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강유 교수팀, Microsoft 주최 뉴스 추천 세계 대회 준우승
전 세계 215개 팀 경쟁, 3000USD 상당 상금 수상
MSN 뉴스 개인화 추천 정확성 향상 기여 기대
MIND 뉴스 추천 대회는 올해 처음 개최됐다. 결과물은 Microsoft에 제출되어 전 세계 가장 큰 규모의 뉴스 서비스 중 하나인 Microsoft 온라인 뉴스 서비스(MSN)의 정확한 개인화 추천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회를 위해 Microsoft는 사용자 약 100만명의 6주간 뉴스 검색 기록을 익명화해 데이터로 공개했다. 뉴스 추천 시스템 학습을 위해 제공된 이 데이터셋은 지금까지 공개된 것 중 가장 큰 규모의 데이터셋이다.
7월 20일부터 9월 4일까지 약 7주간 진행된 이 대회에는 전 세계에서 215팀이 참가하였다. 이 대회는 5주간의 사용자 뉴스 검색 기록을 통해 추천 모델을 학습한 뒤 마지막 일주일의 사용자 뉴스 검색을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각 팀이 제출한 최종 예측 결과를 평가해 순위를 매긴 결과 강유 교수 연구팀은 준우승을 차지했으며 부상으로 3000USD 상당의 상금을 받았다.
강유 교수는 “뉴스 추천은 전 세계 디지털 인구가 사용하는 중요한 서비스”라며 “앞으로 더욱 우수한 추천 기술을 개발해 개개인이 원하는 정보를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대회 정보: https://msnews.github.io/competition.html
웹사이트: https://eng.snu.ac.kr/
이 보도자료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