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연구소 산하 보안시스템 연구센터, 세계 유수 대학과 손잡고 획기적 프로젝트 협력 추진

UAE, 미국, 유럽 명문 대학과 파트너십 통해 보안 시스템의 획기적 발전 도모

2021-04-22 10:10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아부다비 첨단기술 연구위원회(Abu Dhabi’s Advanced Technology Research Council, 약칭 ATRC)의 응용 연구 부문인 기술혁신연구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약칭 TII) 산하 보안시스템 연구센터(Secure Systems Research Centre, 약칭 SSRC)가 칼리파 대학교(Khalifa University), 조지아공과대학(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탐페레 대학교(Tampere University), 서스위스 응용과학예술대학(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and Arts of Southern Switzerland, 약칭 SUPSI)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TII가 21일 발표했다.

보안시스템 연구센터는 얼마 전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와도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TII는 2020년 8월 첫 응용기술연구위원회 이사회 회의를 개최한 이후 일련의 계획을 발표해 왔으며 이번 제휴도 그 연장선에 있다. 보안시스템 연구센터는 TII의 초기 7개 전담 연구센터 중 하나다. 연구소 측은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보안 시스템 분야와 중요 프로젝트 전반의 하위 분야에서 획기적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소는 UAE의 명문 칼리파 대학교와 4개 주요 프로젝트에 대해 제휴를 체결했다. 첫 번째는 머신러닝을 사용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데이터 유출을 감지할 방법을 연구하는 프로젝트다. 두 번째 프로젝트에는 저전력 무선 메시 네트워크용 보안 통신 솔루션 개발이 포함돼 있다. 세 번째는 드론 통신에 대한 물리적 무선 보안 및 라우팅 프로토콜을 탐구하는 프로젝트다. 마지막 프로젝트는 다양한 무인항공기(UAV)-지상 무선네트워크에 대한 물리적 계층 보안을 연구한다. 이 프로젝트는 네트워크 취약성을 평가하고 시스템의 약점을 완화하는 효율적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미국 조지아공대와 체결한 파트너십은 사이버물리 자율 시스템(CPAS)의 실시간 제약을 해결할 수 있는 공격 탄력적 소프트웨어 구축 이론을 수립하는 프로젝트를 포괄한다. 연구팀은 드론에 중점을 두고 CPAS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보안을 강화하는 기술을 시연할 계획이다. 핀란드 탐페레 대학교와는 중요 인프라 보안과 관련된 프로젝트에서 협력한다. 이 프로젝트는 공격자가 중요 인프라 내 데이터에 침투해 이를 도용하거나 조작하는 것을 어렵게 할 방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 연구는 드론 배치, 응급 서비스, 주문형 인프라, 스마트 시티 데이터 처리 등의 영역에서 두드러진 사용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스위스 SUPSI와는 보안, 자율성, 회복 탄력성에 초점을 맞춰 나노 UAV(Nano-UAV)를 위한 인공지능(AI) 기반의 안전한 자율 운항을 연구할 계획이다. 연구팀은 머신러닝, 딥러닝, 고급 AI 기술을 활용해 자원(계산, 메모리, 전력, 페이로드 등)이 제한된 온보드 사이버물리 시스템(CPS)의 안전한 통신과 컴퓨팅을 뒷받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안 자율 컴퓨팅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보안시스템 연구센터의 시리칸트 (티키) 타카르(Shreekant (Ticky) Thakkar) 최고연구책임자는 제휴 발표에 대해 “세계가 더 많이 연결될수록 사이버 공격에 대한 취약성도 커진다”며 “스마트 시티, 교통, 기타 핵심 인프라는 이러한 공격에 대해 최고 수준의 방어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권위 있는 국제기관과의 파트너십과 중요 프로젝트를 통해 플랫폼, 시스템 소프트웨어, 통신,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무결성을 포괄하는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자율 시스템 솔루션에서 폭넓은 발전을 이룰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TII는 2021년 3월 보안시스템 연구센터가 세계적 명성의 미국 공공연구 대학인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와 제휴했다고 발표했다. 양 기관은 3년 일정으로 무인항공기를 도심지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항하기 위한 고도의 사이버 보안 협력 프로젝트에 협력하기로 했다.

웹사이트(www.tii.ae)에서 TII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출처: AETOSWire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42100562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tii.ae/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아부다비 기술혁신연구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하이탐 하다딘(Haitham Haddadin)
Haitham.Haddadin@tii.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