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크누센 셔틀 탱커 선박에 고효율 지속가능한 전력 솔루션 공급 계약

KNOT(Knutsen NYK Offshore Tankers) 셔틀 탱커 2척에 최초로 배터리 기술 탑재

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함께 ABB 전기 추진 시스템, 축발전기 시스템 등 광범위한 ABB 전기 솔루션 적용

선사는 연료 효율, 운항 유연성 및 배기가스 저감 측면에서 이익 볼 수 있어

뉴스 제공
ABB코리아
2020-10-23 12:00
서울--(뉴스와이어)--ABB 마린 및 항만은 대우조선해양과 계약을 맺고 신규 KNOT 셔틀 탱커 2척에 전력 및 제어 기술을 제공하며 주요 에너지 기업이 추구하는 미래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가능성을 실현하도록 지원한다.

셔틀 탱커에는 KNOT과 셔틀 탱커 운항 계약을 체결한 석유 탐사 및 생산기업 바르 에너지(Vår Energi)사 요청에 따라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이 추가됐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선박에 필요한 부하에 따른 엔진 응답 속도를 최적화해 선박의 성능을 향상한다.

KNOT의 프로젝트 매니저 톰 크누센(Tom Knutsen)은 “우리는 용선주들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 증가를 인지해 왔다. 이에 따라 원격 지원 및 서비스 측면과 아울러 신뢰성, 안전성 및 고품질 배터리 시스템에 대해 공급 경험이 풍부한 공급 업체와의 협력이 중요했다”며 “ABB는 선박용 에너지 저장 시스템 분야 경험이 풍부하다. 배기가스 저감 외에도 이 기술이 운영비용(OPEX)을 절감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혹독한 북극 해역 운항을 위해 설계된 12만4000t급 셔틀 탱커는 대우조선해양이 2022년 인도한 뒤 북해 지역에 투입될 예정이다.

ABB 공급 범위는 축 발전 시스템, 주 배전반, 추진 시스템 및 화물 펌프 구동 시스템을 포함해 프로젝트 관리, 야드 내 시운전 및 해상 시운전 등 장비와 프로젝트 서비스 일체다.

각 크누센 셔틀 탱커에 탑재될 ABB 트윈 배터리 패키지의 저장 용량은 678kWh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ABB MV AC 시스템과 통합돼 축 발전기의 출력 유연성을 제어, 최적화해 엔진 반응성을 높일 수 있다. 또 화물 펌프 운전, 선박 위치 제어는 물론 첨두부하(최대부하) 및 급격한 부하 변화 상황에서도 향상된 동적 지원이 가능하다.

선내에 설치된 ESS 에너지 사용은 선박 운항 효율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사용 빈도가 거의 없는 보조 장비를 줄여 배기가스와 연료를 절감한다. 배터리 전원은 선박 대체 또는 업그레이드 시 새로운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순환 접근 방식 차원에서 보면, 선내에서 필요한 에너지 외 여분의 에너지를 축 발전기가 생산한 경우 잉여 전력은 배터리를 충전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유하 코스켈라 ABB 마린 및 항만 사업본부 대표는 “선주사의 지속가능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ABB 솔루션을 다시 한번 공급하게 돼 자랑스럽다. 본선용 ABB 솔루션은 선주사의 현재와 미래 운영 목표를 달성하고 배기가스 저감 목표 달성을 이뤄낼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ABB 마린 및 항만 개요

ABB 마린 및 항만(Marine and Ports)은 지속가능한 해운 발전을 주도하는 세계 선도 기술을 공급한다. ABB의 선박과 해안을 위한 전기 추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 및 통합 솔루션은 무공해 해양 산업으로 가는 길을 열어주고, 선주에게 더 큰 효율과 신뢰성을 제공하며, 내일의 수요를 맞출 선박을 준비하고 있다. 자동화 및 전기 솔루션은 항만 및 터미널 운영을 더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생산적으로 만들고 있다. ABB 마린 및 항만 사업본부는 26개국에서 운영되며 2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ABB 개요

ABB(ABBN: SIX Swiss Ex)는 글로벌 선도 기술 기업으로 더 생산적이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고자 사회와 산업의 변혁을 활성화하고 있다. ABB는 소프트웨어를 전기화, 로보틱스, 자동화, 모션 포트폴리오에 연결함으로써 기술의 경계를 넓혀 새로운 단계로 성과를 끌어올린다. 130년이 넘는 우수한 역사와 함께 100여개국에서 11만명의 유능한 직원들이 ABB의 성공을 주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bb.co.kr

연락처

ABB코리아
Country Communications
김현주 그룹장
1588-99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