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문화재단, ‘2020년 문래동 창작환경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워킹그룹 ‘영등포활주로’ 문래창작촌 예술가∙창작가 대상으로 창작환경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문래동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대응 및 문화예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초석 마련 기대

뉴스 제공
영등포문화재단
2021-05-17 14:00
서울--(뉴스와이어)--영등포문화재단은 ‘예술활동 거점지역 활성화 사업(영등포구)’을 통해 워킹그룹 영등포활주로와 함께 문래창작촌 예술가·창작자 대상으로 창작환경과 관련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2020년 문래동 창작환경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예술활동 거점지역 활성화 사업(영등포구)’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대응과 문화예술 생태계 활성화를 목표로 문래동 일대의 지역적 특수성과 환경적 변화 추이를 살피고 이번 사업의 취지에 맞는 방향성을 모색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제작됐다.

‘2020년 문래동 창작환경 실태조사 보고서’는 서울문화재단 ‘2016년 문래 지역 예술가 실태조사 결과보고서’ 및 영등포문화재단 ‘2019년 예술활동 거점 활성화 사업을 위한 설문조사’를 참조했으며, 예술 생태계의 변화 추이를 확인하기 위해 2016년 문래 지역 예술가 실태조사의 조사대상 범주와 동일하게 실태조사 대상지역을 문래동 1~4가로 한정했다.

실태조사는 문래창작촌 일대(문래동 1~4가)의 창작가, 예술가 등을 대상으로 면대면 방문면접을 통한 전수조사가 이뤄졌으며, 조사 결과를 누구나 알기 쉽도록 도표, 그림 등을 함께 수록했다.

이번 보고서는 문화정책 및 연구 자료 등 기초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영등포문화재단 홈페이지에 자료 신청 링크를 공개했으며,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자료실 게시판(커뮤니티⟶자료실⟶지역문화)에서 설문 제출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영등포문화재단 개요

영등포문화재단은 우정과 환대의 이웃, 다채로운 문화생산도시 영등포를 함께 만들어가는 곳이다. 공연장, 도서관, 예술·청소년 지원센터 등 문화 공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의도 봄꽃축제, 문래예술창작촌 등 풍부한 문화 자원을 활용해 지역 문화예술을 활성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자료 신청 바로가기: https://bit.ly/3uSl6nh

웹사이트: http://www.ydpcf.or.kr/

연락처

영등포문화재단
문화사업팀
한가람 주임
02-2629-2214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영등포문화재단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