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과 파트너십 체결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과 손잡고 인천시 송도에 스마트 시티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지원
한국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돕기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 커뮤니티 및 리소스 제공 예정

2021-04-22 11:03
  • 왼쪽부터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마이크 김 아시아총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이원재 청장, 신한금융지주 안준식 브랜드홍보부문 부사장, 인천광역시 박남춘 시장, 구글코리아 김경훈 사장, ...

    왼쪽부터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마이크 김 아시아총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이원재 청장, 신한금융지주 안준식 브랜드홍보부문 부사장, 인천광역시 박남춘 시장, 구글코리아 김경훈 사장,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이지선 총괄디렉터가 파트너십 발표 행사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4월 22일 -- 구글이 만든 창업가 공간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Google for Startups)가 ‘S²Bridge:인천(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과 인천 스마트 시티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지원을 서울 외 지역으로 확장한다.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는 21일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인천 송도에 스마트 시티 액셀러레이터(Smart City Accelerator)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잠재력이 높은 차세대 스타트업이 글로벌 무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인천 송도 스타트업 파크내 ‘S² Bridge: 인천’에서 진행된 파트너십 발표 행사에는 구글코리아 김경훈 사장, 신한금융그룹 안준식 브랜드홍보부문 부사장,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이지선 총괄디렉터를 비롯해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 청장이 참석해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하고 양사 간 지원 및 협력을 약속했다.

여러 해 동안 대한민국의 창업자들은 소비자 가전, 모바일 기술과 같은 업계 전반에서 획기적인 기술을 전 세계에 성공적으로 선보이며 혁신을 이끌어왔다. 현재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글로벌 진출은 가장 큰 과제로 유니콘 기업 쿠팡의 IPO 사례를 비롯해 여러 스타트업 기업이 글로벌 데뷔를 목표로 크게 성장해나가고 있다. 특히 2021년 1월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스타트업 관련 투자 규모는 2020년 4조3045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벤처펀드 결성 실적 역시 55%가량 증가하며 6조원을 돌파했다.

이에 발맞춰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는 글로벌 캠퍼스 네트워크와 파트너 커뮤니티를 비롯한 다양한 리소스를 스마트 시티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토대로 대한민국 및 스타트업 생태계를 위한 구글의 장기적인 지원 활동들이 서울 외 지역까지 확장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구글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창구 프로그램, 인디 게임 페스티벌 등 다양한 방면에서 국내 스타트업을 위한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해왔다. 특히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는 수년간 구글의 광범위한 글로벌 캠퍼스 네트워크와 파트너 커뮤니티를 통해 스타트업들이 다각적인 지원과 네트워크 그리고 다양한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한국에 2015년 개관한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와 함께 한 스타트업들이 창출한 일자리는 2870개에 이르며, 총 2367억7000만원의 투자를 끌어냈다. 또한 현재까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주요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한 스타트업은 총 58곳에 이른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구글은 산업 전반을 아울러 다양한 기업을 지원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20여 년 전 구글이 그랬던 것처럼 이제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을 돕는 일에 더욱 큰 책임을 느낀다. 특히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빠르게 확장하는 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스퀘어브릿지 인천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인천 송도를 스마트 시티 스타트업의 허브로 만들어 이러한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고, 나아가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글로벌 기업인 구글의 스타트업 캠퍼스와의 파트너십 체결은 인천스타트업 파크가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인천에서 성장한 스타트업들이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 안준식 부사장은 “S² Bridge: 인천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생태계는 파트너십을 통해 더욱 풍부한 인프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됐다”며 “인천시와 글로벌 기업 구글과 손을 잡고 글로벌을 무대로 성장할 스타트업을 키워내겠다”고 이번 파트너십의 의미를 설명했다.

앞으로 양사와 인천시는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과 국내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해 긴밀한 협업을 통한 지원을 지속해서 나갈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google.co.kr

언론 연락처

구글코리아 홍보대행
KPR
신다은 대리
02-3406-2126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