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심연구소,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 제휴 기관 대상 전국 교사 교육 실시

‘교사수업지원시스템’으로 가르치는 보람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전인교육 전문가 과정 지원

뉴스 제공
동심연구소
2021-04-01 16:30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최대 규모의 영유아 교육 전문연구소인 동심연구소(대표이사 정신)는 2월부터 3월에 이르기까지 총 20차례에 걸쳐 전국의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 제휴 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는 동심연구소가 개발한 사회정서학습으로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추기 위한 핵심 가치를 인식하고 사회정서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전인교육시스템(저작권 제 C-2021-014065호)을 말하며, 지난해 9월 론칭 후 전국의 유아교육 기관 2200여 개 기관과 제휴를 맺었다.

‘전인교육시스템’은 유아, 부모, 교사, 기관장을 위한 교육지원시스템으로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의 이론적 기반인 ‘사회정서학습(SEL, Social Emotional Learning)’의 실행을 돕는 시스템이며 교사를 위한 ‘교사수업지원시스템’은 사회정서학습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수업 과정과 교사의 인성 및 마인드 등 전문성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초급부터 고급과정에 이르는 전인교육 전문가 과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정부의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이번 교사 교육은 전인교육 전문가 과정 중 초급과정으로 사회정서학습을 이해하고 수업을 준비하며 신학기 상호 작용 및 코칭 기술을 익혀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교사 먼저 자신의 행복을 다짐하는 필수교육과 1학기 부모 상담과 참여수업을 비대면의 상황에서도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상담 스킬 등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실시됐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교사들은 “3월 한 달간 수업을 진행하며 학급 규칙 익히기, 긍정적 또래 관계 형성하기, 의사소통 등 유아의 발달 수준에 따라 신학기에 꼭 필요한 원 생활 적응 방법을 사회정서적 기술과 주제를 활용하여 배우는 것이 인상적이었다”며 “도입, 인식, 연습, 놀이를 통해 흥미롭게 습득하며 일상생활에서 반복할 수 있어 짧은 기간이지만 교실의 변화와 가르치는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한 “교재가 아닌 교구를 활용하는 특색 있는 수업으로 유아들과 충분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수업에서 활용한 교구가 가정 연계로 이어져 학부모들이 원에서의 활동에 관심과 공감을 표현하며 적극적인 가정 연계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며 “애플리케이션 동심키즈플레이와 사이트로 수업 준비와 가정연계 활동을 편리하게 준비하고 관리할 수 있었다”며 수업뿐 아니라 전인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정의 참여와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만족감도 나타냈다.

동심연구소는 올해 시작된 전인교육 전문가 과정으로 사회정서적 역량을 키워주는 교사로서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훈육, 감정 코칭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연 8회 교육과 질 높은 수업을 준비하고, 원아들의 가정 연계 학습을 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할 것이다.

동심연구소 개요

국내 최대 규모의 유아교육 전문 연구소인 동심연구소는 유아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100여 명의 연구원이 아이들 중심의 교육, 생활, 문화 전반에 걸쳐 연구·기획·제작·교육에 힘쓰고 있다. 1963년 설립돼 교육 연구원의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2014년 부설 연구소를 분리·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2021년 2월 서울 연구소에 이어 부산연구소를 설립했다. 동심연구소는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과 행복한 삶을 설계하는 데 설립 취지와 목적을 두고, 교육이 지닌 선한 영향력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동심키즈: https://partner.mydongsim.com/partner/main

웹사이트: http://www.dongsimlab.com

연락처

동심연구소
대외협력팀
김희정 차장
070-4666-62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