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와 CEA, 젠비아 최고경영자로 플로렌스 램버트 임명

젠비아, 젠비아 설립 기업들의 고위 인사로 이사회 구성한 가운데 고체 산화물 기술 개발 및 산업화에 대한 야심 찬 로드맵 제시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21-02-09 14:45
파리--(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뉴 에너지(Schlumberger New Energy)와 CEA, 이하 협력사들이 2021년 3월 1일부로 플로렌스 램버트(Florence Lambert)를 녹색 수소 생산 기술 벤처 ‘젠비아(Genvia)’의 최고경영자로 임명한다고 발표했다.

플로렌스는 신에너지 기술 분야에서 20여년간 경험을 쌓은 베테랑으로 프랑스 그러노블에 위치한 CEA-LITEN에서 최고경영자직을 역임한 바 있다.

아소카 벨라니(Ashok Belani)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 총괄부사장은 “플로렌스는 수년간 에너지 전환 기술 개발에 앞장선 존경받는 경영인”이라며 “경험과 열정을 갖춘 플로렌스를 젠비아 최고경영자로 영입해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많은 나라의 탈탄소 목표 달성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에너지 운반체가 수소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에 따르면 앞으로 30년간 수소가 전체 에너지 수요의 20%를 차지할 전망이다. 젠비아는 탄탄한 성장세가 예상되는 수소 경제에 보조를 맞춰 기술 개발 및 산업화 활동을 진행하고, 여타 산업 분야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혁신적인 솔루션을 조기에 제공할 계획이다.

플로렌스 램버트 신임 최고경영자는 “젠비아는 협력사들과 함께 경제성이 뛰어난 청정 수소의 산업화 및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며 “사업·고용 성장을 창출하는 한편 기후 변화 대응에 영향을 미칠 기회를 젠비아에서 맞아 기쁘게 생각하다”고 말했다.

젠비아는 회사 설립에 참여한 각 기업의 고위 인사들로 이사진을 꾸리기로 했다.

· 프랑수와 자크(François Jacq) CEA 회장, 필리페 스퇴르(Philippe Stohr) CEA 에너지부 총괄
· 아소카 벨라니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 총괄부사장, 올리버 페이렛(Olivier Peyret) 프랑스 슐룸베르거 회장
· 가이 시도스(Guy Sidos) 비캣(Vicat) 회장 겸 최고경영자
· 파스칼 베이로크(Pascal Baylocq) 지오스탁(Geostock)(빈치 컨스트럭션(VINCI Construction)) 최고경영자
· 시몬 문쉬(Simon Munsch) 옥시타니(Occitanie) 지역 서비스 총괄

CEA가 개발한 젠비아의 고성능 고체 산화물 수전해 기술은 가역성을 지니고 있어 전기 분해와 연료 전지 기능간 유연한 전환이 가능하다. 젠비아의 기술 설계가 현실화되면 생산되는 수소 1킬로그램당 전력 변환 효율이 30%가량 높아지기 때문에 수소 생산에 투입되는 비용을 여타 에너지원과 경쟁이 가능한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슐룸베르거의 기술 산업화 경험을 십분 활용한 젠비아의 첫 시험 생산 라인이 2021년 프랑스 베지에에 위치한 슐룸베르거 제조 시설에 들어설 예정이다. 젠비아는 CEA에 함께 프랑스 그러노블에 기술 센터도 설립해 산업화 공정을 통한 기술 성숙도 강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젠비아는 협력사들과 함께 산업, 에너지, 모빌리티 분야의 서로 다른 이용 사례에 대한 일련의 시범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로 했다. 이런 시범 프로젝트는 수소 활용을 위한 전체 가치 사슬의 발전으로 이어질 길을 열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2023년 300킬로와트(kW)급 시스템에서 2024년 메가와트급 대형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범 프로젝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시험 생산 라인과 시범 프로젝트의 결과를 바탕으로 2025년에 산화물 수전해 및 연료 전지 스택을 생산할 기가 팩토리 건설 투자에 착수할 계획이다. 기가와트급 설비를 구축해 2030년 이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되는 수전해 및 연료 전지 수요에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Schlumberger New Energ) 개요

슐룸베르거는 전 세계 에너지 산업에 기술을 제공하는 선도적 글로벌 기업이다.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는 슐룸베르거의 지식과 자본을 적극 활용해 신흥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수단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저탄소 및 탄소 중립 에너지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소, 리튬, 탄소 포집 및 저장, 지열 발전, 건물 냉난방용 지오에너지 분야에서 벤처를 설립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CEA 개요

CEA는 에너지 전환, 디지털 전환, 미래 의약품 기술, 방위·안보 기술 등 4개 분야에서 연구·개발·혁신를 주도하는 연구 기관이다. 2만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프랑스 9개 지역에 대규모 연구 인프라를 갖춘 시설을 마련했다. 프랑스와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수많은 학계·산업 파트너들과 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2019년 클래리베이트(Clarivate)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CEA는 프랑스와 유럽에서 특허 신청 건수가 가장 많은 연구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웹사이트(www.cea.fr) 참조.

