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 오브 아메리카, 2050년 이전 탄소중립 달성 위한 조치 발표

‘2030 운영 목표’ 공개

2021-02-16 13:55

샬럿, 노스캐롤라이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1년 02월 16일 --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가 파리기후협약에 대한 오랜 지지를 토대로 2050년 이전에 파이낸싱 업무와 운영, 공급망에서 온실가스(GHG) 순 배출량을 제로화(net zero)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초기 조치를 11일 발표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고객과 적극 협력해 고객이 탄소중립을 위한 전환을 가속하도록 돕고 있다. 또한 에너지, 전력 등 고배출 포트폴리오에 대해 과학에 기반한 잠정적 배출량 목표를 수립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위한 총체적 노력의 일환으로 광범위한 ‘2030 운영 및 공급망 계획’을 발표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지속 가능한 금융, 자본 배치, 공공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앤 피누케인(Anne Finucane) 부회장은 “탄소중립 글로벌 경제로 전환하는 데 박차를 가하기 위해 직접 운영은 물론 비즈니스의 모든 부분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물론 이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우리의 노력이 탄소중립 에너지 및 전력 솔루션, 지속 가능한 교통 및 농업, 기타 부문의 변화와 성장을 촉진하는 동시에 미래를 위한 기후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고 공평한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탄소중립을 향한 협력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탄소중립을 향한 전환 노력의 일환으로 2020년 7월 탄소회계금융협회(Partnership for Carbon Accounting Financials, 약칭 PCAF)에 글로벌 코어 팀(Global Core Team) 멤버로 가입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15개 금융기관과 협력해 금융 업계를 위한 세계 온실가스 회계보고기준(Global GHG Accounting and Reporting Standard) 개발에 참여했다. 파이낸싱 업무 관련 배출량을 평가 및 공개하는 일관된 방법론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늦어도 2023년까지는 파이낸싱 관련 배출량을 공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협력은 세계가 탄소중립 경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파트너와 함께 파이낸싱, 기술, 정책 및 기타 관련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지속적인 노력을 기반으로 한다.

· 브라이언 모이니한(Brian Moynihan) 최고경영자(CEO)는 영국 왕세자가 관장하는 ‘지속 가능한 시장 이니셔티브(Sustainable Markets Initiative)’의 공동 의장을 맡고 있다.
· 모이니한이 회장으로 있는 세계경제포럼(The World Economoc Forum)의 국제 비즈니스 위원회(International Business Council)는 최근 세계 4대 회계법인과 함께 개발한 공통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측정 지표(Stakeholder Capitalism Metrics)를 발표했다. 약 70개의 글로벌 기업이 지표 도입을 서약했다. 여기에는 기후 관련 재무 정보 공시 태스크포스 권고사항과 2050년 이전에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모이니한은 또한 세계경제포럼의 CEO 기후 리더 연합(Alliance of CEO Climate Leaders)과 산하 전환 금융 운영위원회(Transition Finance Steering Committee) 회원이기도 하다.
·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RMI의 기후 조정 금융센터(RMI’s Center for Climate Aligned Finance)의 창립 파트너이며 1t.org 미국 이해관계자 협의회(U.S. Stakeholder Council) 및 에너지 전환 위원회(Energy Transitions Commission) 멤버다.
·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국가 커뮤니티 자문 위원회(National Community Advisory Council)의 정규 회원이다. 이 위원회에는 세레스(Ceres), 기후에너지솔루션센터(Center for Climate and Energy Solutions, 약칭 C2ES), 클린에어 태스크포스(Clean Air Task Force), 국제자연보호협회(The Nature Conservancy), 세계자원연구소(World Resources Institute), 미국 그린빌딩위원회(U.S. Green Building Council)가 참여하고 있으며 기타 외부 이해관계자와 함께 탄소중립 전략 및 계획 수립에 유용한 관점과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민디 루버(Mindy Lubber) 세레스 사장 겸 CEO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탄소 배출 제로화를 달성하기 위해 취하고 있는 조치를 요약함으로써 파리기후협약에 명시된 계획에 박차를 가했다”고 평했다. 그는 “세계적 금융 기관인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이 목표 달성을 도울 수 있는 독보적 영향력과 도달 범위를 확보하고 있다”며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야심찬 2030 목표를 설정한 데 감사하며 향후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고객과 협력할 방법 등을 포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공유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운영 및 공급망 약속 확대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2019년 당초 일정보다 1년 앞당겨 운영의 탄소중립을 달성했다. 또한 CDP 공급망 서베이(CDP Supply Chain survey)를 통해 GHG 배출을 측정하고 공개적으로 보고하는 벤더 수를 늘렸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이제 아래와 같이 운영 및 공급망에서 2030년까지 달성할 목표를 수립했다.

