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6월민주항쟁 계기교육 자료 배포

제34주년 6·10민주항쟁 기념 학교 계기 교육용 영상 31종, 활동지, 파워포인트 등 제공

현직 교사들이 직접 기획·집필 참여, ‘6월민주항쟁 발자취를 따라 걷다’ 영상 제작

6월 10일(목)에 맞춰 온라인(민주로드)에서 배포

2021-06-03 08:50
의왕--(뉴스와이어)--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 이하 사업회)는 제34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일을 맞아 초·중·고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계기 교육자료를 배포한다고 밝혔다.

현직 교사들이 직접 기획하고 집필한 이번 교육자료는 2017년 6·10민주항쟁 30주년을 기념해 만들었던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미얀마 민주화운동 등 최근 민주주의 이슈를 포함한 내용으로 개편하고, 다양한 활동지를 추가해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교육자료는 초·중·고 학교급별 활동지와 파워포인트 자료, 집필에 참여한 교사들의 자료 활용 가이드 영상으로 구성돼 있다. 이외에도 보조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31종 영상 콘텐츠와 참고도서 목록도 함께 제공된다.

이중 ‘6월민주항쟁 발자취를 따라 걷다’ 영상은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의 현장인 옛 남영동 대공분실(현 민주인권기념관)을 시작으로 연세대학교, 성공회대성당 등 6월민주항쟁에 관련된 장소를 세 명의 역사 교사들이 방문해 현장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당시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낸 영화 ‘1987’의 관련 장면을 삽입해 더욱 눈길을 끈다.

이번 교육자료 제작에 참여한 서울 송중초등학교 배성호 교사는 “6월민주항쟁이 과거의 역사만이 아니라 이 시대 학생들의 삶과도 맞닿아있다는 점을 나누고 싶었다”며 “이 자료들이 학생들이 만들어갈 민주주의의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교육자료는 6월 10일에 맞춰 온라인(민주로드)으로 배포할 예정이며 파일 다운로드 링크와 함께 내용이 공개된다. 이후에는 후속 활동을 위한 이벤트로 인증샷 올리기, 수업안 공유하기, 활동지에 안내된 배지(badge) 디자인하기 등을 통해 계기 수업 운영 학급에 기념품도 증정할 계획이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계기 수업을 통해 6·10민주항쟁 당시 우리가 쟁취하고자 했던 민주주의 의미를 되새기고, 이를 통해 일상 속 민주주의는 잘 실천하고 있는지 생각해볼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개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행정안전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하고 있다.

민주로드: http://minjuroad.or.kr

웹사이트: http://kdemo.or.kr

연락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홍보실
김규리
031-361-952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