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온라인 정보지원 서비스 홈페이지 오픈

서울시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정보지원 서비스 ‘즐겨찾기’ 홈페이지 오픈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는 지역별, 영역별, 프로그램별 정보 검색 가능해져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 서울시 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보(2만5907개 DB) 제공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즐겨찾기’ 홈페이지를 오픈해 서울시 내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정보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학교를 자퇴한 이후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서울시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2019)의 결과를 반영해 서울시민 누구나 기관 및 프로그램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즐겨찾기’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운영한다.

학교를 그만두었지만 배움을 지속하고자 정보 검색 시, 정보 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온라인 맞춤형 정보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운영 중이다. 이 서비스는 ‘즐겨찾기’에서 보유한 최신 지원정보 DB를 기반으로 지도와 유관기관 정보 공유 체계를 구축해 필요한 정보를 연계·활용할 수 있는 정보 검색 시스템이다.

‘즐겨찾기’는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보호-상담-자립-종합-학습’의 카테고리별로 서울시 내 지원기관 및 각 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정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관련 주요일정 정보 등을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서울시 내 자치구별, 키워드로 검색할 수 있어 이용자의 편리성을 높였다. 현재 2만5907개 기관 및 프로그램 DB가 등록돼 있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즐겨찾기’ 메인 디자인으로 활용되고 있는 로고와 캐릭터는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2020년 학교 밖 청소년 콘텐츠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학교 밖 청소년 당사자들의 수상 작품으로서 의의를 가진다.

◇캐릭터 분야-대상 키리, 리들, 하이

제작 의도: 색깔만 다를 뿐 다른 동물들과 다름이 없는 알비노 동물을 캐릭터화함. 학교 밖 청소년도 다른 청소년들과 다름이 없으며, 그 누구에게도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간다는 것을 키리, 리들, 하이 캐릭터를 통해 표현하고자 함.

◇로고 분야-대상

제작 의도: 학교 밖에서 어둡고 어려워 보이는 ‘틀린’ 길이 아닌 ‘다른’ 길을 밝게 비추고 나아가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의미함. 앞으로 사회 안에서 밝은 빛이 돼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아가는 학교 밖 청소년이 되기를 소망하는 뜻을 담고 있음.

이에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백승준 센터장은 “즐겨찾기는 학교 밖 청소년이 학교를 벗어난 초기에 자신의 활동과 학습 방향을 스스로 설계하는 시기에 활용 할 수 있는 맞춤형 지원 정보 시스템”이라며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보와 서울 시내 다양한 대안교육기관 정보 수록 등 기존 정보의 최신화와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서울시 내 비인가대안교육기관 지원 및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맞춤형 지원 사업을 운영(서울시 위탁)하고 있으며, 이 센터에 대한 신청과 자세한 사항은 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114길 43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문의처: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팀
·카카오톡플러스 친구: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서비스 개요

·서비스명: 학교 밖 청소년 정보지원 서비스 ‘즐겨찾기’
·사이트 주소: https://infra.seoulnet.org
·서비스 제공 형태: 별도 회원가입 없이 이용 가능한 오픈형 서비스
·운영 기관: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문의: 학교밖청소년지원팀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개요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과 성장을 돕는 기관이다.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서울특별시 대안교육기관 지원 조례’에 의거해 대안교육기관을 지원하며 ‘서울특별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조례’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특별시가 지정·설치·운영하는 기관이다. 재단법인 한국천주교살레시오회가 서울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 정보지원 서비스 ‘즐겨찾기’: https://infra.seoulnet.org

웹사이트: http://www.seoulallnet.org

연락처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
신다애
070-7710-8566
이메일 보내기

문의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팀
02-2677-2968

이 보도자료는 서울특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