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래버러토리스, 업계 최초로 GSM/GPRS 핸드셋용 완전 통합 단일칩셋 소개

뉴스 제공
실리콘랩스 나스닥 SLAB
2005-10-24 14:11
서울--(뉴스와이어)--Silicon Laboratories Inc.(www.silabs.com. CEO: 네십 세이너)는 오늘 업계 최고의 통합된 고성능 솔루션인 GSM/GPRS 핸드셋용 AeroFONE™ 단일칩셋을 발표했다. AeroFONE Si4905는 특허 출원중이며 전원 관리 장치(PMU), 배터리 인터페이스 및 충전 회로, 디지털 기저 대역, 아날로그 기저 대역 및 쿼드 밴드 RF 송수신기를 단일 모놀리식 CMOS IC로 통합하는 완전한 기능의 단일칩 전화기를 가능하게 한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Silicon Laboratories의 입증된 Aero? II RF 송수신기 기술을 이용한 AeroFONE Si4905는 감도와 차단 및 전송 모듈레이션 스펙트럼 특성을 비롯하여 업계 최고의 RF 성능을 제공한다. 독보적인 RF 성능과 높은 수준의 통합을 구현한 Silicon Laboratories의 AeroFONE 솔루션은 비용과 회로 기판 면적이 가장 중요한 보급형 GSM/GPRS 핸드셋 시장에 이상적인 기술이다. 핸드셋 제조업체는 고성능의 AeroFONE 단일칩셋을 사용함으로써 전 세계의 셀룰러 네트워크 운영자의 엄격한 성능 요구 사항을 쉽게 맞출 수 있게 되었다.

“핸드셋 제조업체는 가격과 성능면에서 점점 더 큰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2009년까지 매년 2억 개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보급형 핸드셋 시장에 대처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할 때 이는 더욱 중요합니다.” 라고 통신 및 가전 제품 시장 조사 업체인 아이서플라이사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스콧 스마이저 이사는 말했다. 또한 스마이저 이사는 " 보급형 휴대폰을 이러한 시장 잠재력을 달성할 만큼 충분히 비용 효과적인 제품으로 만드는 데에 고집적 반도체 솔루션은 핵심적인 기술입니다.”라고 덧붙였다.

Silicon Laboratories의 단일칩셋에 대한 이러한 기술적 접근은 부가적인 보조 프로세서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규모 투자 없이 보급형 GSM/GPRS 핸드셋에 유연하고 확장 가능하며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을 제공한다. Silicon Laboratories의 AeroFONE 단일칩셋은 다중 소프트웨어 프로토콜 스택, 운영 체제 및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시스템 아키텍처를 통해 완벽한 소프트웨어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독창적인 기술을 통해 핸드셋 개발업체는 소프트웨어 전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기존의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재사용하거나 Silicon Laboratories와 TTPCom, Stackcom 및 CCww와 같은 협력업체가 검증한 다중 프로토콜 스택 또는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AeroFONE 소프트웨어 제품군에 포함되는 스마트 플랫폼 및 시스템 드라이버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시장 출시 시간, 성능 및 품질을 향상시키면서도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은 크게 절감할 수 있다.

TTPCom사의 반도체 사업부문 의 줄리안 힐더슬리 상무이사는 “TTPCom은 성능이 입증된 디지털 모뎀 IP 및 프로토콜 스택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Silicon Laboratories의 시스템 솔루션과 TTPCom의 셀룰러 IP 및 GSM/GPRS 프로토콜 스택의 결합은 완벽하고 신뢰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을 더 빠르게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해 줍니다.”라고 덧붙였다.

AeroFONE 솔루션은 하나의 인쇄 회로 기판(PCB)에 들어가는 200개 이상의 부품에 대한 일반적인 BOM(Bill of Materials)을 절감시켜 GSM/GPRS 핸드셋 설계 및 제조 과정에서 소요되는 전체 비용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AeroFONE 단일칩 솔루션의 전례없는 통합을 통해서 결과적으로 구성 요소 재고량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조 원가를 낮추고 보다 경제적인 수익과 함께 제품 신뢰도를 더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핸드셋의 모든 주요 기능이 단일 CMOS IC로 통합되기 때문에 핸드셋 제조업체는 테스트 및 보정 시간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Amoi의 리 샤오 종 사장은 “뛰어난 성능, 통합 및 비용을 제공함으로써, AeroFONE 솔루션은 단일 칩셋의 장래 가능성을 제시합니다.”라고 말하며, “Silicon Laboratories의 전문 기술 지식으로 인해 계속 성장하는 보급형 핸드셋 시장의 수요에 대처하고, 신속히 시장을 이동할 수 있는 유연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포함한 새로운 설계를 이루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시장에 출시된 다른 통합 기저 대역 솔루션과 비교하여 Si4905 단일칩셋은 구성 요소면에서 75%, 보드 영역면에서 65%, 제조 비용면에서 50%까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Si4905에는 통합 DCXO(digitally-controlled crystal oscillator)가 있어 경쟁업체 솔루션에서 사용되는 비싼 외부 VC-TCXO 모듈이 필요 없다. 또한 2 메가비트의 온 칩 SRAM을 통합하여 핸드셋 제조업체가 외부 SRAM이 없이도 GSM 음성 중심 휴대폰을 제작할 수 있다.

한편 “Silicon Laboratories가 업계 선두의 ARM 프로세서를 사용한 것은 모바일 플랫폼 설계의 인정된 표준인 마이크로 컨트롤러에 의해 가능하게 된 사용의 용이 및 통합 가능성의 증명서라 할 수 있습니다.”라고 ARM의 롭 쿰스 모바일 솔루션 이사는 설명했다.

“우리는 완벽하게 통합된 고성능의 단일칩 전화기를 제공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아키텍처에서 혼합신호 설계 분야에 이르기까지 당사의 축적된 전문 기술을 활용하였습니다."라고 Silicon Laboratories사의 댄 라비노비츠 부사장은 말했다. 그는 또한 “처음 이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했을 때 우리의 목표는 우리 고객에게 성능이나 제조 능력은 유지하면서 비용은 낮추고 설계를 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통합 전화기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그리고 AeroFONE 단일칩셋은 오늘날 GSM/GPRS 네트워크에서 통화를 하는 실제로 현실 세계에서 작동하는 솔루션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단일칩셋이라는 개념은 그동안 믿을만한 많은 IC 회사에서 홍보해 왔지만, 이러한 상업적인 아이디어를 고객이 우리에게서 기대해왔던 것과 같은 입증된 RF 성능을 가진 단일칩셋으로 실현한 것은 Silicon Laboratories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실리콘랩스 개요
실리콘랩스(Silicon Labs, NASDAQ: SLAB)는 보다 스마트하고 연결된 세상을 위해 선도적인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공급한다. 다양한 수상 실적을 자랑하는 실리콘랩스의 기술들은 사물인터넷(IoT), 인터넷 인프라, 산업 자동화, 컨수머 및 자동차 시장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실리콘랩스 엔지니어링 팀은 성능, 에너지 절약, 커넥티비티, 단순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ilabs.com

연락처

실리콘 래버러토리스 한국지사 김지은 대리 562-7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