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국내 최초 신재생센터 제주에 준공

출처: 한국전력 (코스피 015760)
2020-12-09 15:03
  • 한전이 국내 최초 신재생센터를 제주에 준공했다

    한전이 국내 최초 신재생센터를 제주에 준공했다

나주--(뉴스와이어) 2020년 12월 09일 --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이 12월 9일(수) 산업통상자원부, 제주도청 및 에너지 관련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국내 최초로 신재생에너지를 종합 감시·운영하는 ‘제주 신재생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제주 신재생센터는 제주를 탄소 없는 섬으로 만든다는 CFI(Carbon Free Island) 정책 추진에 따라 2030년 약 4GW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주지역의 신재생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안정적인 전력계통을 운영하기 위해 지상 2층, 204평 규모로 구축된 국내 최초 전용 센터다.

주요 기능은 신재생에너지 출력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운전 특성을 분석하는 감시분석 기능, 기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 출력을 사전에 예측해 전력계통 운영에 반영하기 위한 출력예측기능, 신재생에너지 출력이 전력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평가하는 안전도 해석기능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신재생센터의 본격적인 운영으로 향후 전력계통 운영에 문제가 예상될 경우 사전에 전력 설비 운영대책을 수립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전력 설비 이용률 극대화 및 신재생에너지의 안정적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은 앞으로 육지계통에 해당 시스템을 확대할 예정이며 신재생에너지의 안정적인 수용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에너지전환 정책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kepco.co.kr

언론 연락처

한전
문화홍보실 언론홍보팀
한재환 차장
061-345-3166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