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투자, KOICA 민관협력사업 통해 인도네시아서 소셜임팩트 ‘창출’

한국사회투자, KOICA의 민관협력 사업 ‘인도네시아 사회문제 해결 혁신 창업 지원 강화 사업’ 진행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소셜벤처 창업 교육 및 멘토링, 기자재 활용 교육 통해 소셜벤처 창업 및 성장 지원

코로나19 대응 위해 모든 교육 온라인으로 발 빠르게 전환… 온라인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에도 박차

뉴스 제공
한국사회투자
2020-12-31 09: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사회투자(대표 이종익)가 인도네시아 청년 창업 지원 활동을 통한 소셜임팩트 창출에 속도를 낸다.

한국사회투자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민관협력 사업의 하나로 ‘인도네시아 사회문제해결 혁신 창업 지원 강화 사업’을 통해 올해까지 총 946명의 수혜자를 배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사업은 2019년부터 한국사회투자와 KOICA의 민관협력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내 전문적인 창업 교육과 인력 양성을 통해 소셜벤처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됐다.

사업은 크게 △제조 기반 소셜벤처 창업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소셜벤처 창업 교육 및 멘토링 △기자재 활용 교육 등으로 나뉜다.

먼저 현지 실태 조사를 통해 고등교육기관 중심 지역이자 청년층이 약 43%에 달하는 반둥 지역에 메이커스페이스를 조성했다. 또 소셜벤처 창업 교육 및 멘토링과 3D 프린터 사용, 목공 및 공예 모델 제작, 사물 인터넷 기술 등 기자재 활용 교육으로 총 946명의 수혜자를 배출했다.

특히 한국사회투자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오프라인 공용 공간의 이용 및 교육이 제한되면서 온라인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12월부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각 교육 과정을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이번 사업은 팹랩반둥, 인스텔라 등 현지 액셀러레이터와의 협업으로 사업 전문성을 높였으며, 액셀러레이팅 핵심 인력으로 활동했던 전문가들이 창업 교육과 멘토링의 멘토로 직접 활동하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암베스인도(AMVESINDO) 등 현지 벤처캐피털 네트워크 연계로 투자 및 해외 진출까지 폭넓은 지원이 기대된다.

이종익 한국사회투자 대표는 “국가, 지역 내 사회 문제가 더 다양해지면서 각국 정부와 기관이 창업가를 육성하고 사회혁신조직을 지원하는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한국사회투자는 소셜벤처 창업 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인도네시아 내 청년 창업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사회투자 개요

한국사회투자는 2012년 설립된 임팩트투자사 및 액셀러레이터로 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등 사회혁신조직을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 액셀러레이팅, 임팩트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선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한국전력공사, 교보생명,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 하나금융그룹 등 다양한 기관과 소셜임팩트를 창출하는 사업을 수행했다.

웹사이트: http://www.social-investment.kr/

연락처

재단법인 한국사회투자
홍보팀
이혜미 매니저
02-2285-439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