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3.ai, ‘COVID-19 그랜드 챌린지’ 수상자 발표

코로나19 진단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는 머신 러닝 모델에 대상 수여

새로운 7개 데이터 사이언스 프로젝트에 코로나19 연구 가속화 위해 총 20만달러 상금 수여

뉴스 제공
C3.ai, Inc.
2020-12-09 15:00
레드우드 시티,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는 엔터프라이즈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인 C3.ai가 ‘C3.ai COVID-19 그랜드 챌린지(C3.ai™ COVID-19 Grand Challenge)’ 수상자를 8일 발표했다.

9월 15일 막을 올린 이 글로벌 공모전은 개발자, 데이터 과학자, 학생, 창의적 사상가를 대상으로 새로운 코로나19 연구를 가속화할 세계 수준의 데이터 사이언스 기법과 전략을 구축하도록 독려했다. ‘C3.ai 코로나19 그랜드 챌린지’는 의사 결정자가 지역, 주, 연방 정부 의사 결정권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세계의 팬데믹 대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다.

심사위원단은 엄정한 심사를 거쳐 7개 연구 프로젝트를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심사단은 제안된 연구가 데이터 사이언스 기법을 사용해 이전에 명확하지 않았던 인사이트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도출해 냈는지를 평가했다. 심사단은 상당한 공중 보건 및 경제적 효용을 실현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연구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선정된 연구팀에는 총 20만달러의 상금이 수여된다. 각 연구는 글로벌 커뮤니티가 코로나19의 확산을 이해하고 완화하는 것은 물론 전 세계가 미래 팬데믹과의 싸움을 대비하고 의료계의 대처 능력을 증진하는 동시에 정책입안자들이 코로나19에 대한 결정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의미 있는 데이터 중심 인사이트를 개발했다.

C3.ai 그랜드 챌린지 어워드 수상작

대상 - 10만달러

· 통합 진단 - 인구 이질성 모델링과 개인화된 코로나19 진단
개인의 전염성 및 감수성 상태와 코로나19 감염 확률을 예측한다. 연구팀은 각 개인의 감염성과 감수성 상태에 대한 맞춤화된 예측을 제공하기 위해 ‘베이지안 스토캐스틱 기댓값 최대화(Bayesian Stochastic Expectation-Maximization)’ 방식을 인구, 개인 건강 특징, 행동 및 지리적 데이터에 적용했다. (프레디 번버리(Freddy Bunbury)- 카네기과학연구소, 니나 미올레인(Nina Miolane)- UC 산타바바라 대학교, 클레어 도나트(Claire Donnat)-시카고 대학교)

프레디 번버리 카네기과학연구소 박사 후 연구원은 “일상 복귀는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정확하게 가려내는 데 달려 있다”며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개인의 건강 특성, 행동 및 지리적 데이터는 개인의 바이러스 감염 위험과 감염 시 겪는 고통, 확산을 상당히 변화시킨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전제로 우리는 개인, 나아가 사회가 코로나19에 감염될 확률을 보다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반응적이고 세밀하며 개인 맞춤화까지 구현된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했다”며 “분산된 데이터 소스를 지능적으로 통합함으로써 개인의 질병 감염 및 확산 가능성을 보다 역동적으로 포착하고 검사 결과의 오류를 줄이는 동시에 질병 전파 모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토마스 M 시벨(Thomas M. Siebel) C3.ai 최고경영자(CEO)는 “이 프로젝트는 코로나 검사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접근으로 팬데믹에 즉각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평했다. 이어 “건강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서 일상과 기업 운영을 계속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적용할 전례 없는 기회”라고 덧붙였다.

