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 기술혁신연구소, UAE서 최초의 포스트 양자 암호 라이브러리 공개

2021-03-30 17:10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아부다비 첨단기술연구위원회(Abu Dhabi’s Advanced Technology Research Council, 약칭 ATRC)의 응용 연구 부문인 기술 혁신 연구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약칭 TII) 산하 암호연구센터(Cryptography Research Centre, 약칭 CRC)가 UAE에 최초의 포스트 양자 암호(Post-Quantum Cryptography, 약칭 PQC)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출범했다고 TII가 29일 발표했다.

이 라이브러리는 아부다비 토후국과 범 UAE 차원의 암호·보안 역량을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TII의 초기 전담 연구소 7곳 중 하나인 CRC의 국내외 연구진은 C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로 광범위한 컴퓨터 아키텍처와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PQC 라이브러리를 개발했다. 해당 하드웨어 FPGA 기반의 구현도 개발됐다. 양자 컴퓨터의 공격을 막을 수 있도록 설계된 이 라이브러리는 이미 여러 보안 통신 제품에 통합됐다.

이 라이브러리는 기밀 데이터와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알고리즘 모음이다. 양자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공개키(public-key)와 비대칭 알고리즘을 필두로 한 고전적 암호화 알고리즘으로는 안전한 데이터 스토리지와 보안 디지털 통신을 보장할 수 없다. 암호 전문가들은 고도의 양자 컴퓨터도 훼손할 수 없는 높은 보안 수준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PQC 알고리즘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CRC는 포스트 퀀텀 암호화,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 경량(lightweight) 암호화, 암호해독(cryptanalysis), 암호 프로토콜, 클라우드 암호화 스킴(scheme) 등 다양한 암호학 분야의 과학자를 채용해 협력하고 있다. 연구 중심 환경에 이론 및 응용 암호학자를 한데 모은 연구센터는 세계적으로도 드물다. 암호학자들은 혁신적 결과를 도출해낼 혁신적 연구 프로젝트에 협력한다.

이번 발표에 대해 파이잘 알 반나이(Faisal Al Bannai) ATRC 사무총장은 “UAE는 이제 고급 디지털 데이터 보안 역량을 갖춘 일부 국가들과 어깨를 겨루게 됐다”며 “우리 연구진은 이 혁명적 프로젝트를 현실화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UAE는 날로 고도화되는 데이터, 시스템, 네트워크의 수준에 부응하기 위해 미래를 위한 다수 벤처를 진행하고 있다”며 ”우리 연구진은 탁월한 데이터 기밀성, 무결성, 인증, 부인 방지(non-repudiation), 개인정보보호를 뒷받침하는 고급 암호화 및 암호화 솔루션의 기본 토대를 만들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나지와 아라지(Najwa Aaraj) CRC 최고연구책임자(박사)는 “양자 컴퓨팅 성능은 데이터 보안에 잠재적 위협이 될 수 있다”며 “양자 컴퓨터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UAE 최초의 포스트 퀀텀 암호 라이브러리 출범이 중요한 이유”라고 밝혔다.

아라지 박사는 “라이브러리의 첫 버전은 이미 고급 암호화 프로토콜을 갖춘 여러 보안 통신 제품에 통합됐다”며 “이러한 라이브러리는 공개키 암호화 기능을 통합하도록 현재 개발되고 있는 모든 보안 애플리케이션이나 제품의 토대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더 많은 스킴을 추가해 PQC 라이브러리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술혁신연구소는 선구적인 글로벌 연구·개발 센터로 응용 연구 및 뉴에이지 기술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연구소는 양자, 자율 로봇, 암호화, 첨단 소재, 디지털 보안, 지향성 에너지, 보안시스템 등 7개 초기 전용 연구 센터를 갖추고 있다. 이 연구소는 전 세계 탁월한 인재와 대학, 연구기관, 산업 파트너와 협력함으로써 지식 공동체와 연계해 아부다비와 UAE의 R&D 생태계를 확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아부다비와 UAE는 이 연구소를 통해 글로벌 혁신 허브로서의 위상을 강화하는 한편 지식 기반 경제를 더욱 폭넓게 개발하는 데 도움을 얻고 있다.

여기(www.tii.ae)에서 TII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AETOSWire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32900548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tii.ae/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첨단기술연구위원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하이탐 하다딘(Haitham Haddadin)
Haitham.Haddadin@tii.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