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수다 테라퓨틱스, 차세대 항체-약물 복합체 개발 위해 괴팅겐대학교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익수다, 치료 지수가 향상된 ADC개발 위해 새로운 단백질 알킬화, 종양 활성화 프로드러그 약물 시리즈 라이선스 받아

혈액 및 고형 종양과 관련된 대상 환자에 초점을 맞춰 개발

뉴스 제공
Iksuda Therapeutics
2020-10-14 13:30
뉴캐슬, 영국--(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첨단, 신세대 항체-약물 복합체(ADC) 개발 업체인 익수다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 이하 ‘익수다’)가 ADC포맷의 시리즈를 상징하는 괴팅겐대학교(University of Goettingen)와의 성공적인 협업에 뒤이어 이 대학교의 새로운 차원의 종양 활성화 프로드러그 약물(prodrug payload)을 전 세계에서 독점적으로 개발할 권리를 확보하는 옵션을 시행했다고 13일 발표했다.

매우 강력하고 선택적인 약물 시리즈는 새로운 단백질 알킬화(alkylating) 세포독성이 있는 ADC 개발에서 유력한 새로운 차원의 물질을 의미한다. 익수다는 자사 ADC파이프라인과 약물 저장고에 있는 조정 가능한 약물을 통합해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상용화하여 미충족 요구가 높은 혈액 및 고형 종양과 관련이 있는 선정된 대상자를 위한 동종 최고의 ADC치료제를 개발할 예정이다.

익수다는 약물 저장고를 확대하고 표적 항원에 따라 ADC설계를 최적화한다는 의지에 바탕을 두고 괴팅겐대학교와 파트너십 관계를 맺었다. 이 프로그램은 ADC의 치료 지수를 확대하는 데 있어 익수다의 안정된 접합 기술(퍼머링크[PermaLink®])로 결합한 이들 강력한 세포독성제제의 종양 선택적 활성화의 값을 확인했다. 약물 시리즈의 새로운 단백질 알킬화 작용 모드는 사슬 가교(intra-strand) 또는 DNA사슬간 교차 결합에 1차 초점을 맞춘 것과 달라서 약품 저항 기전에 대해 효과가 있다. 회사는 퍼머링크 기술과 단백질 알킬화 프로드러그를 결합해 종양 세포 사멸 기능을 향상시킨 더 강력한 ADC를 차별적으로 개발하고 향상된 안전성 지수에 맞춰 조절하여 잠재적 종양 저항성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익수다는 최근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LegoChem Biosciences, LCB)로부터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과 버킷 림프종(Burkitt lymphoma)을 포함한 난치성 B세포암 치료를 위한 CD19-표적 ADC를 라이선스 받아 표적 암 치료제에 대한 프로드러그 접근법의 잠재적 가치를 입증했다. 이 ADC에는 치료 지수가 비교 약제에 비해 상당히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한 전임상 데이터와 함께 LCB의 프로드러그 DNA사슬 교차 약물이 함유돼 있다. 익수다는 더 광범위한 합의에 따라 자사의 선정된 대상자에 대해 LCB의 프로드러그 약물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익수다 테라퓨틱스의 최고경영자(CEO)인 데이브 심슨(Dave Simpson) 박사는 “익수다가 러츠 티체(Lutz Tietze) 교수의 주도로 괴팅겐대학교와 파트너십 관계를 성공적으로 맺었고 뒤이어 LCB와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한 것은 ADC 개발을 위한 접근법을 향상시키고 정제하는 우리의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는 모든 암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업계 차원의 도전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익수다는 자체 내와 외부 파이프라인을 모으고 이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력을 활용하며 미충족 임상 요구가 많은 분야의 난제를 수용해 치료 지수가 향상된 차세대 ADC 파이프라인을 강화하는데 계속 역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괴팅겐대학교의 기술이전 조직인 MBM사이언스브리지(MBM ScienceBridge)의 CEO인 옌스-페테르 호르스트(Jens-Peter Horst) 박사는 “이번 계약은 학계에서 다년간 연구 개발한 결과를 매우 유망하고 혁신적인 암 치료제로 이전하는 모범적 성공사례”라고 말했다.

www.iksuda.com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101300550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iksud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익수다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
자임 커뮤니케이션즈(Zyme Communications)
로나 쿠돈(Lorna Cuddon)
+44 (0) 7811 996 942
lorna.cuddon@zymecommunicatio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