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등 6개 기관, ‘자치분권의 시대, 새로운 지역 거버넌스 모색’ 공동학술회의 개최

뉴스 제공
충남연구원
2021-06-02 06:00
공주--(뉴스와이어)--충남연구원은 6월 4일 오전 10시 DCC대전컨벤션센터에서 ‘자치분권의 시대, 새로운 지역 거버넌스 모색’을 주제로 지방자치 30주년을 기념하는 공동학술회의(이하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학술회의는 한국정치학회와 한국행정학회가 공동 주최하고 △경기연구원 △경남연구원 △대전세종연구원 △전북연구원 △충남연구원 공동 주관으로 열리게 된다. 총 37건의 발표에 참여하는 전문가만 모두 120여 명이다.

윤황 충남연구원장은 “자치분권의 필요성과 지역 거버넌스의 중요성은 특히 코로나19 위기를 겪으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며 “이번 학술회의는 참여하는 각 기관의 특성에 맞는 풍성하고 다양한 주제들로 지역 현안 해결을 모색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각 기관은 △지방의 광역화와 중앙-지방 관계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 확대 방향 △지방정부와 지방재정 △지방자치와 분권의 쟁점 및 과제 △지방자치와 입법 △지방의회와 민주주의 △지방자치 부활 30년의 성과와 과제 등 총 12가지 주제로 나눠 세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학술회의는 행정안전부와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후원으로 참여한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분석, 연구 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ni.re.kr

연락처

충남연구원
기획경영실
정봉희 홍보팀장
041-840-119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