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비바, 새로운 스트리밍 현황 보고서 발간… 아시아 스트리밍 시청 입맛 변화 조명

안드로이드 TV의 아시아 대형 스크린 점유율 강세 속에 주문형 스트리밍 소비 시간이 라이브 스트리밍 소비 시간 추월

뉴스 제공
Conviva
2021-05-20 16:05
포스터 시티,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스트리밍 미디어를 위한 지능형 클라우드 콘비바(Conviva)가 ‘스트리밍 현황: 2021년 1분기 아시아 보고서(State of Streaming: Asia report for Q1 2021)’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스트리밍 소비 시간이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가운데 아시아는 15% 늘었다. 그중 인도, 파키스탄, 이란을 포함한 남아시아는 151% 폭증했다. 무엇보다 아시아의 주문형 스트리밍 소비 시간이 전년 동기 44%에서 57%로 증가하며 사상 최초로 라이브 스트리밍 소비 시간을 뛰어넘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아시아 스트리밍 시청자들은 커넥티드 TV 기기, 스마트 TV, 게임 콘솔을 통해 스트리밍을 시청했다. 주로 모바일을 통해 스트리밍을 시청해 온 아시아 시청자들의 입맛이 2021년 1분기에는 대형 스크린으로 바뀌었다. 특히 남아시아에서는 대형 스크린을 통한 스트리밍 시청 시간이 전체의 42%를 차지했다. 아시아 전체를 통틀어 스마트 TV와 커넥티드 TV 기기 시청률은 각각 335%, 147% 늘었다.

케이스 주브체비치(Keith Zubchevich) 콘비바 최고경영자는 “전 세계적으로 스트리밍 시청률이 꾸준히 증가한 가운데 아시아도 예외는 아니었다”며 “점점 더 많은 시청자들이 크고 작은 스크린을 통해 스트리밍을 시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와 같은 국제 시장은 퍼블리셔와 광고주, 무엇보다 신선하고 편리한 프로그램을 갈망하는 소비자들에게 거대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드로이드 TV, 아시아 대형 스크린 지배

아시아의 스트리밍 기기 점유율이 대형 스크린의 경우 다른 지역과는 크게 다른 모습을 보여 이목을 끌었다. 로쿠(Roku)와 아마존 파이어 TV(Amazon Fire TV)가 전 세계적으로 거의 절반에 육박하는 대형 스크린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아시아에서는 안드로이드 TV가 강세를 보였다. 특히 로쿠의 2021년 1분기 아시아 점유율이 1% 아래로 떨어졌다. 전 세계 대형 스크린 시청 시간의 30%를 차지하며 북미를 호령하는 로쿠가 아시아에서는 맥을 못 추는 모양새다.

아시아 스트리밍 품질 ‘혼재’

영상 플레이 오류나 조악한 화상 품질로 유명한 아시아의 스트리밍 품질이 개선된 것으로 드러났다. 커넥티드 TV 기기와 스마트 TV의 영상 플레이 오류가 각각 78%, 53% 개선됐다. 또 태블릿과 스마트 TV는 비트레이트(bitrate, 초당 전송 비트 수)가 각각 27%, 24% 상승하며 화상 품질이 대폭 향상됐다. 반면 영상 플레이 시간과 버퍼링은 더 나빠졌다. 아시아 전역의 동영상 플레이 시간이 전년 동기 대비 7% 늘었고, 버퍼링 시간은 데스크탑이 94%, 휴대전화가 16%, 태블릿은 24% 일제히 증가했다.

아시아 스포츠 리그, 소셜 스트리밍으로 부활

2021년 1분기 아시아 스포츠 리그 시청자 인게이지먼트(engagement)가 대폭 상승했다. 세부적으로 인도프리미어리그(IPL)가 142%, 한국야구위원회(KBO)가 60%, 일본프로야구(NPB)가 29% 일제히 상승했다. IPL은 전체 관람객의 51%를 확보하며 페이스북에서 강한 면모를 드러냈다. 이어 인스타그램이 22%, 트위터가 20%를 차지했다. NPB는 전체 관람객의 55%를 트위터에서 확보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이 각각 15%, 페이스북이 14%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웹사이트(https://bit.ly/2RodpXz)에서 보고서 전문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조사 방법

콘비바는 스트리밍 영상 애플리케이션 33억개에 접목한 독점 센서 기술로 데이터를 수집해 스트리밍 현황 보고서를 작성했다. 180여개국에서 하루 실시간 처리량 1조5000억건, 연간 1800억건의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시청자 5억여명을 개별 측정했다. 업계의 성장을 정확히 묘사하기 위해 고객 기준에 맞춰 기간별 비교를 수행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유튜브 전반에 걸쳐 계정 900여개, 포스트 180만여개, 동영상 91만개, 동영상 뷰 60억건, 인게이지먼트 350억여건에서 수집한 데이터로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구성했다.

콘비바 개요

콘비바는 스트리밍 미디어를 위한 지능형 클라우드다. 특허 받은 실시간 플랫폼 스트림 센서(Stream Sensor™)와 스트림아이디(StreamID™)를 통해 마케터와 광고주, 기술자, 공학자, 고객 관리 직원들이 시청자와 관계를 구축하고 교류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콘비바는 스트리밍 미디어로 엄청난 기회의 문을 열고 있는 CCTV, DAZN, 디즈니플러스(Disney+), 훌루(Hulu), 파라마운트플러스(Paramount+), 피콕(Peacock), 스카이(Sky), 슬링 TV(Sling TV), TED, 워너미디어(WarnerMedia) 등의 브랜드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콘비바의 플랫폼은 일일 2조건에 육박하는 데이터 이벤트를 처리하고 있으며, 스트리밍 영상 애플리케이션 33억개 전반에 걸쳐 연간 1800억건의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시청자 5억여명을 지원한다. 콘비바는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디지털 기업이 양질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51800504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conviv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콘비바(Conviva)
폴라 윈켈(Paula Winkel)
pr@conviv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