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자동차, 루미나 기술 활용해 R 브랜드 전기자동차 대량생산 라인 개시

중국 최대의 자동차 회사, 루미나와 합작해 라이다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전기자동차 생산라인에 적용해 내년부터 대량생산하기로

2021-03-22 15:50
  • 루미나 테크놀로지가 상하이자동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루미나 테크놀로지가 상하이자동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팔로알토,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1년 03월 22일 -- 자동차용 라이다(LiDA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루미나 테크놀로지(Luminar Technologies, Inc.)(이하 ‘루미나’)(나스닥 : LAZR)가 중국 최대의 자동차 제조회사이자 포춘 글로벌 100대 기업에 속하는 상하이자동차(SAIC Motor Corporation Limited)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18일 발표했다.

루미나는 자사의 라이다 및 센티넬(Sentinel) 소프트웨어 시스템 부품 공급을 통해 상하이자동차의 신형 R 브랜드 차량 모델에 자율주행 및 첨단 안전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R 브랜드 프로그램은 2022년부터 루미나 부품을 장착해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며 양사의 장기적 목표는 모든 차량 모델에 걸쳐 표준화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번의 협력 계약에 따라 루미나는 상하이자동차 부근에 상하이 현지 사무소를 개설하게 되며 이 사무소를 통해 현지 기술을 지원하게 될 예정이다.

이 파트너십은 중국 최초의 자율주행차 생산을 가능케 할 전망이며 이로써 상하이자동차의 기술적 우위 유지와 중국에서 루미나의 생산기지 구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루미나의 아이리스(Iris) 라이다 장비는 R 브랜드 차량의 지붕선에 자연스럽게 결합돼 왕관 형태로 자동차의 안전성과 자율주행 특성을 상징하게 될 것이다. 루미나의 센티넬 솔루션 가운데 물체 감지 및 분류, 추적 등 일부 소프트웨어 부품이 R 브랜드 차량에 내장될 예정이며 이로써 차량에 고속도로 자율주행 및 주도적 안전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루미나의 설립자 겸 CEO인 오스틴 러셀(Austin Russell)은 “상하이자동차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에서 최대의 자동차 제조회사로서 지위를 차지한 후 이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 자동차 부문에서도 수위를 내어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대신에 이 회사는 중국과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새로운 기술 표준을 결정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루미나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는 신형 모델을 대량생산한다는 상하이자동차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가장 적합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양샤오둥(Yang Xiaodong) 상하이자동차 부대표는 “우리 회사의 R 브랜드 신차 모델은 최고의 기술에 고급스러움과 편안함을 결합하고 거기에 자율주행 기능까지 더함으로써 우리의 비전을 실현했다. 우리가 심각하게 고려했던 자율주행 기술 파트너 회사는 루미나 밖에 없었다. 그 이유는 루미나가 라이다 기술과 관련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독보적인 존재였으며 우리의 신차 모델 생산 비전을 실현할 유일한 회사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루미나의 기술진은 상하이자동차의 엔지니어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차량에 통합시키고 그 성능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는 자율 기능을 확대하고 안전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공중파를 통해 업데이트하는 기능도 포함한다.

루미나 테크놀로지 개요

루미나는 업계의 엄격한 성능, 안전, 경제적 요건에 맞는 라이다 및 관련 소프트웨어를 제공함으로써 자율주행 기능을 보다 안전하고도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하는 현재 시장 유일의 자율주행 차량 센서 및 소프트웨어 회사이다. 루미나는 전 세계 10대 자동차 메이커들 가운데 7개사를 포함해 50개에 달하는 업계 파트너들과 단시일 내에 협력 계약을 맺은 바 있다. 올해 초 회사는 소비자용 자율주행차 관련 업계 최초로 생산 협력 계약을 볼보(Volvo Cars)와 체결했고 최근에는 상하이자동차 및 다임러 트럭(Daimler Truck AG), 인텔의 모빌아이(Mobileye) 등과도 계약을 맺었다. 이에 더해 루미나는 세계 최대의 상업용 차량 제조회사인 다임러 트럭과 안전성 면에서 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볼보로부터 소수 지분 투자를 받았으며 이로써 트럭과 승용차를 고속도로 주행속도로 자율주행할 수 있는 기술 도입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다. 루미나는 2012년 설립된 회사로 400여명의 직원들이 팔로알토, 올란도, 콜로라도스프링스, 디트로이트, 뮌헨 등지 사무소에서 근무하고 있다. 회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luminartech.com 을 참조.

