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서산시 인권정책 기본계획 연구 착수

뉴스 제공
충남연구원
2021-05-24 06:00
공주--(뉴스와이어)--충남연구원(원장 윤황)이 6월부터 ‘서산시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 수립 연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서산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 제6조에 근거해 수행하는 2022년~2026년 시행될 ‘제1기 서산시 인권정책 기본계획’인 셈이다.

이에 서산 시민들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인권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지역적 특성 및 민선7기 시정 운영방향, 국내·외 인권 정책의 발전 방향 등을 반영해 서산시에 맞는 인권 정책의 비전과 목표, 실천을 위한 세부 과제를 설정하게 된다.

특히 지속해서 변화하는 인권 환경과 시민의 욕구를 반영하기 위해 서산시 인권환경을 분석해 직업·소득·학력·성별 등에 따른 인권 인식을 진단하고, 인권사각지대의 사회적 약자 및 취약계층에 대한 포괄적인 인권상황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서산형 인권정책’의 분야별, 단계별 중장기(5년) 추진전략 수립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게 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의 책임을 맡은 충남연구원 김병준 인권경영센터장은 “서산시의 제1기 인권정책 기본계획인 만큼 의미 있는 연구를 맡게 돼 어깨가 더욱 무겁다”며 “서산시 발전 방향과 부합하고 주민들의 실질적인 인권보장과 지속적인 인권증진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종합적 기본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충청남도 15개 시·군은 모두 인권조례를 제정했으며, 이중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당진시 등은 인권정책 실천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한 상태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분석, 연구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ni.re.kr

연락처

충남연구원
기획경영실
정봉희 홍보팀장
041-840-119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