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개발원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필요성에 비해 실질 성과 미흡”

직능원,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실태를 통해 본 현황 및 과제’ 발표

2021-04-29 11:00
세종--(뉴스와이어)--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류장수)이 4월 30일(금) ‘KRIVET Issue Brief’ 제209호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실태를 통해 본 현황 및 과제’를 발간한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주요 발표내용은 다음과 같다.

2020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마을교육공동체와 지역인적자원개발연구’에서 지방자치단체 담당자와 교육청 담당자, 사업 참가자, 총 4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추진 주체들은 전반적으로 사업 필요성(4.24점)에 비해 실질 성과(3.48점)가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세부 영역별 필요성에 대해서는 업무 담당자와 사업 참가자 간에 인식 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방향 및 기대에 있어 지자체·교육청 업무 담당자들이 사업 집행에서의 정책적 지향점을 강조함과 달리, 사업 참가자들은 정책 과정에서의 참여와 실행력 지원을 더욱 기대하는 등의 간극이 드러났다.

사업 추진 과정상의 애로사항으로는 정책집행에서의 사안보다는 학교의 적극성 부족(41.1%), 마을주민의 적극성 부족(20.8%) 등 현장 단위 사업 실천에서 발생하는 사안이 주로 지적됐다.

김승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활성화를 위해서 교육청과 지자체, 현장 단위의 마을과 학교뿐 아니라, 시·군·구 의회 및 지역사회 전체의 공감대를 확장하는 노력이 제도적 기반 구축 시도와 동시에 이뤄져야 함을 강조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개요

1997년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연계와 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고용 분야에 대한 정책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첨부자료:
KRIVET Issue Brief 209호.pdf

웹사이트: http://www.krivet.re.kr

연락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인재연구본부
김민석 연구원
044-415-3705
이메일 보내기

전략기획본부 홍보팀
이창곤
044-415-5031
이메일 보내기

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