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AC, 보고서 발표 “글로벌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경영대학원 수요 증가”

이번에 발표되는 새로운 보고서, 경영대학원 프로그램 지원자 증가한 가운데 온라인 학습과 여행 제한·비자 관련 우려로 지역별, 프로그램별 격차 존재했다고 밝혀

2020-11-11 08:55
레스턴, 버지니아--(뉴스와이어)--전 세계 유수 경영대학원의 글로벌 연합 조직인 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Council™(GMAC™)은 연례 보고서인 2020 Application Trends Survey를 발표했다.

GMAC는 당초 10월 중순 보고서를 내놓을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COVID-19) 사태가 전 세계 지원 트렌드에 미친 여파를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발표 시기를 연기했다. 각 기관은 최근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입학 후보자 지원을 위해 다양한 입학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활발한 해외 유학 흐름에 초점을 맞추고 성장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이 보고서는 아시아 태평양, 캐나다, 유럽, 미국 지역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등록 트렌드를 알아본다.

올해 서베이에 참여한 1000개 이상의 프로그램 가운데 67%는 지원자가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MBA 프로그램의 66%, 경영학 석사 프로그램 가운데 67%가 여기에 해당한다.

최근 발표된 GMAC Application Trends 보고서들은 경쟁 지역별로 지원자 성장세가 불균형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의 경우 지역과 프로그램 종류를 막론하고 거의 모든 곳에서 지원자 수가 일정 부분 증가했으나 이러한 수요 증가는 온라인 학습, 여행, 비자 확보 우려에 따른 입학연기 증가라는 측면에서 나온 것이다. 전체적으로 보면 입학연기율은 2019년 2%였던 것이 2020년에는 6%로 증가했다.

산지트 초플라(Sangeet Chowfla) GMAC 사장 겸 CEO는 “올해는 경영대학원 입학 지원과 관련된 트렌드를 관찰, 분석하는 작업이 여느 때와는 완전히 달랐다”면서 “코로나19로 각 학교와 지원자 모두에게 힘든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변하지 않는 하나의 상수는 경영학 상위 학위 수요가 경기역행적 형태를 보인다는 것이다. 각국 경제가 침체기에 접어들면서 MBA나 경영학 석사 과정을 밟기 위해 직장을 떠나며 치르는 기회비용 역시 줄고 있다. 그 결과 자신의 경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경영대학원 입학을 고려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스페인 IE경영대학원 학장인 마르틴 뵘(Martin Boehm) GMAC 이사회 의장은 “올해 Application Trends 보고서는 경영학 석사 교육의 중심에 있는 두 가지의 매우 중요한 역학 관계인 글로벌 수요 증가 그리고 지역별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며 “거의 모든 지역에서 더 많은 사람이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 속에서 경영학 상위 학위 취득을 선택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각 경영대학원이 이러한 수요에 맞추어 지역별 차별화를 위해 입학 정책을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그동안 우리가 경영대학원 분야에서 기대하는 혁신적인 적응성의 한 종류라고 정확히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올해 GMAC Application Trends 보고서는 enrollment funnel 현상을 통해 식별된 격차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enrollment funnel은 접수된 지원자 수, 입학률, 실제 등록자 수와 입학 연기자 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용어다. 연구에서 드러난 수치들은 궁극적으로 지역별 프로그램 총 등록자수로 이어지는 연결 지점들을 설명하고 있다. 글로벌 팬데믹 상황 속에서 각 학교와 입학 후보자들의 움직임을 감안하면 이러한 트렌드는 특히 현재와 같은 환경에서 더욱 유의미하다.

코로나19 사태가 여전히 전 세계 곳곳에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지역별 입학 트렌드 격차 속 숨어있는 맥락은 지역성에 따라 달라진다. 다른 지역의 경우 합격자의 등록률이 낮아진 반면 미국은 60%로 보합세를 유지했다. 캐나다와 유럽은 5% 줄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 등록률은 2019년 62%에서 2020년 51%로 감소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글로벌 등록률은 2019년 62%에서 2020년 60%로 소폭 하락했다.

이와 같은 데이터 격차는 지역별 뉘앙스로 설명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가 처음 발병했으며 홍콩 시위 사태를 겪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그렇다. 또한 프로그램이 입학 정책에 따라 얼마나 탄력적으로 선택받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학교 가운데 입학 연기를 허용하는 비율은 35%에 불과하며 미국 지역(61%)과 대조를 이룬다. 이는 미국 지역 학교들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보다 입학 연기 정책을 보다 포괄적으로 도입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유럽의 경우 합격자 가운데 해외 거주 비중이 80%에 육박하며 이들은 대부분 경영학 석사 프로그램에 몰려있다. 캐나다 내 경영대학원들은 입학 신청자들이 자국민 위주이며 이는 GMAC 회원 학교들이 3년간 해외 입학 신청자 수가 증가한 것과 비교된다.

◇지역별 분석

2020년 조사 결과를 2019년과 비교해 보면 전체 입학 신청자 수는 캐나다는 13%, 유럽은 24%, 미국은 21% 증가한 반면 아시아 지역은 7% 감소했다.

