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앤서베이 설문: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찾은 행복 3가지는 늘어난 가족시간과 자기계발 시간, 재택 학습·근무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슬프게 한 것은? 1위 코로나 불안 49.3%, 2위 수입 감소 11.5%, 3위 집값 상승(주거 불안 가중) 8.5%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한 것은? 1위 늘어난 가족 시간 30.3%, 2위 늘어난 자기계발 시간 23.5%, 3위 재택 학습/근무 9.9%
2021년 새해 나의 가장 큰 관심은? 1위 코로나 종식 31.3%, 2위 취업/이직 14.4%, 3위 자기계발 9.6%
2020년 ‘재택 교육/근무’는? ‘행복’으로 해석, 슬프게 만든 요인(2.1%) < 행복하게 만든 요인(9.9%)
2020년 ‘집값 상승’은? 두 얼굴 누군가에겐 슬픔을 다른 누군가에겐 기쁨을, 슬프게 만든 요인(8.5%) > 행복하게 만든 요인(7.8%)
나우앤서베이, 2020.12.23~2020.12.29 자체 패널 대상 실시(총응답자 960명,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6%)

출처: 엘림넷
2020-12-31 10:00
  •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한 것은?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한 것은?

  • 2021년 새해 나의 가장 큰 관심은?

    2021년 새해 나의 가장 큰 관심은?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12월 31일 --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2020년 12월 23일부터 12월 29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 960명(남성 491명, 여성 469명)을 대상으로 ‘굿바이 2020, 헬로 2021’이라는 주제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슬프게 한 것은?’이라는 질문 결과 ‘코로나 불안(49.3%)’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으며 ‘수입 감소(11.5%)’, ‘집값 상승(8.5%)’, ‘위축된 사회·문화 활동(8.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슬프게 한 것은?’이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연령별로 비교해 본 결과 20~30대는 ‘코로나 불안(45.9%)’, ‘집값 상승(9.7%)’, ‘수입 감소(9.3%)’ 등의 순이며 40~60대는 ‘코로나 불안(53.3%)’, ‘수입 감소(14.0%)’, ‘집값 상승(7.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한 것은?’에 대해 질문한 결과 ‘늘어난 가족 시간(30.3%)’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으며 ‘늘어난 자기계발 시간(23.5%)’, ‘재택 학습/근무(9.9%)’, ‘주가 상승(7.9%)’, ‘집값 상승(7.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 한 해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한 것은?’이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연령별로 비교해 본 결과 20~30대는 ‘늘어난 가족 시간(26.9%)’, ‘늘어난 자기 계발 시간(25.3%)’, ‘재택 학습/근무(13.0%)’ 등의 순이며 40~60대 이상은 ‘늘어난 가족 시간(34.5%)’, ‘늘어난 자기계발 시간(21.4%)’, ‘주가 상승(9.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1년 새해 나의 가장 큰 관심은?’에 대해 질문한 결과 ‘코로나 종식(31.3%)’이 많은 응답을 차지했으며 ‘취업, 이직(14.4%)’, ‘자기 계발(9.6%)’, ‘주가(7.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1년 새해 나의 가장 큰 관심은?’이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연령별로 비교해 본 결과 20~30대는 ‘코로나 종식(25.7%)’, ‘취업, 이직(19.8%)’, ‘자기 계발(11.2%)’ 등의 순이며 40~60대는 ‘코로나 종식(34.5%)’, ‘집값(10.8%)’, ‘직무성과(9.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위 설문 결과를 종합해 보면 2020년 우리 국민을 가장 슬프게 한 것은 ‘코로나 불안(49.3%)’이었고 2021년 새해 가장 큰 관심사 1위 역시 ‘코로나 종식(31.3%)’으로 나타났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의 특수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 국민들은 ‘늘어난 가족 시간(30.3%)’과 ‘늘어난 자기계발 시간(23.5%)’을 가장 큰 행복 요인으로 뽑았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불가피하게 진행된 ‘재택 교육/근무’는 슬프게 만든 요인(2.1%)이라기보다는 행복하게 만든 요인(9.9%)으로 인식한 응답자가 훨씬 더 많았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는 그동안 많은 언론 보도 분위기와는 다소 상반되는 결과라고 생각된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코로나 불안, 수입 감소에 이어 2020년 우리를 가장 슬프게 만든 것 3위로 선택(응답자 8.5%)된 2020년 큰 폭의 ‘집값 상승’은 2020년 우리를 행복하게 한 것 5위로 선택(응답자 7.8%)됐다는 점이다.

설문의 응답자는 전국의 20~60대의 남자 491명, 여자 469명, 총 960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6%포인트이다.

엘림넷 개요

엘림넷은 1996년 PSTN 인터넷 접속서비스, 1997년 기업용 인터넷 전용회선, 1999년 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개설해 국내 1세대 인터넷 전문 통신회사로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인터넷 UTM 전용선, 정보보안 클라우드(나우앤클라우드) 등의 서비스, Checkpoint, Sophos, Vormetric 및 Vidyo 등의 보안 및 영상협업 관련 글로벌 솔루션의 유통, 화상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나우앤나우, 셀프 설문 플랫폼 나우앤서베이, 모임 중개 플랫폼 굿모임 등의 온라인 오픈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첨부자료:
엘림넷,나우앤서베이_보도자료_20201230.doc

나우앤서베이 핫이슈: https://www.nownsurvey.com/board/hotissue/view/wr_...

웹사이트: http://www.elim.net

언론 연락처

엘림넷
나우앤서베이
장요성 팀장
02-3149-4819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