CEA는 공공 연구 기관으로서는 드물게 완전 자회사인 CEA 인베스티스먼트(CEA Investissement)를 통해 투자를 단행한다. CEA 인베스티스먼트는 CEA의 사모펀드 파트너인 슈퍼노바 인베스트(Supernova Invest)가 운영한다. 슈퍼노바 인베스트는 수소 기업 등 딥테크(deeptech) 기업을 대상으로 140여건의 투자를 단행하며 쌓은 첨단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웹사이트(www.cea.fr/ www.supernovainvest.com) 참조.

빈치 컨스트럭션(VINCI Construction) 개요

빈치(VINCI)의 자회사인 빈치 컨스트럭션은 오대주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이자 유럽에서 손꼽히는 기업이다. 직원 수는 7만2000명이 넘으며 830개 회사를 통해 2019년 벌어들인 매출이 149억유로에 달한다. 빌딩, 기능적 구조, 교통 인프라, 수압 공학, 재생·원자력 에너지, 환경, 수소·가스, 광산 등 8개 분야에서 구조의 라이프 사이클 전반(재무, 설계, 건설, 관리)에 개입할 수 있는 여력을 갖췄다. 웹사이트(www.vinci-construction.com) 참조.

비캣(Vicat) 개요

비캣 그룹은 200여년간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의 미네랄·바이오 기반 건설 자재를 개발하는 업체다. 가치 사슬 전반에 탄소 중립 목표를 자체 설정했으며 시멘트, 레미콘, 골재 사업을 3대 핵심 사업으로 삼아 관련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가족 경영 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비캣 그룹은 9950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2019년 27억유로의 매출고를 올렸다.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미국, 터키, 이집트, 세네갈, 말리, 모리타니아, 카자흐스탄, 인도, 브라질 등 12개 국가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다. 비캣 그룹은 매출의 60% 이상을 프랑스 밖에서 벌어들이고 있다. 웹사이트(www.vicat.com) 참조

AREC 개요

AREC는 옥시타니에 에너지 전환 솔루션을 제안하는 옥시타니 지역 투자사다. 솔루션 종류에 상관없이 적합한 솔루션을 갖춘 회사를 옥시타니에 소개하기 위해 매진한다. 그만큼 솔루션을 바라보는 시각이 중립적이다. 옥시타니 지역 활동가들의 신뢰받는 제3자 투자사로서 공익을 위해 매진하는 AREC는 업스트림부터 프로젝트 재원 조달 및 실현에 이르기까지 에너지 전환 가치 사슬 전반을 지원하기도 한다. 덕분에 옥시타니는 수소 개발 부문에서 선두를 달리는 지역으로 자리매김했다. 옥시타니는 2019년에 1억5000만유로를 부여하는 전례 없는 ‘녹색 수소 계획(Green Hydrogen Plan)’을 채택한 바 있다. 2050년에는 유럽을 선도하는 청정 에너지 지역이 되겠다는 야심찬 목표의 일환이다. AREC는 2016년부터 ‘녹색 수소’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AREC는 혁신적인 생산 및 유통 프로젝트에 투자를 단행하는 한편 기술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환경을 배려하는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AREC는 HyPort 프로젝트나 Hyd'Occ 프로젝트와 같은 옥시타니 주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미래예측진술에 관한 주의문

이 보도 자료는 미 연방증권법이 정의한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과거가 아닌 미래에 대한 진술이다. 이 보도 자료에서 사용한 ‘추정하다’, ‘예측하다’, ‘기대하다’, ‘예상하다’, ‘전망하다’, ‘계획하다’, ‘의도하다’, ‘믿다’ 등의 단어와 유사 표현이 미래예측진술에 해당한다. 향후 에너지 수요에서 수소가 차지하는 비중, 탈탄소 목표, 수소 경제 성장 전망치, 글로벌 탈탄소화 움직임에 따른 수소 도입 수준, 온실가스 저감 목표, 세계 기후 변화에 대한 전망치 등 확실하지 않은 문제들을 다룰 때 미래예측진술이 사용된다. 미래예측진술은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수반한다. 따라서 글로벌 탈탄소화에 따른 수소 도입 수준, 순배출 제로 목표, 젠비아의 사업 전략과 이니셔티브, 수소 생산의 가격 경쟁력, 환경 우려를 해소하는 법적 제도적 규제, 글로벌 기후 변화 대응에 영향을 미칠 이니셔티브 등 의도하거나 전망했던 바와 실제 결과는 크게 다를 수 있다. 이런 리스크와 불확실성은 슐룸베르거가 최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연차(10-K)·분기(10-Q)·수시(8-K) 보고서에 담겨 있다. 젠비아는 법적 요구가 없는 한 새로운 정보나 미래 사건, 기타 사항이 발생하더라도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책임이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20800565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slb.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미디어 문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가일스 파웰(Giles Powell)
커뮤니케이션 이사
+1 (713) 375-3494
communication@slb.com

CEA
툴린 레이서(Tuline Laeser)
+33 1 64 50 20 97
presse@cea.fr

투자 문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은두부이시 마두에메지아(Ndubuisi Maduemezia)
IR 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이사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