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사업단, ‘동아시아의 정치사상과 지식권력’을 주제로 온라인 국제학술대회 개최

용인--(뉴스와이어)--‘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수행 중인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연구 책임자 윤채근) HK+사업단이 5월 25일(화) 10시 상경관 406·407호에서 제12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단국대학교 홍성준 교수의 ‘17~8세기 일본의 통치 이념으로서의 무사도와 지식권력’이라는 제목의 강연을 시작으로 한·중·일 연구자 총 7명의 강연이 분과별로 2개의 강의실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동아시아 정치사상과 지식권력’을 주제로 한 17~19세기 동아시아 국가의 정치에 사상적 배경이 된 학문, 종교, 개념 등 지식과 권력의 상관관계를 고찰하고, 각국의 정치사상이 지닌 특이점과 그로 인해 야기되는 사회 변회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강연은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해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의 2017년도 인문한국플러스(HK+) 지원 사업인 인문기초학문 분야(최대 7년간 100.1억원 연구사업비)에 선정돼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 : 한·중·일 지식 체계와 유통의 컨디버전스’라는 아젠다로 과제를 수행 중이다.

웹사이트: http://www.ijshkplus.or.kr/

연락처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사업팀
총괄팀
안지희 총괄보조
031-8005-266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