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연구성과 발표회 및 지역균형 뉴딜 특강 성황리 종료

2021-02-23 13:16
  • 충남연구원이 연구성과의 대외 확산과 정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개최한 2020년도 연구성과 발표회에서 기념 촬영이 이뤄지고 있다

    충남연구원이 연구성과의 대외 확산과 정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개최한 2020년도 연구성과 발표회에서 기념 촬영이 이뤄지고 있다

공주--(뉴스와이어) 2021년 02월 23일 -- 충남연구원(원장 윤황)은 연구성과의 대외 확산과 정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2020년도 연구성과 발표회’를 충남도서관에서 개최했다.

23일 열린 이번 행사는 먼저 충남형 뉴딜의 과제와 방향을 모색해보기 위해 조대엽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장이 ‘한국판 뉴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기념 특강을 했다.

특강에서 조 위원장은 “한국판 뉴딜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당면한 방역 위기, 경제 위기, 공동체 위기 등에 대응하고 21세기 대한민국을 디지털경제시스템, 그린사회생태계, 휴먼공동체로 전환시키려는 초정권적 국가 혁신 전략”이라고 소개하며 “한국판 뉴딜의 성공은 지역 균형 발전과 분권에 기반한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할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탈탄소경제로의 전환 등을 위한 남북 협력 모델을 모색하는 한반도 뉴딜로 확장하는 방안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부 전략연구과제 성과 발표회에는 충남연구원의 2020년도 전략연구과제 24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가졌다. 특히 연구실별 아젠다 과제로 추진됐던 △충남도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과제: 외국인근로자, 결혼이주자, 북한이탈주민을 중심으로 △충남형 뉴딜 방안 모색: 일자리 편 △인구감소시대에 대응한 농촌지역정책 구상 △포용사회를 향한 충청남도 생활 취약 지역 실태 분석 및 정책 과제 등 4개 연구를 중심으로 발표가 진행됐다. 또한 나머지 20개 전략연구과제 역시 소규모 행사장으로 나뉘어 발표와 토론을 했다.

윤황 충남연구원장은 “연구 성과의 확산과 정책 활용이 없다면 캐비닛 속 연구일 뿐”이라며 “앞으로 보다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해 적극적인 연구성과 환류를 통해 충남도정을 선도하는 정책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충남도 김용찬 행정부지사, 충남도의회 김명선 의장을 비롯한 기획경제위원회 안장헌 의원(위원장), 이공휘 의원, 방한일 의원, 이선영 의원, 중도일보 최정규 사장, 충남도 강인영 정책보좌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상수 팀장, 그리고 충남도 및 시군 관계자와 전문가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 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 분석, 연구 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ni.re.kr

언론 연락처

충남연구원
기획조정연구실
정봉희 홍보팀장
041-840-1123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