· 운영의 탄소중립을 유지한다.(스코프(Scope) 1~2)
· 100% 무탄소 전기를 구매한다.
· 위치 기반 GHG 배출을 75%까지 감축한다.(스코프1~2)
· 에너지 사용량을 55% 줄인다.
· 상수(potable water) 사용을 55%을 줄인다.
· 시설을 책임감 있게 관리하고 건물 공간의 40%에 대해 LEED® 인증(또는 유사 인증)을 획득한다.
· 폐기물을 책임감 있게 관리해 매립지로 보내지는 폐기물 양을 줄인다.
- 매립지에서 건설 및 철거 폐기물의 75%를 분리한다.
- 공인 책임 공급업체를 통해 전자 폐기물 100%를 폐기한다.
· 글로벌 공급업체 70%가 지출 기준으로 GHG 배출량 감축 또는 신재생에너지 사용 목표를 설정하도록 한다.
· 회사의 ‘벤더 행동 강령(Vendor Code of Conduct)’에 명시된 대로 글로벌 벤더의 90%에 대해 지출 기준으로 ESG 위험을 평가한다.
· 용지 사용을 줄여 나가며 용지는 100% 공인된 출처에서 구매한다.

저탄소,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활동에 자본 배치

모든 경제 분야를 탈탄소화하는 데 필요한 저탄소 기술과 활동에 대한 투자를 크게 늘리는 것은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 2007년 이후 회사는 2000억달러 이상의 자본을 투자했으며 2030년까지 환경 비즈니스 이니셔티브(Environmental Business Initiative)에 따라 총 4450억달러를 투입하기로 약정했다. 이 회사는 현재의 파이낸싱 활동을 고려할 때 2030년 전에 약정 규모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이니셔티브에 따라 회사는 자원 효율적인 빌딩 건축, 신재생 에너지, 전기차 등 지속 가능한 교통과 충전 인프라, 자원 효율적 농업을 비롯한 저탄소 솔루션 채택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고객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한편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탄소 금융, 지속 가능한 농업 및 바이오 연료, 수자원 인프라, 청정 수소, 폐기물 에너지(waste-to-energy), 탄소 포집 및 격리 기술과 같은 개발 기술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 상당 규모의 금융 자본 및 지적 자본, 자선 및 촉매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기후 변화를 해결하고 파이낸싱 업무 내 위험을 관리하는 방식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된 ‘환경 및 사회적 위험 정책 프레임워크(Environmental and Social Risk Policy Framework)’와 ‘기후 관련 재무 공개 보고서에 대한 태스크포스(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Report)’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 개요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모든 연결의 힘을 통해 금융 생활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공통의 목적을 추구하고 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리더십에 중점을 둔 책임 있는 성장을 통해 이를 실현하고 있다. ESG는 산하 8개 사업 부문에 기초가 되고 있으며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세계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뢰와 신용을 구축하며 일터로, 투자처로, 협력사로 선망 받는 기업으로 꼽히는 토대다. ESG는 직원을 위한 포용적이고 지지적인 일터를 조성하고 고객에게 책임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지역 경제 번창을 뒷받침하며 전 세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여기서 중요한 대목은 비영리단체, 지역사회, 소비자, 환경 단체와 같은 옹호 그룹과 탄탄한 제휴를 맺고 집합적 네트워크와 전문 지식을 모아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웹사이트(about.bankofamerica.com)를 방문하거나 트위터 팔로우(@BofA_News)를 통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배당 발표와 기타 중요 정보를 포함한 자세한 소식은 뱅크 오브 아메리카 뉴스룸(https://bit.ly/3apUSR2)에서 이메일 뉴스 알림 등록(https://bit.ly/2OCxFmh)을 하면 확인할 수 있다.

www.bankofamerica.com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21100554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bankofameric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
기자 문의처
켈리 샙(Kelly Sapp)
1.980.214.3070
Kelly.E.Sapp@BofA.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