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타젯, 지속가능성 약속 관련 현황 공개 및 프라이빗 항공업계에 추가적인 행동 촉구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 분야 글로벌 리더인 SkyNRG와 신규 파트너십 체결

지속가능성 계획 성공적으로 진행 중, 회원 가운데 80%가 탄소발자국 저감 계획에 동참

기술 주도 최적화로 2020년 1월 이후 1회 운항당 연료 소비량 평균 8% 감축

뉴스 제공
비스타젯
2020-10-04 09:44
런던--(뉴스와이어)--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글로벌 비즈니스용 항공기 운영사 비스타젯(VistaJet)은 2020년 1월 발표한 ‘지속가능한 항공’ 약속 이행의 하나로 그동안 탄소 발자국을 크게 감축하는 등 높은 수준의 지속가능성 달성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또 이와 별개로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SAF) 분야 글로벌 리더인 SkyNRG와 제휴를 맺었다고 덧붙였다.

SAF 업계는 그동안 발전을 거듭해 왔지만, 기술적인 한계와 비용 및 규제 문제로 제트 여객기용 지속가능한 연료는 여전히 공급이 제한되고 있다. 각 항공 허브와 혼잡도 상위 20대 공항이 전 세계 항공 여행객 가운데 5분의 1 가까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항공사마다 새로운 에너지 자원을 완전한 형태로 도입하기에는 적합한 환경일 것이다(https://www.weforum.org/agenda/2019/08/carbon-neutral-flying).

그러나 지속가능한 바이오 제트 연료는 10여년 전 처음 출시된 이후 여전히 몇몇 항공 허브에서만 사용되고 있다. 전체 항공유 소비량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도 0.1%에 불과하다.

지속가능성을 근본적으로 증진하기 위해 비스타젯은 SkyNRG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맺고 전 세계 모든 고객이 지속가능한 항공유에 접근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항공 탄소 배출을 크게 줄이고 전 세계 곳곳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수요와 가용성을 확대할 방침이다. SkyNRG와의 제휴는 비스타젯 고객들에게 가장 높은 수준의 지속가능성과 비용 효율성, 확장성을 가진 솔루션을 공급해 운항 시 탄소 발생량을 감축하는 한편 업계 전반에 걸친 솔루션 도입 확대를 지원할 것이다.

비스타젯은 지속 가능한 항공 프로그램의 핵심 사항을 실천하기 위해 수상 경력에 빛나는 프로젝트 개발사이자 글로벌 기후변화 행동 솔루션 사업자인 South Pole과 공동으로 온실가스(GHG) 배출 검사 작업을 실시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Climate Week NYC 행사에 발맞춰 비스타젯은 지속가능성 8대 원칙(pillar)에 대한 실행 상황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비스타젯의 지속가능성 8대 원칙

1. 비스타젯의 탄소 상쇄 프로그램: 지속 가능한 항공 약속 도입 이후 비스타젯 회원 가운데 80%는 전 세계 곳곳에서 공인 탄소 배출권에 투자하며 연료 사용과 관련된 탄소 배출에 대해 보상하고 있다. 이와 같은 뜻깊은 활동을 통해 비스타젯은 South Pole의 지원을 받아 이미 약 10만 톤의 CO2(tCO2, 2020년 1월 1일~2020년 6월 30일)를 고객들 대신 상쇄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연간 2만1600만대 여객기 운항과 127억 대 이상의 스마트폰 충전량과 맞먹는 규모(https://www.epa.gov/energy/greenhouse-gas-equivalencies-calculator)다.

또한 유럽연합 배출권거래제도(EU ETS)를 통해 유럽 국가를 운항하는 모든 항공기는 2021년 4월까지 탄소 배출량이 상쇄될 것이다. 2020년 1월부터 8월까지 배출된 CO2는 2만1500 tCO2다.

