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gate, 데이터 이동성과 신뢰성 강화 위해 RISC-V 코어 설계

칩에 시스템 구축, 하드 드라이브에서 작동하는 코어 시연

출처: 씨게이트
2020-12-09 10:46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12월 09일 -- Seagate Technology plc가 개방형 RISC-V ISA(명령어 세트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2개의 프로세서를 설계했다고 발표했다.

Seagate는 고성능과 영역 최적화 구현을 위해 표준 사용 가능한 두 코어를 디자인했다. 고성능 프로세서는 이미 RISC-V 지원 실리콘으로 구축돼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에서 작동을 시연했고, 영역 최적화 코어는 설계를 마치고 현재 제작 진행 중이다.

두 프로세서 모두 RISC-V 보안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대량의 데이터가 이동하는 시대에 필수적인 요소인 엣지와 클라우드 간 데이터 신뢰성, 보안 및 이동성이 더 강력해지는 이점이 있다.

RISC-V Summit 2020온라인 행사에서 공개된 이번 프로세서는 Seagate가 RISC-V International과 수년간 진행해온 협업의 첫 결과물이다.

Seagate 응용 프로그램별 통합 회로(ASIC) 개발 부사장인 Cecil Macgregor는 “씨게이트는 2019년 한 해 10억개에 달하는 코어를 출하하며 SoC(System-On-a-Chip) 설계에서 상당한 전문성을 쌓았다”며 “이제 우리는 미래 제품에 핵심적인 맞춤형 RISC-V 코어를 우리 제품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능력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Cecil Macgregor는 “현재 우리는 기업 데이터가 전례 없이 급증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며 “기업 데이터의 대부분은 항상 이동 중이며 코어를 통해 디바이스에서 공통 RISC-V ISA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개방형 보안 아키텍처를 사용하면 더 안전한 데이터 이동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고성능 코어는 기존 솔루션에 비해 실시간 및 중요 HDD 워크로드 성능을 최대 3배까지 향상할 수 있다. Seagate는 초기 사용 사례에서 이 코어를 통해 실시간 처리 가능 능력을 대폭 향상할 수 있었다. 이 프로세서는 고급 서보(모션 제어) 알고리즘을 구현함으로써 실시간 프로세싱 역량을 높일 수 있다.

영역 최적화 코어는 고도로 구성 가능한 마이크로 아키텍처 및 기능 세트가 특징이다. 사용 공간과 절전 모든 측면에서 최적화돼 있으며 보조, 지원 또는 백그라운드 워크로드를 지원한다. 보안에 민감한 엣지 컴퓨팅 작업을 실행하는 동시에 성능보다 보안 기능을 작은 공간에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코어는 무엇보다 보안 분야에서 주로 사용될 수 있다. OpenTitan의 회원사인 Seagate는 개방적이며 투명한 보안에 힘을 쏟고 있다.

OpenTitan의 프로젝트 디렉터이자 Google Cloud의 엔지니어링 책임자인 Dominic Rizzo는 “RISC-V와 같은 개방적이고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의 상당한 잠재력을 인지하고 있다”며 “OpenTitan의 오픈 소스는 RISC-V의 개방적인 특성을 활용해 산업 전체의 투명성, 신뢰성 및 실리콘 보안을 구현할 수 있다. RISC-V의 보안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Seagate와 현재 개발 중인 오픈 소스 실리콘 루트 오브 트러스트(silicon root of trust)를 위해 협력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Seagate 코어는 데이터 센터와 엣지에서 실시간 분석을 가속화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대량 데이터가 수반되는 과학 커뮤니티의 작업에 매우 중요하다.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의 선임 연구원인 Brad Settlemyer는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에서 컴퓨팅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가까운 곳으로 프로세스를 이동한 후 데이터를 분석하고 과학적 발견을 수행하는 방식이 크게 바뀌기 시작했다”며 “컴퓨팅을 스토리지와 밀접하게 통합하면, 지속적인 데이터 변환을 생성해 데이터 분석 속도를 1000배까지 높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연구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컴퓨터의 데이터 분석 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 우리는 공급업체와 협력하고 컴퓨팅 스토리지와 같은 중요한 산업 이니셔티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우리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효율성을 계속해서 향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Seagate는 이 분야의 솔루션에 맞춤형 실리콘이 활용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 RISC-V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Seagate CTO(최고 기술 책임자)인 John Morris는 “RISC-V를 스토리지 장치에 도입하면 대규모 병렬 컴퓨팅 스토리지 솔루션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별 컴퓨팅 성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며 “이러한 아키텍처가 기상 예보와 같은 과학 시뮬레이션과 머신 러닝 등 많은 중요한 사용 사례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Seagate의 RISC-V 혁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agate.com

언론 연락처

씨게이트테크놀로지 홍보대행
커런트글로벌 코리아
김나희 차장
010-3506-5869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