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ADAS 구현 본격화로 글로벌 HIL 테스트 시장 활기

HIL 테스트 시장 부문 중 시스템 통합 부문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여

2021-06-04 13:31
서울--(뉴스와이어)--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글로벌 HIL(Hardware-in-the-loop) 테스트 시장 분석 보고서(Accelerating Advanced Driver-assistance Systems (ADAS) Development Drives Growth in the Global Hardware-in-the-loop Testing Market)’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ADAS를 갖춘 차량 개발이 본격화되면서 HIL(hardware-in-the-loop) 테스트 시장 역시도 탄력받고 있다. ADAS를 갖춘 차량의 수 많은 ECU(electronic control units) 비용을 효율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는 것이다. 전체 HIL 테스트 시장에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60.7%로, 자동차 산업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4억4200만달러인 것으로 조사됐다.

HIL 솔루션은 전기 자동차를 테스트할 수 있고 배터리 장치 및 기타 전기 전자 부품 검증에도 활용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2020년 7억 2830만달러를 기록했던 글로벌 HIL 테스트 시장 규모가 2026년까지 10.2%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보이며 13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우주항공&방위산업 역시 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산업으로 여겨지고 있다. 우주탐사 분야로 진출하는 민간기업이 늘어나는 것이 HIL 테스트 기업들에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의 로한 조이 토마스(Rohan Joy Thomas) 산업 연구원은 “ADAS 기능이 강화된 차량에는 하나씩 개별적으로 테스트할 수 없을 만큼의 수많은 센서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포함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차량들의 구동성을 HIL 테스트를 통해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 제품 개발 비용과 시장 출시 시간을 대폭 줄여준다. 이에 앞으로도 HIL 테스트의 중요성이 매우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동차 산업과 마찬가지로 항공우주&방위 산업의 부품과 보조 시스템들 역시도 점차 소프트웨어화 될 것이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수가 늘어나면서, 개발 초기 단계부터 많은 HIL 테스트가 시행돼야 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부품 및 통합 시스템 전체가 테스트 범위에 속해야 한다.

HIL 솔루션 구성 요소 중 테스트 솔루션 시스템 통합이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이고 그 다음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순이다. 2020년 해당 전체 시장 중 HIL 시스템 통합이 차지하는 비중이 35.3%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템 통합의 비중이 가장 큰 이유는 최상의 HIL 테스트 솔루션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맞춤형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HIL 테스트 솔루션 관련 기업은 아래 성장 기회를 주시해야 한다.

·중국 전기 자동차 및 자율주행 자동차 수요
중국이 2020년 글로벌 전기 자동차 판매량의 50% 이상을 차지하면서 전기 자동차 시장에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 HIL 테스트 벤더들에게 주요 통신 테스트를 수행하는 중국 벤더와 엔지니어 서비스 공급사, 기타 테스트 장비 제조사와의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

·방위비 급증 및 민간기업들의 우주 탐사
2020년 우주항공 & 방위 산업 규모는 축소됐지만, 군사비는 증가. HIL 테스트 벤더들은 군사용 맞춤형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정부 및 관련 기관과의 협력 필요

·스마트 시티 부상
스마트 시티 개발로 센서 기술과 개방형 IoT 플랫폼,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증가하는 것이 벤더에 매우 많은 기회를 제공

·신흥국가의 항공 산업
아시아 태평양 지역, 특히나 중국에서 국내 항공 이용객들이 증가. 보다 더 자동화되고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한 비행기들은 HIL 테스트가 필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개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약 60년간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 약 2200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산업과 주요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전략 및 벤치마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유망기술과 메가 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식별해 정부기관과 기업, 투자자들이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홍보팀
이미옥 매니저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