2. 지속 가능한 항공유: 비스타젯 브랜드의 주요 탄소 배출원은 항공유로 전체 GHG 배출량의 89%를 차지하며 생산, 제조, 운송, 연소로 이뤄진 과정에서 배출된다. 이를 간접적으로 상쇄할 경우 탄소 발자국을 감축할 순 있지만, 탄소 집약도가 낮은 연료를 사용한다면 업계가 배출하는 탄소 배출량을 더 많이 직접적으로 줄일 수 있다. 정제된 SAF 사용은 기존의 제트유보다 최대 85%의 탄소 배출량을 더 감축할 수 있다. 비스타젯의 혁신적인 신규 계획은 전 세계 고객들이 SkyNRG가 World Energy의 정유 공장을 통해 확보, 공급하는 SAF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 저감에 중요한 에너지 솔루션을 발 빠르게 도입할 수 있게 된다.

3. 최신 기술이 적용된 항공기: 비스타젯의 항공 기단 공유 모델은 더 적은 대수의 항공기를 생산하고도 기존 각 제트기 운용률을 향상하는 것이다. 전 세계 곳곳에 있는 비스타젯 인프라는 운항 이동 주기를 줄일 수 있다. 또 비스타젯의 항공기단은 기령이 길지 않아 가장 효율적인 운항을 위한 최신 기술의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오래된 항공기보다 연료 소모량이 적다. 비스타젯이 새로 도입한 Global 7500 항공기단은 현존하는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항공기다. 이 항공기는 소음이 적고 functional unit 당 약 2.5ℓ(리터)의 연료를 소비하는 최신 GE Passport 엔진 등 친환경을 염두에 두고 제작됐으며 몇몇 장거리 운항 시 연료 소비량이 더 적다. 또 천음속 날개를 통해 항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연료 소모량과 탄소 배출량을 더 감축할 수 있다.

4. 연료 소비 절감 기술: 비스타젯은 항공 최적화 자동화 및 글로벌 항공 기단 관리를 위한 종합 프로그램을 가동했다.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기술 투자를 통해 공기(空機) 비행을 최소화하고 연료 소비량을 줄일 수 있는 항로 예측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있다. 비스타젯은 FLIGHTKEYS 5D 운항 관리 시스템을 활용해 항로, 비행고도, 속도를 최적화했으며 현재까지 1회 운항마다 연료 소비량을 8% 절감했다. 또 시스템 자동화 고도화를 통해 비스타젯 소속 운항 관리사들은 운항 중 비행 계획 재설정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복잡한 비행 지역 내 3D 최적화로 운항 시각 문제와 연착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있다.

5. 연료 효율적 예약 시스템: 최소 1주 전 예약 시 항공 기단 관리 효율이 향상되고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비스타젯 회원들을 위한 조기 예약 프로그램은 요금 할인이 적용되며 신규 계약 시 옵션으로 제공된다. 탑승 공항 선정을 더 탄력적으로 가져가는 고객들 덕분에 비스타젯은 이미 런던 내 각 공항 운항 횟수를 2019년 기준 20% 줄이며 톤 단위의 CO2를 절감했다.

6. 지속가능성 분야 리더들과의 제휴: 비스타젯은 탄소 중립 기업들과 먼저 제휴를 맺고 있으며 모든 조달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전 부서에 걸친 제3자 지속가능성 승인 등 신규 요구 조건을 도입했다. 또 지속가능성 제품 도입을 위해 100곳이 넘는 기내 제품 공급사와 계약을 맺고 있다.

7. 지속가능한 기내 제품: 비스타젯은 전 기단에 걸쳐 기내 일회용품 가운데 90% 이상을 퇴출했으며 이를 지속가능한 제품으로 대체했다. 1년 안에 생분해되는 전분을 원료로 한 포장재, 플라스틱 칫솔 대신 대나무 소재로 교체, 환경에 영향을 덜 미치는 세정제 및 청소용품, 유리 용기 화장품 교체 등이다. 또 오랜 세월 사용 가능한 자기와 크리스탈 용기로 기내식을 제공하고 있다.