상하이자동차 개요

상하이자동차의 서비스와 제품은 현재 60개가 넘는 국가와 지역에 걸쳐서 제공되고 있으며 해외 810개소에 달하는 마케팅 사무소를 두고 9개 지역에 걸쳐 대규모 해외 시장을 확보하고 있다. 향후 5년에 걸쳐 회사는 지금보다 두 단계 더 뛰어올라 세계 5대 자동차 제조회사로서의 지위로 발돋움할 목표를 지향하고 있으며 국제경쟁력과 영향력을 갖춘 자산가치 1540억달러 규모의 자동차 그룹을 구축할 계획이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에 포함돼 있는 일부 진술로서 과거의 사실을 언급하는 것이 아닌 것들은 1995년 민간증권소송개혁법의 ‘세이프 하버’ 조항에 따른 의미에서의 미래예측진술이라고 할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많은 경우 ‘믿는다’, ‘그럴 수 있다’, ‘그럴 것이다’, ‘추정한다’, ‘계속된다’, ‘기대한다’, ‘그러고자 한다’, ‘예상한다’, ‘그래야 한다’, ‘그럴지도 모른다’, ‘계획이다’, ‘추측한다’, ‘잠재력이 있다’, ‘그럴 것 같다’, ‘그러고자 노력한다’, ‘미래에 그럴 것이다’, ‘전망한다’ 등이나 과거 사실에 대한 언급이 아닌 미래의 상황이나 추세를 예측하는 이와 유사한 표현을 수반한다. 이들 미래예측진술은 여기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예를 들어 루미나와 상하이자동차 간의 계약 조건에 따른 파트너십과 관련된 언급, R 브랜드 모델에 대한 라이다 하드웨어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제품 제공과 관련된 사항, 루미나가 중국에서 계획하는 사업과 관련된 사항 등에 대한 진술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진술은 이 보도자료에서 언급이 됐는지 여부와는 무관하게 다양한 가정에 근거하고 있으며 루미나 경영진이 현재 갖고 있는 기대에도 근거하고 있어서 실제 실적에 대한 객관적인 예측과는 거리가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실제 결과가 미래예측진술에서 설명하는 바와 크게 달라질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으며 여기에는 루미나와 상하이자동차가 실제로 파트너십 계약에 돌입할지, 그리고 그러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는 조건을 충족할 수 있을지 여부, 계약에 따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이점을 얻을 수 있을지 여부, 루미나가 중국에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지 여부, 루미나의 짧은 경영 경험으로 인해 문제가 생길 가능성, 루미나가 부품 및 원자재 비용을 절감하고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을지 여부, 루미나가 외주형 제조비즈니스 모델로 옮겨갈 수 있을지 여부, 루미나의 고객사들이 루미나의 솔루션을 통해 자체 제품을 개발하고 상업화할 수 있을지 여부, 루미나가 자사의 지식재산권을 성공적으로 보호할 수 있을지 여부, 루미나의 라이다 제품이 자동차 OEM사들과 그 공급업체들로부터 자율주행 및 ADAS 시스템 부품으로 선정될 수 있을지 여부, 인력의 변화 특히 특정 기능을 갖춘 인력의 퇴사 등 가능성, 향후 매출 액수 및 그 시기, 루미나 제품의 복잡성으로 인해 미처 예상치 못했던 신뢰성 문제가 발생해 신제품 채택이 지연되고 회사의 명성을 실추시키는 데 더해 생산물 책임자 소송 등에 연루될 가능성, 정부 규제의 수정·폐지·재해석 등으로 인해 루미나 회사 경영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일반적인 경제적 불확실성과 일반적인 경제적 상황이 루미나가 속한 업계에 미치는 영향, 특히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의 수요와 재무 상황 및 라이다 기술의 채택 여부, 코로나19 사태 및 기타 전염병 및 보건 위기, 자연재해에 따른 루미나 비즈니스에의 효과 등을 (여기에 한정되지는 않지만) 포함한다. 이에 더해 다른 유형의 리스크는 루미나가 2021년 1월 29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S-1/A 양식상의 등록계출서 ‘리스크 요인’ 항목을 참조하도록 한다. 이밖에 루미나가 추후 SEC에 제출할 예정인 다른 문서도 참조하도록 한다. 위에 언급한 리스크들 가운데 어떠한 것이 실현되거나 회사가 갖고 있던 가정들 가운데 일부가 오류였던 것으로 판명될 경우 실제의 결과는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한 것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하는 사항에 대해 지나치게 신뢰를 해서는 안 되며 그 이유는 이들 진술이 진술 시점에서만 유효한 사항을 언급하기 때문이다. 루미나는 보도자료 발행 시점 이후에 사태가 달리 발전하거나 상황이 변화했다고 해서 이들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할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318005471/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luminartech.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루미나 테크놀로지(Luminar Technologies, Inc.)
니콜 펠란(Nicole Phelan)
press@luminartech.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