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의 ‘미스터리 가족’ 알고보니..

대전--(뉴스와이어)--최근 네티즌과 지하철 승객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냈던 도심의 ‘미스터리 가족’의 정체는 11월1일부터 실시하는 ‘2005인구주택총조사’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기 위한 통계청의 대국민 홍보 이벤트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엄마, 아빠, 아들, 딸로 구성된 이들 알쏭달쏭한 케릭터들은 ‘2005년11월1일’이라고 씌여진 피켓을 들고 지난 21일부터 여의도, 강남역, 신촌 등 서울 도심 여러 곳에 갑자기 출몰하여 이동함으로써 시민들의 궁금점을 증폭시켰다.

본 이벤트를 기획하고 실시한 통계청은 ‘인구주택총조사의 주요 특징인 가족으로 케릭터들을 구성하고 2005년11월1일이라는 숫자만 노출했는데, 많은 시민들이 숫자에 관심을 보이고 케릭터와 함께 사진을 찍는 등 큰 관심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미스터리 가족’과 같이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은 채,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티저 이벤트는 기업에서는 종종 진행해 왔지만, 국가 기관으로서는 무척 파격적인 이벤트이다.

통계청의 인구조사과 안병건 사무관은, ‘여러 회의 끝에 탄생한 본 미스터리 이벤트가 국민 여러분의 생활에 작은 활력소가 된 것 같다’며,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이번 총조사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인구주택총조사는 전국의 인구, 가구, 주택을 모두 파악하기위해 5년에 한번씩 실시하는 조사로, 올 해에는 11월 1일부터 보름간 실시된다. 본 총조사의 결과는 각종 경제, 사회 발전 계획을 수립, 평가하고 각종 학술 연구와 민간부분의 경영계획수립에 활용된다.


통계청 개요
통계의 기준설정과 인구조사, 각종 통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외청이다. 정부대전청사 3동에 본부가 있다. 1948년 정부수립 때 공보처 통계국으로 출범해 1961년 경제기획원으로 소속이 바뀌었다가 1990년 통계청으로 발족했다. 통계의 종합조정 및 통계작성의 기준을 설정하며, 통계의 중복 방지 및 신뢰성 제고, 통계작성의 일관성 유지 및 통계간 비교를 위한 통계표준 분류의 제정 개정 업무를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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