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inix, TSMC 16nm 공정 노드에 Trion® Titanium 테이프아웃

뉴스 제공
Efinix Inc.
2020-11-11 14:05
산타클라라,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프로그래머블 제품 플랫폼 및 기술 분야의 혁신 기업인 Efinix®가 회사의 Ti60 FPGA를 TSMC의 16nm 공정 노드에 테이프아웃(Tape-Out, 팹리스 업체에서 파운드리 업체로 설계도가 전달되는 과정)했다고 발표했다.

Ti60 FPGA는 Trion® Titanium 제품군 중 처음으로 Quantum™ 컴퓨팅 패브릭을 탑재해 컴퓨팅 및 가속화 능력을 강화한 제품이다. Titanium 제품군은 기존 Trion 제품군과 비교해 동작 주파수와 면적 비율을 각각 3배, 4배 강화했다. 그만큼 인공지능(AI)를 탑재한 비전 시스템이나 니어 데이터프로세싱(near data processing)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Efinix 공동설립자이자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인 토니 응아이(Tony Ngai)는 “Titanium은 Efinix의 FPGA에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는 제품군”이라며 “한층 강화된 컴퓨팅 성능과 빠른 속도, 작은 크기로 무장한 Titanium은 임베디드 컴퓨팅에 새로운 가격 성능점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Titanium 제품군은 전력 손실이 낮기 때문에 통제를 벗어난 혹독한 환경이 일반적인 에지나 니어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Ti60은 '가변형 가속화 플랫폼(Reconfigurable Acceleration Platform, RAP)’ 이니셔티브 아래 극소형 다이, 라이선스 코어, 기존 FPGA 패키지 형태로 곧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RAP 이니셔티브 덕분에 Efinix의 FPGA 기술을 다양한 패키지 옵션으로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이는 SiP(시스템 인 패키지)나 고도로 통합된 애플리케이션을 촉진하는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또 RAP 이니셔티브는 일련의 소프트웨어 앱스트랩션(abstraction)을 제공, Efinix 기기에서 이용 가능한 RISC-V 코어용 임베디드 액셀러레이터와 더불어 제품 출시 시간을 앞당긴다.

Efinix 공동설립자이자 사장 겸 최고경영자인 새미 청(Sammy Cheung)은 “무선 인프라 및 대량 ASSP 등 전력과 비용 때문에 전통적인 패키지로는 제대로 서비스하지 못하는 시장이 많다”며 “혁신적인 RAP 이니셔티브의 일환인 Titanium 제품군을 제조함으로써 임베디드 RISC-V 코어를 탑재한 Quantum 기술을 만들어 이들 시장에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FPGA의 거대한 잠재력을 선보이고 이기종 컴퓨팅 애플리케이션 및 니어 데이터용 임베디스 솔루션과 ASSP의 출시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finix는 TSMC와의 협력적 관계를 16nm Titanium 인게이지먼트 너머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 TSMC의 고성능 5nm 공정 노드에서 차세대 제품을 개발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양사의 협력 프로그램과 RAO 이니셔티브를 통해 향후 16/12/5nm 공정 노드에서 10K에서 5M에 이르는 고밀도 논리 소자(LE)로 Quantum 코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루카스 차이(Lucas Tsai) TSMC 북미법인 비즈니스관리 부문 총괄은 “업계를 선도하는 TSMC의 제조 기술을 활용해 Efinix와 협력, Trion Titanium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TSMC의 첨단 공정 기술이 결합된 혁신적인 고밀도 FPGA 제품군이 탄생할 수 있도록 Efinix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Efinix 개요

Efinix®는 프로그래머블 제품 부문 혁신 기업으로 Trion®과 Trion Titanium FPGA 실리콘 플랫폼을 통해 미래의 에지 AI 컴퓨팅을 선도하고 있다. Trion의 핵심 제품군은 Efinix의 혁신적인 Quantum™ FPGA 기술로 기존의 FPGA 기술과 비교해 전력/성능/면적 비율이 우수하다. 4K에서 500K에 이르는 논리소자를 제공하는 Trion FPGA는 소형 폼팩터, 저전력을 자랑하며 대량생산을 통해 가격 또한 합리적이다. Efinix의 Efinity®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는 RTL부터 비트스트림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형태의 FPGA 설계 제품군을 제공한다. 전력/성능/면적 비율이 우수한 Trion FPGA는 맞춤형 로직, 컴퓨팅 가속화, 머신러닝 및 딥러닝 분야 애플리케이션 수요에 대응한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efinixinc.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efinixinc.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Efinix 홍보대행
렐러번즈 퍼블릭 릴레이션즈(Relevanz Public Relations)
스티브 스트라츠(Steve Stratz)
+1 206.300.9134
steve@relevanzp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