아시아 태평양

동부 및 동남아시아 지역의 한 경영대학원 입학사정관은 홍콩 시위 사태와 코로나19로 MBA 학생 모집에 지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국가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캐나다, 유럽, 미국과 비교해 국가별 차이가 더 컸으며, 여기에 환경적인 특이점도 발생했다. 일례로 홍콩 시위 사태는 2019년 말까지 지속되었으며 이후 중국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지원자 수 감소로 이어졌다. 마찬가지로 인도 지역 지원사 수 역시 팬데믹에 따른 전례 없는 국가 봉쇄조치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다른 지역 지원자 수가 증가했지만 프로그램 수가 더 많은 중화권과 인도 지역의 지원자 수 감소세로 인해 2020년 전체 지원자 수 하락을 피하기 힘들었다.

캐나다

대부분의 프로그램(84%)이 현지인 지원자 수 증가를 경험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캐나다 지역 프로그램 가운데 79%는 2019년과 비교해 지원자 수가 늘었다. 캐나다는 40% 가까운 지원자들이 유럽을 비롯해 중부 및 남부 아시아, 동부 및 동남아시아 지역 출신이었다.

유럽

유럽 지역 경영대학원 지원자 가운데 80%가 해외 학생으로 다른 지역보다 비중이 높았으며 이들은 경영학과 재무학 등 석사 과정에 집중되어 있었다. 전체적으로 보면 유럽은 다른 지역보다 전체 지원자 수 증가세를 경험한 프로그램들이 더 많았다. 실제로 조사 대상 프로그램 중 72%가 2019년 대비 지원자 수 증가를 경험했다. 유럽 지역 지원자 가운데 40%는 캐나다를 비롯해 중부 및 남부 아시아, 동부 및 동남아시아 지역 출신이었다.

미국

2019년과 2020년 서베이에 참여한 프로그램들은 자국민 지원자 수가 해외 지원자 수보다 더 많이 증가했다. 미국 내 프로그램 전체 지원자 수가 증가했으며 평가 순위가 높은 경영대학원들은 지원자 수 증가 가능성이 더 높았다. 평가 순위가 높은 학교들은 해외 지원자 수 역시 증가세가 두드러진 반면 순위가 낮은 학교들은 그렇지 못했다. 다만 해외 지원자들의 입학 연기 비중이 높아 실제 등록자 수 증가는 제한적일 수 있다.

미국 내 2년제 MBA 프로그램 5개 중 4개는 자국민 지원자 수가 증가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지원자 수가 늘어난 프로그램 비중은 예년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조사 대상 프로그램 가운데 67%는 2019년과 비교해 지원자 수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웨비나 안내

올해 Application Trends 보고서 내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2020년 11월 17일 GMAC 웨비나 참가 등록하면 확인할 수 있다. 경험이 풍부한 입학사정관들로 구성된 글로벌 패널이 참여해 서베이 주요 내용과 그 의미를 짚어본다. 예비 대학원생들은 mba.com에서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사들을 확인할 수 있다.

MBA Applications Spiked in 2020—What’s That Mean for 2021?

Is an MBA Worth It?

These Business School Scholarships Can Reduce the Cost of Your Degree

GMAC 개요

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Council™(GMAC™)은 전 세계 유수 경영대학원의 연합체다. 1953년에 설립된 GMAC는 경영대학원 측과 응시자들이 서로를 더 원활하게 발견하고 평가하고 연결하는 데 도움을 줄 솔루션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GMAC는 대학원 측과 경영 대학원 교육 커뮤니티를 위하여 일하는 것은 물론, 인재가 발견되지 못한 채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고등교육의 여정에 나선 후보자들을 인도하고 있다. GMAC는 교육 업계를 위해 과학적인 입학 사정 기법을 향상하도록 설계된 세계 최고 수준의 리서치와 전문적인 발전 기회 및 평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GMAC는 전 세계적으로 7000여 대학원 프로그램이 사용 중인 세계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경영 대학원 입학 평가 시험인 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Test™(GMAT™)를 소유, 운영한다. 기타 GMAC 평가 시험에는 인도, 나이지리아, 필리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대학원 입학시험인 NMAT by GMAC™(NMAT™) 시험 및 전 세계 160개 국가의 학교들의 입학 절차를 지원하는 Executive Assessment(EA) 시험이 있다. 경영대학원 교육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는 GMAC의 플래그십 포털(www.mba.com)은 연간 700만여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Program Finder 매칭 도구와 GMASS™를 통해 지원자와 경영대학원을 연결해주고 있다. 이들 플랫폼은 학교들이 리크루팅 솔루션을 통해 학생들을 선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 서비스 GMAC Connect에 포함된다. GMAC 자회사로는 영국 출판사로 학생들이 중요한 학교 선택 과정에서 자신에게 맞는 경영대학원을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BusinessBecause 그리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교육 관련 이벤트를 주관하며 경영대학원들이 해외 학생들을 선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The MBA Tour가 있다. GMAC는 중국, 인도, 싱가포르, 영국, 미국에서 운영되는 글로벌 조직이다. 당사에 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하려면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s://www.gmac.com

연락처

Geoffrey Basye
Director of Media Relations
GMAC
+1 (202) 271-152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