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충남 마을농지 소유 및 이용실태’ 연구보고서 발간

충남 마을 농지, 소유와 이용의 현실적 실태 파악 필요

2020-12-24 09:17

공주--(뉴스와이어) 2020년 12월 24일 -- 충남연구원(원장 윤황)이 ‘충남 마을농지 소유 및 이용실태’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충남 마을 농지 소유와 이용에 대한 전체 필지 실태 파악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연구원 강마야 연구위원은 ‘충남 마을농지 소유 및 이용실태, 그에 따른 개선과제’ 보고서를 통해 충남 마을 내 농지 소유 및 농지이용 실태와 농지정보관리 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농지의 소유와 이용의 불일치는 농민수당 및 직불금 등 각종 보조금 수혜혜택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농가소득 불평등 구조를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지를 생산수단이 아닌 투자수단으로 인식하는 경우 농업적 이용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가인구의 고령화 및 감소화로 인해 농지이용도 양극화되어가는 추세임이 확인됐다.

실제 농지임대차가 만연한 현실을 뒷받침하지 못하는 법과 제도의 한계는 현장과 행정제도의 불일치로 나타나고 농지 소유와 이용 간 모순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필지별 농지 소유와 이용실태조사가 실시된 적이 한 번도 없고 농지통계는 대략적인 추정치만 사용하기에 현실에 맞는 제도와 정책설계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제기됐다.

농지제도의 개선방안과 정책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충남의 자연마을 4개를 대상으로 마을 농지 실태를 분석한 결과 △소유 실태는 자가소유 (54.1%), 임차(39.1%), 임대(2.5%)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실태는 약 85% 이상이 자경으로 마을농지의 농업적 이용 정도는 매우 높았으나 상위 10명이 해당마을 농지의 70% 이상을 경작하고 있었다. △정책수혜 실태는 경작자가 직불금을 수령하는 경우는 약 78%였고 나머지는 소유주와 임차농 간 분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보 실태는 농지관련 행정자료(농지원부, 농지조서, 농지취득 등)와 실태조사 간 일치율은 자료에 따라서 최소 50.9%에서 최대 82.1%인 것으로 나타나서 취약한 관리수준을 보여주었다.

농지이용 활성화 혹은 확대를 위한 현존 농지임대차 합법화 등의 검토는 물론 마을 단위 농지 소유와 이용에 관한 전수실태조사 추진 시 ‘마을농지·마을사람 위원회’ 등과 같은 협의체 장치를 활용한 조사방식(소유자, 경작자, 농가 및 재촌 비농가 등)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인다.

또한 지속 가능한 농업 기반 유지를 위해 농지 소유와 농지이용의 문제가 통합적으로 관리돼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농지 관련 행정자료의 정보조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담당기관 및 관리부서의 일원화, 상위 법률의 통합과 연계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농지 정보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모니터링, 정보 업데이트 등 상시 소통하는 문제해결의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연구진은 “충남 내 약 4400개 자연마을 중 4개(0.01%)라는 연구 대상으로 충남 전체 마을의 이용실태를 조망하기 어려운 근본적 한계가 존재하지만 이 연구를 통해 전국 단위 필지별 전수실태조사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에 큰 의의를 둔다. 이 조사모델을 바탕으로 대통령지속자문기구인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가 경기도 및 경상남도 일부 마을 대상의 필지별 농지실태조사에 적용, 시행하는 연구성과를 거뒀다. 농지를 자산수단이 아닌 생산수단으로 전환을 유인하는 방법은 없는지, 마을농지의 농업적 이용 활성화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비농업인의 농지 소유를 근절할 수 없는지 등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하는 데 한걸음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분석, 연구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ni.re.kr

언론 연락처

충남연구원
기획조정연구실
정봉희 홍보팀장
041-840-1123
이메일 보내기

연구 관련 문의
충남연구원
경제산업연구실
강마야 연구위원
041-840-1210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