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시민교육 공론장 운영 단체 공모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 확산을 위한 공론화 사업 참여단체 공모
선정 단체별 400만원~최대 1000만원 지원, 총 규모 1억1850만원
관련 경력 단체·법인·기관 대상, 3월 4일(목)까지 이메일 통해 접수

2021-02-10 08:50
  • 2020년 개최한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 전국 공유대회 행사

    2020년 개최한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 전국 공유대회 행사

의왕--(뉴스와이어) 2021년 02월 10일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는 3월 4일까지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를 위한 공론장 운영 참여단체를 모집한다.

민주시민교육의 사회적 합의 확산을 목적으로 하는 이 사업은 전국 광역 및 기초지역 단체·법인·기관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 공론장 참여 등의 경력이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공모에 선정되면 각 신청지역에서 민주시민교육 관계자와 기획단을 구성하고 간담회, 워크숍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 원탁회의를 운영해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일을 맡는다.

지난해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 공론장은 10개 광역단위에서 운영됐으며, 이 공론장에 참여한 이들이 논의한 민주시민교육 필요성과 원칙, 실천과제 등은 11월 전국 공유대회에서 ‘2020 민주시민교육 사회적 합의 실천 선언문’으로 발표됐다.

올해는 광역단위 외에 기초지역까지 그 영역을 확장해 사회적 합의 공론장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공모 예산은 총 1억1850만원으로, 단체별로 4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단, 지원금은 기획회의, 간담회, 교육, 원탁회의 등 공론장 운영만을 대상으로 하며, 단체 운영비 등에는 쓸 수 없다.

이번 공모는 국가나 지자체 등 다른 지원사업과 중복해 신청할 수 없고, 영리 사업 역시 선정에서 제외된다. 또, 선정된 단체가 아닌 다른 곳에 위탁해서 운영할 수 없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널리 퍼져 헌법적 과제인 민주시민교육이 우리 사회에서 보편화되길 바란다”며 “사업회는 앞으로도 다양한 시민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공모 내용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개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행정안전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demo.or.kr

언론 연락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업국
김규리
031-361-9543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