 구매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87%)고 답했다.
플로리안 휴브랜드너(Florian Heubrandner) 렌징 텍스타일 글로벌 사업 부문 부사장은 “이번 설문조사의 결과는 실을 만드는 사람들부터 소비자 브랜드까지, 모든 섬유 공급망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전파하려는 렌징의 꾸준한 노력을 반증한다. 또 전 세계의 소비자 인식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얻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소재의 종류에 대한 평가가 의류 및 홈텍스타일 섬유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사실은 기존에 우리가 갖고 있던 소비자 가치와 지속가능한 제품에 대한 신념을 확인시켜줬다”며 “이번 설문조사는 우리의 파트너와 브랜드에 더욱 정밀한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는 데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원료뿐만 아니라 제품의 사후관리에 대한 지속가능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다. 장기적으로는 의류 및 홈텍스타일섬유 산업의 공급망에 최적의 가치를 가져다주고 브랜드가 보다 큰 목표를 위해 지속가능성을 촉진하고 지구를 지킬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패션 및 섬유 산업 간의 협업은 투명성 향상을 위해 필수
지속가능성은 브랜드에 있어 꾸준히 중요한 가치로 여겨졌으나 투명성 향상을 위해선 공급망 내 원료, 생산과정 그리고 사용 후관리에 대한 정보 공유가 더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 소비자들이 이미 지속가능한 제품을 찾고 있다는 가정 아래 산업 및 브랜드는 어떻게 기술적 지식이 웹사이트, 제품 택 및 라벨을 통해 소비자의 언어로 전환되는지를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렌징은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삼분법적 접근법으로 보다 높은 투명성을 보장하고 생산 공정에서 최종 제품이 되기까지의 원료 출처 검증을 가능하도록 해 산업 내 협업과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 삼분법적 접근법은 특별한 섬유 식별 기술, 블록체인 기반의 추적 시스템 그리고 주도적인 공급망 내 협업 도모 및 대책 강구를 포함한다. 이러한 방식은 렌징의 브랜드 및 생산업체를 위한 비스포크 온라인 플랫폼으로 보완해 원단 테스트, 인증 번호 및 택을 포함한 원단 인증을 위한 ‘원스톱’ 지원을 제공, 모든 공급망에 지속가능성이 반영되도록 보장한다.
렌징의 글로벌 브랜드 부문 부사장 해롤드 웨그호스트(Harold Weghorst)는 “우리는 더 많은 고객이 제품 및 제품 라벨 등 충분한 정보를 토대로 한 구매로 지속가능한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기쁘다.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높아지는 지속가능성을 향한 고객들의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셀룰로오즈 섬유 관련 고객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텐셀 브랜드에 대한 경험을 변화시키고 향상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친환경 및 생분해성 제품에 대한 고객의 관심은 의류 및 홈텍스타일 섬유 산업 내 브랜드와 소비자들에게 보다 지속가능한 생분해성 옵션을 제공하겠다는 우리의 신념과 맞닿아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채취된 목재 원료 기반의 텐셀 브랜드 섬유는 우리가 매일 입고 사용하는 의류 및 홈텍스타일 제품에 통기성, 고품질 그리고 생분해성 등의 특징을 가져다준다. 지속가능한 원료의 혁신을 꾸준히 도모하고 섬유뿐만 아니라 브랜드와 소비자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찾아 장소와 시간을 불문하고 지속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렌징과 시장 조사기관인 웨이크필드 리서치(Wakefield Research)가 함께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2020년 초에 중국, 일본, 한국, 인도, 인도네시아, 터키, 독일, 영국, 미국 등 9개국 총 9000명의 응답자(18세~64세)가 참여했다.
텐셀(TENCEL™) 개요
렌징 그룹이 보유한TENCEL™ 은 의류와 홈 텍스타일 제품에 적용되는 텍스타일용 전문 브랜드다. TENCEL™ 제품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지속가능성, 기능적 혜택, 자연스러운 편안함 측면에서 새로운 진보적인 발전을 이뤘으며, 차별화된 일상제품이나 용도에 맞춤화되어 있다. TENCEL™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TENCEL™액티브, TENCEL™데님, TENCEL™홈, TENCEL™이너웨어, TENCEL™ Luxe와 TENCEL™ Footwear을 포함한다. ‘생분해성’ 성분의 식물성 섬유인 TENCEL™ 모달과 TENCEL™ 리오셀 섬유는 직물의 통기성을 높이고, 정전기를 최소한으로 줄여준다. TENCEL™ 모달과 리오셀 섬유로 만들어진 직물은 피부에 닿았을 때 오랫동안 유지되는 부드러움을 갖추고 있으며, 뚜렷한 색상이 오래 유지된다. TENCEL™ 리오셀 섬유는 다양한 섬유물과 혼합이 가능해 다양한 용도 및 형태로 구현이 가능하다. TENCEL™ 리오셀 섬유는 흡수력이 높으며, 높은 탄력성을 자랑하는 TENCEL™ 모달 섬유는 자연적으로 부드러운 질을 갖춘 섬유의 직물을 강화한다. 다양한 디자인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TENCEL™ 모달 섬유는 기존의 기계를 사용하여 타 섬유들과 혼합되고, 가공되어, 천의 부드러움과 편안함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TENCEL™브랜드에 사용되는 섬유는 ‘렌징 목재 및 펄프 방침(Lenzing Wood and Pulp Policy)’에 따라 엄격한 인증 절차를 거치고, 규격화된다. 모두셀룰로오식 섬유로 분류되는 TENCEL™ 모달과 TENCEL™ 리오셀 섬유는 친환경 생산 공정을 통해 생산되며, 퇴비 및 생분해가 가능해 자연으로 완전히 되돌아갈 수 있다. TENCEL™ 모달 및 TENCEL™ 리오셀 섬유는 미국 USDA(U.S. Department of Agriculture, 미 농무부)의 BioPreferred 프로그램 지정을 받았다.
렌징 그룹(Lenzing Group) 개요
렌징 그룹(Lenzing Group)은 재생가능한 나무 원료로 특수 섬유를 생산해내는 친환경적 글로벌 기업이다. 렌징은 전 세계 섬유 및 부직포 제조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다양한 혁신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렌징의 고품질 섬유는 우아한 숙녀복부터 유연한 데님, 고성능 스포츠 의류까지 다양한 섬유 제품의 기초가 된다. 높은 품질과 생분해성을 제공하고, 퇴비로도 사용 가능한 렌징의 섬유는 위생 제품과 농업용 제품에도 사용된다. 전통적인 섬유 생산업체보다 더 넓은 범위의 사업 모델을 추구하는 렌징은 자사 가치 체인을 따라 고객, 파트너사와 함께 혁신 제품을 개발해 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에게 이를 제공한다. 렌징은 모든 원재료의 효율적인 활용과 생산을 위해 섬유 산업에 폐쇄형 경제를 도입하는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렌징 그룹 주요 사항 및 수치(2019 기준) 매출: 21억1000유로, 제품 용량: 104만5000톤, 직원: 7036명. TENCEL™, VEOCEL™, LENZING™, REFIBRA™, ECOVERO™, LENZING MODAL™, LENZING VISCOSE™, MICROMODAL™과 PROMODAL™은 Lenzing AG의 상표다.
웹사이트: https://www.lenzing.com
연락처
렌징 홍보대행
시너지힐앤놀튼
송은석 차장
02-2287-09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