2위 - 각 2만5000달러

· 딥아웃브레이크(DeepOutbreak): 코로나19와 공진화 질병 역학 예측 프레임워크
코로나19와 증상적으로 유사한 공진화 인플루엔자 유사 질병의 진행과 입원, 사망률을 모델링한다. 입원이 급증하고 의료종사자의 질병 발생이 증가하는 가운데 의료 배포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알렉산더 로드리게즈(Alexander Rodriguez), 니킬 무랄리다르(Nikhil Muralidhar), 비자야 아디카리(Bijaya Adhikari), 나렌 라마크리슈난(Naren Ramakrishnan), B. 아디티야 프라카시(B. Aditya Prakash)-미국)
· 코로나19 치료 및 백신 목표 유지 수준 평가.
유전체 서열에 의해 백신과 치료제의 효과를 예측하고 관련 치료법의 우선순위를 지정해 약물과 백신 개발에 정보를 제공한다. (위안팡 관(Yuanfang Guan), 만치 저우(Manqi Zhou)- 미국)

3위 - 각 1만2500달러

· 코로나19 정책의 인구와 경제 영향 분석
코로나19 감염률, 주가 및 인구 이동성에 대한 정부 정책의 영향을 계산해 정책이 국민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정부에 제공한다. (니티 와타나시리차이군(Niti Wattanasirichaigoon), 나파트 라타나쿨(Napat Ratanakul), 아피왓 자룬폴(Apiwat Jaroonpol)- 미국, 싱가포르, 일본)
· 코비드프로프(COVIDProf): 코로나19와 관련된 과학적 연구와 데이터를 자연어로 전달하도록 설정된 지능형 Q&A 챗봇
지능형 Q&A 챗봇을 통해 일반인이 코로나19와 관련된 과학적 연구와 데이터를 쉽게 찾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바르샤 라오(Varsha Rao), 조이 예(Joy Yeh)- 싱가포르, 일본)
· 인간의 이동성과 관련한 코로나19 스프레드의 구조적 모델링
인간 이동성 지표(여행, 여행거리, 가정 내 체류, 사회적 거리두기)와 코로나19 확산 간 인과 관계를 모델링해 정책 입안자가 취해야 할 조치를 알려준다. (레즈와나 라피크(Rezwana Rafiq), 탄지브 아메드(Tanjeeb Ahmed), 엠디 유스프 사와르 우딘(Md Yusuf Sarwar Uddin)- 미국)
· 스토캐스틱 모델링, 최적화, 통계 센터(COSMOS) 코로나19 선형 프로그래밍
커뮤니티 재개를 위한 온라인 도구로 의사 결정자가 가상 시나리오를 연구해 계획을 알리고 고위험 개인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빅토리아 첸(Victoria Chen), 위안 저우(Yuan Zhou), 닐라브 오홀(Nilabh Ohol), 알리레자 팔라히(Alireza Fallahi), 아미스 비스와나타(Amith Viswanatha)- 미국)

수상기준

이 프로젝트는 프로젝트의 과학적 장점, AI·머신러닝 및/또는 기타 데이터 사이언스 기법 사용, ‘C3 AI COVID-19 데이터 레이크(C3 AI® COVID-19 Data Lake)’ 데이터 소스의 최소 2개 이상 채용을 기준으로 검토됐다.

평가에서는 얻어진 데이터 사이언스 인사이트가 대규모로 구현될 경우 공중 보건 및 경제적 이익을 얼마나 가져올 수 있을지도 고려했다.

‘C3.ai COVID-10 그랜드 챌린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https://c3.ai/c3-ai-covid-19-grand-challenge/)에서 확인할 수 있다.

C3.ai 개요

C3.ai는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는 선도적인 AI 소프트웨어 회사다. C3.ai는 날로 팽창하는 광범위한 턴키형 AI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 외에도 대규모 AI, 예측 분석 및 사물인터넷(IoT) 응용제품 개발, 구축, 운영을 위한 C3 AI 스위트를 제공하고 있다. C3.ai의 핵심은 혁명적인 모델 기반 AI 아키텍처로 데이터 과학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120800572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c3.ai/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C3.ai
리사 케네디(Lisa Kennedy)
+1 415-914-8336
pr@c3.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