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개막식 공연 내용 및 사회자 확정

뉴스 제공
국립무형유산원
2020-09-10 09:30
전주--(뉴스와이어)--9월 11일부터 3일간 네이버TV에서 진행되는 ‘2020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International Intangible heritage Film Festival, 이하 IIFF2020)’가 개막식 공연과 사회자를 확정하고 본격적인 축제의 막을 올린다.

올해 7회째를 맞는 IIFF2020은 무형유산에 대한 국민적 친근감을 높이기 위해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이 2014년부터 매년 진행해 온 영화제다.

개막식 사회는 2019년과 마찬가지로 가수 출신 배우 김동완이 맡았다. 개막식 공연은 “숨, 쉼”이라는 영화제 주제에 맞춰 판소리 뮤지컬 영화 ‘소리꾼’의 주인공 이봉근, 재즈 피아니스트 앤디 김, ‘소리꾼’ 조정래 감독이 참여하는 ‘쉼, 소리에 물들다’로 꾸려졌다. ‘소리꾼’은 올해 IIFF2020 공식 개막작이다.

올해는 개막작과 폐막작을 비롯하여 6개 부문(헤리티지스트림, IIFF포커스, 마스터즈아리랑, IIFF단편, IIFF VR, 특별상영)에서 총 18개국, 28편의 영화들이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먼저 헤리티지스트림 부문에서는 아르헨티나 탱고 마스터들의 특별공연과 1960~70년대 탱고 및 탱고의 역사, 탱고 거장들의 삶을 담은 영화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 카페’가 상영된다. 상영이 끝난 뒤에는 엘땅고 이인경 대표의 탱고클래스가 진행된다.

세계적인 재즈 피아니스트 허비 행콕의 재즈 세계를 담은 다큐멘터리 ‘허비 행콕: 무한한 가능성’도 헤리티지스트림 부문에서 만날 수 있다. 영화가 끝난 뒤에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된 ‘스위스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의 기록유산에 대한 마장뮤직앤픽처스 하종욱 대표의 전문 해설 시간이 마련돼 있다.

IIFF포커스 부문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통해 현대 문명의 성찰점을 엿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 ‘의사의 땅, 칼라와야의 비밀’, 2011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상영돼 화제를 모았던 아타우알파 리시 감독의 ‘안데스의 노래’가 상영된다.

마스터즈아리랑 부문에서는 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영화예술을 치열하게 고민했던 당대의 ‘모더니스트’ 최하원 감독의 작품 세 편이 소개된다. HD 화질로 복원된 데뷔작 ‘나무들 비탈에 서다’와 황순원 작가의 단편소설을 영화화한 ‘독 짓는 늙은이(HD 복원)’, 김동리 작가 원작의 ‘무녀도(2K 심화 복원)’다.

상영이 종료된 뒤에는 오동진 영화평론가의 사회로 최하원 감독, 김종원 영화평론가가 참석하는 온라인 마스터클래스 및 감독과의 대화가 열린다.

한편 폐막작은 IIFF2020을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침묵: 리스본의 소리’가 선정됐다.

포르투갈 수도 리스본의 관광지 발달과 함께 사라지고 있는 구도심의 옛 정취와 풍경, 예술 그리고 공동체의 생존을 이야기하는 다른 세대의 두 예술가, 이본느와 마르타의 목소리를 담은 다큐멘터리다. 포르투갈 전통 음악 ‘파두(Fado)’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이 영화는 상영이 끝난 뒤 ‘포르투갈의 노래 파두’를 쓴 황윤기 작가의 해설을 들을 수 있다.

IIFF VR 부문에서는 무형유산과 가상현실(VR)이 접목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 대만의 독특한 수작들인 ‘붉은 바람’, ‘맹인검객 심학규’, ‘우리의 노래’, ‘아버지의 불상’ 4편이 SK텔레콤의 5GX VR 앱 ‘점프 VR(Jump VR)’을 통해 영상축제 기간 동안 체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국립무형유산원의 ‘무형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콘텐츠 제작지원 프로젝트’ 도움을 받아 제작된 이승우 감독의 단편 다큐멘터리 ‘금학’과 조선팝 아티스트 서도밴드의 특별한 랜선 공연이 기다리고 있다.

특정 지역이 품은 에너지를 영상화하거나 토속적, 신화적 에너지를 포착하는 데 집중해온 이승우 감독의 ‘금학’은 한국의 전통음악인 ‘산조’를 재해석한 작품이다. 국가무형문화제 제23호로 지정된 가야금 산조 이영희 보유자에 대한 다큐멘터리로 그가 그리는 산조 선율과 걸어온 삶을 조명한다.

국악의 스토리텔링 방식에 팝 리듬, 멜로디를 입혀 ‘조선 팝’이라는 고유의 장르를 개척한 서도밴드는 무형유산 디지털 아카이브를 활용한 신곡 3곡을 선보인다. 제목은 ‘강강술래’, ‘웡이 자랑’, ‘뱃노래’로 선조들이 부른 전통민요를 요즘 감성에 맞게 풀어냈다.

IIFF2020의 개막식·폐막식과 모든 작품 및 공연은 네이버TV ‘2020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개막식은 11일 오후 8시, 폐막식은 13일 오후 5시에 진행된다.

국립무형유산원 개요

국립무형유산원은 인류의 무형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호하고, 후손들에게 온전히 전승하기 위해 설립된 복합 행정기관이다.

2020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공식 홍보 영상: https://tv.naver.com/v/15665044
네이버TV ‘2020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채널: https://tv.naver.com/iiff2020
2020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iiff2016
2020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공식 홈페이지: https://www.iha.go.kr/service/index.nihc

웹사이트: http://www.nihc.go.kr/

연락처

2020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운영사무국
이아영 매니저
070-8798-581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국립무형유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