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마음건강을 위한 비대면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2021-01-18 15:06
  • 송파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코로나19 상황 속 청소년 마음건강을 위한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한다

    송파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코로나19 상황 속 청소년 마음건강을 위한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한다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1월 18일 --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우울·불안·대인관계갈등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과 가족들의 마음건강을 위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송파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대면상담의 제약을 대체하는 전화상담, 이메일 상담, 카카오채널을 운영해 정서적 고립, 그 외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위기 청소년들과 연결되기 위한 지원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했다. 더불어 비대면 화상회의 서비스를 활용한 사례회의 및 솔루션 회의를 적극 진행해 지원이 필요한 사례에 대한 전문가 논의, 지역자원 연계 등 다각적인 접근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개입이 이뤄지도록 했다.

특히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감정적 피로감을 경험하는 청소년과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부터 소중한 나의 마음 돌보기’ 마음방역키트를 제공하고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홈크닉’ 프로그램 운영, 온라인 아웃리치 등 다양한 비대면 콘텐츠를 개발, 제공했다. 또한 부모의 양육 소진 방지를 위한 온라인 부모집단상담을 운영함으로써 가정 내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며 심리·정서적 안정을 도모했다.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한 휴교 및 요일제 등교로 대면교육 진행이 제한됨에 따라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또래갈등 해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 적응 및 또래 관계의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의 위기를 예방하고 해소하고자 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휴관과 운영재개가 반복되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송파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서울시장상(△우수 상담자 표창 △우수 청소년동반자 표창 △우수 청소년지도자 표창), 서울특별시청소년시설협회장상(△위기청소년예방사업 최우수기관상), 한국청소년연맹 교육콘텐츠 공모상(△교육·활동콘텐츠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세희 송파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피로감과 갈등을 겪고 있는 청소년과 가족들이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통해 이해와 공감, 정서적 교류를 경험해 서로에게 힘이 되고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송파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가정·학교·사회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고위기 청소년의 ‘관계와 회복적 접근’에 초점을 맞춰 ‘예방/발굴-위기개입-사후관리’의 단계별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고위기청소년맞춤형사업’을 확대·운영하고 있다.

송파구에 거주하는 만 9세에서 24세 미만의 청소년과 그 가족이라면 누구나 청소년 전화 1388, 송파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카카오채널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송파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개요

청소년상담전문기관으로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정신건강, 학습, 진로문제 등 청소년기의 고민과 갈등을 해소하고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상담활동 및 위기(가능)청소년 상담, 긴급구조, 치료, 자활, 찾아가는 상담(청소년동반자) 등 종합적인 지원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웹사이트: http://www.sp1318.or.kr

언론 연락처

송파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세희
02-407-7179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