8. 지상에서 재생 에너지 생산 전력 사용: 광범위한 검사를 통해 비스타젯은 GHG 저감 기회와 우선 추진 사항 발굴을 위해 전 세계 곳곳에서 운영되는 사무소들의 탄소 발자국을 찾아냈다. 그 결과 비스타젯의 각 사무소가 사용하는 전력량은 전체 탄소 배출량의 24%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를 낮추기 위해 비스타젯은 규모가 큰 사무소 두 곳의 전력원을 재생 에너지로 교체했으며 다른 곳 역시 각종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직원들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자전거 출근이나 근무지 자율 선택 등 다양한 제도도 도입하고 있다.

◇항공 산업을 위한 다음 단계: 업체들의 행동 촉구하는 비스타젯

전 세계 산업별 탄소 배출량을 보면 프라이빗 항공업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인간 유도 CO2 배출량의 0.04%로 아직 미미하다. 글로벌 항공 업계는 전 세계 인간 유도 CO2 배출량 가운데 2% 정도를 차지한다. 항공 산업의 글로벌 탄소 발자국 가운데 프라이빗 항공업계 점유율은 2%이며 이는 전체 탄소 배출량의 0.04%로 환산할 수 있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에 따른 항공 승객 감소에도 불구하고 모빌리티 수요가 증가세에 있다.

항공 업계가 다양한 규제 기관과 논의를 시작하고 있지만, 업계 리더들은 더이상 지체하지 말고 가용한 모든 수단과 강력한 솔루션에 투자해 탄소 제로 전환을 주도해야 한다. 비스타젯은 그동안 생태 발자국 저감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혁신을 통해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있다.

토머스 플로어(Thomas Flohr) 비스타젯 창립자 겸 회장은 “비스타젯은 더 나은 항공 산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는 곧 고객은 물론 글로벌 커뮤니티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운영 방식을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프라이빗 항공 분야 파트너사와 관련 업체들도 이 같은 기조에 따라 긴밀하게 협력하고 더 빠른 변화를 끌어낼 수 있기를 희망한다. 세분화한 업계 특성상 이것이 지구의 장기적 건강을 위해 책임 있는 자세를 취할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시장 기반 조치를 충실히 이행하고 기존 인프라를 향상시키는 한편 운영 절차를 개선하고 새로운 기술적 혁신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미래에 대해 긍정적이며 비즈니스 항공의 장기적 이익을 위한 업계 혁신이 가능하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비스타젯의 지속가능성 약속과 탄소 발자국의 신속하고 획기적인 저감을 위한 우선 사항에 대한 정보는 vistajet.com/sustainability에서 ‘지속가능한 항공’ 백서를 다운로드받으면 확인할 수 있다.

비스타젯(VistaJet) 개요

2004년 설립된 비스타젯은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글로벌 비즈니스용 항공기 운영사다. 실버 및 레드 비즈니스 제트기 70여대를 보유하고 있고 187개국의 기업, 정부 및 개인 고객에게 항공편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 지역의 96%를 커버한다. 비스타젯은 고객이 비행하는 시간에 대해서만 요금을 지불하고 항공기 보유와 관련된 책임 및 자산 위험을 부담시키지 않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했다. 비스타젯의 시그니처인 ‘프로그램 멤버십’은 언제 어디서나 중거리 및 장거리 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항공편 시간 가입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비스타젯의 모기업인 비스타 글로벌 홀딩(Vista Global Holding)은 비즈니스 항공의 핵심적인 면을 모두 보장할 수 있도록 자산 간소화 솔루션을 제공하며 독보적 형태로 기업 포트폴리오를 통합한 비즈니스 항공 솔루션의 글로벌 리더다. VistaJet Limited는 유럽의 항공 회사로 몰타 운항 증명 No. MT-17 아래 등록 기호 9H의 항공기를 운영하며 몰타에서 주식회사로 등록되어 있다(Company Number C 55231). VistaJet과 그 자회사는 미국의 직접 항공회사가 아니며 비스타젯이 보유하고 미국에 등록된 모든 항공기는 XOJET Aviation LLC 등 합당한 라이선스를 취득한 미국 직접 항공 회사에 의해 운영된다.

웹사이트: http://www.vistajet.com

연락처

Jennifer Farquhar
VistaJet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