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커넥트, 태양광 발전소 관리 서비스 ‘발전왕’ 등록 용량 1GW 돌파

36만여가구의 1년 전기 사용량과 맞먹는 규모, 1년 만에 이룬 성과
전국 발전소 발전 용량 7.5%가 발전왕 회원 발전소, 검증된 태양광 발전소 관리 서비스로 자리잡아
기업 RE100 이행에도 활용 가능한 서비스로 주목

2021-05-31 10:30
  • 에너지 IT 플랫폼 솔라커넥트의 태양광 발전소 관리 서비스 ‘발전왕’에 등록된 발전소 용량이 1GW를 돌파했다

    에너지 IT 플랫폼 솔라커넥트의 태양광 발전소 관리 서비스 ‘발전왕’에 등록된 발전소 용량이 1GW를 돌파했다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5월 31일 -- 에너지 IT 플랫폼 솔라커넥트(대표 이영호)의 태양광 발전소 관리 서비스 ‘발전왕’에 등록된 발전소 용량이 1GW를 돌파했다. 국내 단일 서비스로 1GW(1000MW)를 돌파한 서비스는 발전왕이 유일하며, 현재 6000여개 발전소가 등록돼 있다.

1GW 돌파는 발전왕 출시 이후 1년 만에 이룬 성과다. 1GW의 발전 설비를 통한 발전량은 300kWh를 사용하는 가구 기준으로 약 36만여가구가 1년간 쓸 수 있는 양이다. 전국에 설치된 발전소 누적 발전 용량 14.2GW 가운데 약 7.5%에 달하는 규모다.

솔라커넥트는 2020년 4월 태양광 발전소 사업주의 편의를 위해 국내 최초 모바일 기반 태양광 발전소 관리 서비스 발전왕을 출시했다. 모바일 앱으로 간편하게 △태양광 시장 및 실시간 REC 동향 △전국 태양광 발전소들의 평균·최고 발전 시간 비교 분석 △내 발전소의 예상 수익 및 지출 관리 △발전소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통해 단순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공하는 태양광 발전 업체들과 차별화를 꾀했다.

대형 발전소와 달리 중소 발전 사업주는 그동안 발전소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비교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발전왕으로 태양광 보험, 예초 등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앞으로 등록 발전소 용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RE100 이행을 준비하는 기업도 이런 발전왕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분산된 발전 자원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모으는 과정이 기업의 RE100 이행 수단 가운데 전력 수급계약(PPA) 조달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솔라커넥트는 국내 최초 영국 CDP(글로벌 환경경영 인증기관) 인증 서비스 공급 업체로, 글로벌과 국내 요구 사항에 따른 이행 컨설팅을 할 수 있다.

솔라커넥트 이영호 대표는 “내 발전소를 어디서나 쉽게 관리하고 싶은 사업주의 수요를 반영해 출시된 발전왕의 등록 발전소 용량이 1GW를 돌파했다”며 “발전소 데이터가 많이 모일수록 분석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규모의 경제를 통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 많은 발전소 사업주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솔라커넥트 개요

솔라커넥트는 태양광 발전 사업의 모든 밸류체인에 거쳐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너지 IT 플랫폼 기업이다. 특히 모바일 발전소 자산 관리 서비스 ‘발전왕’은 약 6000개소·1GW의 빅데이터 바탕으로 발전량 및 자산 비교 분석 서비스뿐만 아니라, 정교한 수익 예측 서비스를 제공해 어디서나 효율적인 발전소 관리가 가능하다. 이런 점을 인정받아 2020년 5월 에너지 스타트업으로는 유일하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기업에 선정됐으며, 같은 해 11월 금융위원회 및 과기정통부가 심사한 ICT 분야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선정돼 에너지 효율 향상 관련 IT 기술력과 혁신성을 입증받았다.

웹사이트: https://www.solarconnec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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