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 공공미술 프로젝트-우리동네미술 하나, 둘 모습을 드러내다

슬기로운 공공미술 생활 거창 죽전마을 코로나19도 이겨냈다
추운 겨울 골목을 뜨거운 예술의 열기로 뒤 덮은 거창 죽전마을
주민참여형 교육 80회를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안전하게 마치다
36명의 예술가가 코로나19 방역을 준수하며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예술의 뜨거운 새바람

2020-12-24 09:00
  • 거창 공공미술 프로젝트-우리동네미술

  • 찾아가는 교육에 참가한 거창 죽전마을 주민과 예술감독 신용구

    찾아가는 교육에 참가한 거창 죽전마을 주민과 예술감독 신용구

  • 새, 대나무, 사람, 집 등의 이미지를 선으로 표현한 작품 김용철 작가의 ‘선을 잇다 - 거창’

    새, 대나무, 사람, 집 등의 이미지를 선으로 표현한 작품 김용철 작가의 ‘선을 잇다 - 거창’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12월 24일 -- 문화체육관광부가 코로나19로 벼랑 끝까지 내몰린 한 지역 예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행하는 사업인 ‘공공미술 프로젝트 우리동네미술’ 사업이 거창군에서 활발히 진행 중이다.

‘꿈의 조각들을 모으다 - 품다. 잇다...꿈’이라는 주제로 거창 죽전마을에서는 펼쳐지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36명의 거창 예술가들 중심으로 혹한의 추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뜨거운 예술의 새바람을 불어 넣고 있다.

10월 말부터 시작된 ‘거창 공공미술 프로젝트-우리동네미술’은 시작한지 2주 만에 설치작품이 완성되면서 추운 겨울의 골목에 미술 작품들이 하나 둘 선을 보이고 있다.

최근 완성된 설치작품 2개 중 하나는 이근은 작가의 ‘Reboot(재시작)’이라는 대나무 작품으로 죽전마을회관 입구에 설치된 조형 작품이다. 대나무가 많이 있었다는 죽전마을의 기억을 떠올리게 한다.

두 번째로 완성된 마을 옹벽에 설치된 김용철 작가의 ‘선을 잇다 - 거창’은 새, 대나무, 사람, 집 등의 이미지를 선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대나무로 가득했을 죽전 마을과 현재, 그 사이의 바람을 담고 있다. 작가는 개인적이고 분절된 삶의 환경 속에서 고립된 현대인들에게 자연환경과 어우러져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존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거창군은 찾아가는 교육을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총 8개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한 달 반 동안 80회 진행하면서 안전하게 치루었다.

신용구 예술감독은 “오늘 마지막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거창 죽전마을 공공미술은 300여 명의 거창 주민과 10명의 아티스트들이 80회 교육을 진행하면서 코로나19를 이기고, 추운 날씨도 이겨내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에 의의를 갖는다”고 소회를 밝혔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주민들이 떠나고 쇠퇴한 원도심으로 남은 거창 죽전마을이 이렇게 공공미술 프로젝트로 생기를 되찾고 있다.

36명의 예술가들과 주민들이 추위를 이기고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준수하면서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꿈의 조각들을 모으다 - 품다. 잇다...꿈’은 단순한 공공미술 작업이 아닌 단절을 이어서 소통하게 하고 예술로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거창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르네상스 아카데미는 대표이자 예술감독인 신용구(이미지 퍼포먼스 아티스트)를 중심으로 거창 예술가들이 함께 만들어가고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 거창에서 유일하게 문화공동체와 문화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수준 높은 예술적 가치를 주민들과 공감하고 공유하면서 새롭게 만들어가고 있는 거창 공공미술이 앞으로 어떤 완성된 작품으로 탄생할지 기대가 된다.

르네상스 아카데미 개요

르네상스 아카데미는 2008년 설립된 문화공동체로 문화예술의 가치를 지역민과 함께 건강하게 소통하는 플랫폼이다. 르네상스 아카데미에서는 미술, 공예, 공공디자인, 문학, 건축디자인, 음악, 미디어 아트, 서예 등에 관심을 둔 회원들이 현재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문화예술 정책의 흐름, 공공디자인, 동·서양미술사, 건축 디자인, 문학과 예술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흥미롭게 학습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활동 작가를 초청해 갤러리 토크를 진행하는 등 지역민들과 문화예술로 소통하는 단체이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nggu.shin.9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yonggushin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Xy1dwTNqTGY&t=5s
블로그: http://blog.naver.com/publicart2020

언론 연락처

르네상스 아카데미
홍보팀
이선정 실장
010-3327-9497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