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I, 2021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보고서 발간해 변혁기를 맞은 조직의 민첩성 조명

큰 혼란에 민첩하게 적응하는 방식 심층 조사

2021-03-25 17:30
필라델피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프로젝트 관리 전문가와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들을 위한 세계적 전문 협회인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Project Management Institute, 이하 ‘PMI’)가 연례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Pulse of the Profession®)’ 보고서를 발간했다.

큰 혼란으로 많은 프로젝트가 보류된 2020년에도 조직들이 난국을 잘 헤쳐 나갔다는 사실이 보고서를 통해 드러났다. 실제 추진된 프로젝트 가운데 74%가 원래의 목표와 의도를 이뤘다. 이는 2019년 69%에 비해 상승한 수치다. 예산 안에서 완수한 프로젝트가 62%, 제 시간 안에 끝낸 프로젝트는 55%였다. 2019년에는 각각 59%, 53%를 기록했다. 결과적으로 부진한 프로젝트 성과로 인한 쓸모없는 투자가 2019년 11.4%에서 2020년 9.4%로 줄었다.

몸 담고 있는 조직의 근무 방식 접근법을 묘사해 달라는 PMI의 요청에 응답자 32%가 모든 가용 수단을 총 동원해 어려운 시국을 헤쳐 나갔다고 말했다. 이것이 ‘유연한(gymnastic) 기업’의 특징이다. 보고서에 묘사한 것처럼 유연한 기업은 조직의 번창을 주도한다. 체계와 거버넌스의 균형을 잡되 변화를 수용하는 방법을 명확이 알고 과정보다 결과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유연한 기업은 조직원들이 종전과는 다른 근무 방식에 익숙해지고, 업무 역량을 키워 다방면에 걸친 전문가가 되도록 지원함으로써 그들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이와는 달리 응답자의 30%는 각자의 조직이 효과가 검증된 기존 방식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이는 전통적(traditional) 기업의 특징이다. 오늘날 이 같은 전통적 기업이 직면한 영구적 문제는 그들의 근무 체계와 방식이 변혁기에도 융통성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마이크 드프리스코(Mike DePrisco) PMI 최고운영책임자는 “2021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보고서에 따르면 유연한 기업은 근무 방식을 조정하고 조직원이 체인지메이커로서 두각을 드러내도록 힘을 실어 줌으로써 프로젝트 경제(Project Economy) 속에서 번창을 구가하고 있었다“며 ”또 유연한 기업은 직원들이 좀 더 스마트하게 일하고 업무 역량을 끌어올리는 한편 뛰어난 사업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해 어려운 시국에도 경제·사회적 가치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유연한 기업이 성공을 거두는 한편 민첩하게 방향을 전환하는 방식을 전통적 기업과 비교한다. 예를 들어 유연한 기업은 전통적 기업에 비해 민첩성(48% 대 27%)과 표준화된 리스크 관리 관행을 사용하는 빈도(68% 대 64%)가 높은 경향이 있었다. 또 유연한 기업은 2020년 재계를 휩쓴 코로나19 팬데믹에 좀 더 빠르게 적응했다. 생산성(71% 대 53%)과 프로젝트 성과 역시 전통적 기업에 비해 우수했다. 결과적으로 유연한 기업들의 쓸모없는 투자가 인습적 기업(10.5%)보다 낮은 9%를 기록했다.

또 복잡한 문제 해결 기술(47% 대 35%), 인공지능(AI) 도구(39% 대 30%), 주문형 마이크로러닝(microlearning) 앱(39% 대 30%), 직무 평가 도구(37% 대 30%) 등을 전사적으로 신속히 도입해 인적 역량을 강화했다. 유연한 기업들이 인적 역량 강화와 창의적 협업에 초점을 맞춰 업무 역량, 특히 협력적 리더십(52% 대 42%)을 최우선시한 것은 놀랄 만한 사실이 아니다.

유연한 기업들이 조직원들이 체인지메이커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해 충격에 대비하고 변화를 이끄는 한편 미래를 맞았다. 그들은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사고방식과 기술, 도구가 무엇인지 알고 있었다. PMI의 보고서는 이런 접근법을 도입하는 것이 조직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조명한다.

북미, 유럽, 아태,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남미, 동남아, 중동/북아프리카, 중국을 비롯한 여러 지역과 산업을 대표하는 프로젝트 전문가 3950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PMI는 다양한 산업과 지역에 걸친 심층 인터뷰로 보고서를 보강했다.

유연한 기업이 생각을 현실로 바꾸는 방식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보고서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bit.ly/3vY5v6I)

PMI 개요

PMI는 세계를 선도하며 성장 가도를 달리는 전문가 협회로 전 세계 수많은 프로젝트 전문가와 체인지메이커들이 포진해 있다.

PMI는 세계를 선도하는 프로젝트 관리 인증 기관으로서 사람들이 생각을 현실로 바꿀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PMI는 글로벌 변호 활동과 교류, 협력, 연구, 교육을 통해 조직과 개인이 경력 전반에서 좀 더 스마트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급변하는 세계에서 성공을 일굴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함이다.

PMI는 196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자랑스러운 유산을 바탕으로 경력을 발전시키고 조직의 성공을 배가하는 한편 새로운 기술과 근무 방식을 통해 체인지메이커들의 영향을 극대화한다는 목표를 지향하는 글로벌 조직이다. PMI는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규격과 인증, 온라인 강좌, 소트 리더십(thought leadership), 툴, 디지털 간행물, 커뮤니티 등을 제공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pmi.org/)(www.projectmanagement.com)나
링크드인(https://www.linkedin.com/company/pminstitute), 페이스북(www.facebook.com/PMInstitute), 트위터를 참고하면 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32400571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pmi.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Project Management Institute)
드류 프라딥(Drew Pradeep)
+1 215-704-9857
Drew.Pradeep@pm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