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이론물리센터, 한국물리학회 춘계학술대회 특별세션 개최

22일~23일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저자 강연, 과학퀴즈쇼 통해 과학 대중화에 기여

2021-04-22 09:20
포항--(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소장 방윤규, 이하 센터)와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정모)이 22일(목) 오후 7시부터 9시, 23일(금) 오후 8시부터 10시에 ‘한국물리학회 춘계학술대회 특별세션’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물리학자들과 대중 간 소통의 장으로 과학 대중화에 대해 토론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강연 대담 및 퀴즈 등 다양한 방식으로 대중에게 과학 지식을 흥미롭게 전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2일(목)에는 2020 APCTP 올해의 과학도서*로 선정된 ‘물질의 물리학’ 저자 한정훈 교수의 강연이 진행된다. 강연 후 이어지는 센터 과학문화위원과의 대담은 과학도서에 대한 대중의 이해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2005년부터 매년 선정돼 왔으며 도서 선정식, 저자 강연, 청소년 독후감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23일(금)에는 과학퀴즈쇼 ‘나혼자푼다-물리편’이 개최된다. 저명한 물리학 교수와 작가, 유명 과학 유튜버가 참여하고 퀴즈 형식의 세션으로 진행해 대중이 과학에 쉽게 다가갈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두 세션은 한국물리학회 특별세션 아태이론물리센터 네이버 TV 채널*에서 생중계되며 누구나 접속할 수 있다.

※ 아태이론물리센터 네이버 TV 채널(https://tv.naver.com/apctpofficial)

센터 방윤규 소장은 “코로나19로 외부 교육 및 문화 활동이 어려운 상황에 이번 물리학회 특별 세션이 대중에게 유익한 과학문화 활동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다각화된 방식을 활용해 과학 대중화에 기여하고 대중과 소통하는 연구소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개요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으며 17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의 이론물리학자들과의 국제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지역 과학자들의 연구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호주, 중국,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키스스탄 17개국이다.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연락처

아태이론물리센터
박나은 담당
054-279-8661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