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이버대 평생·직업교육학과, 평생교육·직업교육·코칭의 유기적 커리큘럼 통한 ‘평생 직업 교육 전문가’ 양성

뉴스 제공
고려사이버대학교
2021-05-14 15:40
서울--(뉴스와이어)--고려사이버대학교 평생·직업교육학과(학과장 이의길)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인재개발 필요성이 증가하는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코칭에 기반을 둔 평생교육 및 직업능력개발 전문 커리큘럼을 편성하고 관련 자격증 취득과 취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고려사이버대 19개 학과 중에서도 특히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주목받는 평생·직업교육학과는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평생교육사’ 트랙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기획과 개발, 운영 및 평가를 진행하는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을, ‘LC2 휴먼서비스 전문코치’ 트랙에서는 개인의 잠재력을 극대화시켜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한국코치협회(KAC) 인증 전문코치’ 트랙, ‘직업상담사’ 트랙, ‘직업훈련전문가’ 트랙이 있으며, ‘진로진학상담사’, ‘인적자원개발사’, ‘방과후 지도사’ 등 사회 변화와 직업 환경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전문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평생·직업교육학과 교육과정은 다양한 직업훈련기관에 대한 재학생들의 취업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오랜 기간 지속된 청년실업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난에 따라 정부는 국민에 대한 직업상담 및 훈련, 취업지원에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관련 정부사업을 운영하는 공공·민간기관에서는 숙련된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평생·직업교육학과는 코칭 역량을 기반으로 평생교육사와 직업상담사, 직업훈련전문가 과정의 융합적 운영을 통해 이들 기관에 대한 재학생의 취업 경쟁력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평생·직업교육학과의 코치 양성과정은 ‘LC²(Life, Career, Consciousness) 휴먼서비스 전문 코치’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된다. 해당 과정은 직업상담사, 평생교육사, 사회복지사 등의 직무에 특화된 프로그램 구성으로 코칭 영역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육부 ‘성인학습자 직업·직무 교육과정 개발 사업’ 지원을 받아 한국코치협회와의 협업과 국내 최고 전문 코치 교수진의 참여를 통해 개발된 명실상부 국내 최초의 전문 코치 온라인 양성 과정이다.

체계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지도교수와 선배들이 후학들의 성공적인 사이버 학습을 지원하는 점도 큰 장점이다. 또 매년 ‘고평제(고려사이버대 평생·직업교육학과 연합 학술제)’를 개최해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학생들이 모여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평생교육의 비전을 공유한다.

졸업생들은 직업상담사, 평생교육사, LC2 휴먼서비스 전문코치, CUK 인증 전문강사, 진로진학상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해 현업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거나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중앙대 등 국내외 유수 대학원으로 진학해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고려사이버대학교 평생·직업교육학과 이의길 학과장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팬데믹으로 야기된 직업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시각과 노력으로 준비해야만 대처가 가능하다”며 “사람의 마음을 읽고 잠재력을 발현시킬 수 있는 코칭 역량과 결부된 평생교육에 대한 안목, 직업능력개발에 대한 전문성은 우리 학과 재학생이 갖추고 있는 최대의 경쟁력”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려사이버대학교는 6월 1일부터 2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모집 학과는 △창의공학부(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디자인공학과) △미래학부(빅데이터 전공, 인공지능 전공, 신산업기술경영 전공) △경영학부(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부동산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청소년상담학과) △휴먼서비스학부(사회복지학과, 보건행정학과, 아동학과, 평생·직업교육학과) △실용어학부(실용외국어학과, 아동영어학과) △한국어·다문화학부(한국어교육 전공, 다문화·국제협력 전공) △법·경찰학부(법학과, 경찰학과)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혹은 대표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학교 개요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001년 ‘창조와 봉사’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교로, 대한민국 대표 명문 대학인 고려대학교와 함께 고려중앙학원에 소속된 4년제 고등교육기관이다. 우수한 교육 과정, 체계적인 학생 지원, 국내외 최고 기관들과 산학 협력을 통해 고려대학교의 교육 철학을 사이버 교육으로 구현하고 있다. 2001년 7개 학과, 입학생 796명으로 시작한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021년 현재 8개 학부, 19개 학과, 9개 전공, 재적생 수 1만2000여 명의 종합 대학교로 성장했다.

웹사이트: http://www.cuk.edu

연락처

고려사이버대학교
입학홍보팀
구지혜
02-6361-2019
이메일 보내기

문의
02-6361-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