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의 기술혁신연구소 산하 보안시스템 연구센터, 획기적 무인항공기(UAV) 보안 프로젝트 위해 퍼듀대학교와 협력

2021-03-11 14:10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아부다비의 첨단기술연구위원회(Advanced Technology Research Council, ATRC) 산하 응용 연구 전담 기관인 기술혁신연구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TII)의 보안시스템 연구센터(Secure Systems Research Centre, SSRC)가 세계적으로 명성 있는 미국의 공공연구 대학인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와 협력관계를 맺었다고 TII가 10일 발표했다.

이들 두 기관은 무인항공기(UAV)가 도시 환경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항될 수 있게 하는 사이버 보안 기술을 개발하는 3년간의 수준 높은 사이버 보안 프로젝트를 위해 협력한다.

보안시스템 연구센터는 TII의 7개 전문 연구 센터 중 하나이다. ‘도시 환경에서의 무인항공시스템 운항을 위한 사이버 보안(Cybersecurity for UAS Operations in Urban Environment)’을 주제로 하는 퍼듀대학교와의 연구 협력 사업에는 사이버 물리 및 자율 시스템의 보안 및 탄력성 연구가 포함된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무인항공 시스템(UAS)이 운항 환경에서 경험하는 안전성 문제를 연구한다. 이러한 시스템과 항공기는 통신, 운항, 감시, 지시 및 통제 측면에서 고도로 지능적인 사이버 공격에 취약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보안 시스템 연구센터의 미래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보안시스템 연구센터에서 보안 자율 컴퓨팅(Secure Autonomous Computing) 업무를 주도하는 수석 연구원인 시리칸트(틱키) 태커(Shreekant[Ticky] Thakkar) 박사는 “세계는 점점 더 복잡해 지고 있다. 증가하고 있는 사이버 공격과 매일 일어나는 감시 단절 사건이 그 증거이다. 우리는 중대한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해야 한다. TII의 보안시스템 연구센터가 진행하는 연구의 결과가 이 같은 악성 공격에 맞선 대항에서 우리가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할 것으로 낙관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퍼듀대학교 항공우주학부(School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의 황인석(Inseok Hwang) 교수가 이끄는 팀과 그들의 첨단 자율 드론 시험 시설을 사용해 사이버 물리적 시스템 및 자율 시스템이 멀웨어에 대해 안전하고 탄력성 있게 만드는데 협력하게 돼 기쁘다. 이는 상업용 자율 드론과 로봇이 아랍에미리트 및 전 세계에서 성장해 기업체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고 그들이 자율주행 시스템을 모든 사람을 위해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퍼듀대학교의 여러 학문 분야를 전공하는 연구원 그룹이 TII의 보안시스템 연구센터 팀과 협력하게 된다.

이 연구 프로젝트는 4단계로 나눠 개발된다. 1단계에서 UAS 보안의 모델링과 분석을 수행하고, 2단계에서는 보장성이 높은 자율기술을 위한 알고리즘과 방법론을 개발한다. 3단계에서는 안전하고 보안기능이 강한 UAS를 도시에서 운행할 수 있게 하는 실험 환경을 조성하고 시뮬레이션 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규모가 조정된 혼합현실(MR) 테스트베드에서 완화 전략을 실험하고 검증한다.

이 3개년 프로젝트는 수석 연구원인 황인석 교수가 주도한다. 황 교수는 이 프로젝트에서 제임스 고퍼트(James Goppert) 퍼듀대학교 항공우주대학 객원 조교수 겸 UAS 연구 및 시험 시설(UAS Research and Test Facility) 상무이사와 동얀 수(Dongyan Xu) 퍼듀대학교 새뮤얼 D 콘테(Samuel D. Conte) 컴퓨터공학 교수 겸 동 대학교의 사이버 보안 연구 및 교육센터인 CERIAS(정보 보증 및 보안 교육 및 연구센터) 소장의 지원을 받게 된다.

황 교수는 시스템에 대한 잠재적 사이버 공격을 평가하고, 수 교수는 자원 효율적인 암호화, 다수 UAS간의 통신 및 기타 사이버 측면에서의 연구를 진행하며, 고퍼트 교수는 자신이 설계하고 구축할 특별 혼합현실(MR) 속에서 드론을 시험할 예정이다.

황 교수는 “이 획기적인 프로젝트는 보안에서부터 의약 및 물류와 그 밖의 관련 부문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가 UAS에 점점 더 많이 의존하는 시기에 진행된다. 우리의 파트너십이 앞으로 국제 공동체를 위한 세계적 개가를 올려 훨씬 더 많은 연구 실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tii.ae) 및 (https://securesystems.tii.ae)

* 출처: AETOSWire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31000540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tii.ae/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기술혁신연구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하이탐 하다딘(Haitham Haddadin)
Haitham.haddadin@tii.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